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열쇠

10 11월, 2017

사랑은 감정이지만, 노력이 필요하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행동, 목적, 그리고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그저 느끼는 것은 충분하지 않으며, 당신은 그 사랑을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사랑 안에서 살아야 한다.

오랫동안 우리는 사랑이 마치 꽃과 같다는 비유를 들어왔다. 살아남고 자라기 위해 물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클리세이지만, 중요한 것을 설명하기에 유용하다. 식물에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시들 것이며, 제대로 물을 주지 않는다면 손상시킬 있다.

스스로에게 물을 주는 것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물을 줄 수 있겠는가? 스스로를 먼저 사랑하지 않고는 다른 사람을 사랑없다. 스스로에게 먼저 주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바랄 수 없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열쇠

1. 연인을 존중하고 상대의 목표를 응원하라

이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첫 번째 열쇠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이를 분명히 하라. 우리 모두는 우리가 필요하고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고 싶어한다. 우리는 연인이 우리가 하는 일을 이해하고, 우리의 결정을 지지하고 존중하기를 바란다.

커플이 서로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믿음과 가치를 확인하지 않는다면, 공감과 희망은 사라진다. 때때로 외부의 영향, 다른 관점에서 우리를 보는 외부의 평가를 피하는 것은 쉽지 않다.

상대가 자신을 존중해 주고 결정을 받아들여주길 원한다면, 상대와 자신을 존중하라

손으로 하트를 만드는 커플

상대의 필요와 인생 목표를 이해하고, 인지하고, 지지하는 것은 존중을 표하는 다른 방법이며, 상대가 사랑받는다고 느끼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에게 자주 목표와 발전과 두려움에 대해 물어라.

그들의 꿈을 자신의 것처럼 대하고, 그들의 성취에 참여하라. 이는 당신이 스스로의 목표가 없다는 뜻이 아니다. 사실 함께 나아가고 서로를 지지하기 위해 연인 또한 당신에게 같은 태도를 취해야 한다.

2. 친밀감을 우선시해라

신체적인 애정 표현은 관계에서 필수적이다. 신체적 친밀감은 표현의 한 종류이자, 공감의 표시이고, 안정감을 얻고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친밀감은 커플의 유대감을 강화시키며, 건강한 자존감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이는 성생활에 관한 것이라기보다, 사랑과 열정의 표시이다. 키스, 포옹, 애무, 다정한 말과 같이 말이다…

우리는 감정적인 친밀감의 중요성 또한 잊으면 안 된다. 성관계는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감정적인 친밀감이 함께 해야만 신체적인 친밀감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있는 버팀목이 있다.

빗속에서 키스하는 연인: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5가지 열쇠

3. 균형있게 인생을 공유하라

다른 사람과 인생을 공유하는 것은 관계의 기초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독립적인 자신만의 공간을 유지해야만 그 관계는 건강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필요가 있고 각자 다르게 발전할 수 있다.

개인적이고 사적인 공간을 가지고, 새로운 가능성을 자유롭게 탐험하거나 특정 습관을 바꾸는 자유의 한 부분이며, 다른 사람의 개인 공간 또한 존중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연인 또한 개인적인 공간을 가지고, 당신에게만 기대지 않도록 격려해 당신 또한 의존적이 되지 않도록 하라.

스스로의 공간과 독립성을 가지는 것은 상대를 무시하는 게 아니라, 관계에서 매우 긍정적이 될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다.

4. 불평 대신 소통하라

관계의 부작용 중 하나는 의견의 불일치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불평과 무례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유명한 경구인 “익숙한 것은 무시하게 된다”를 우리 상황에 대입하게 된다. 그러나 이는 절대 좋게 끝나지 않는다. 이런 태도는 흔적을 남기고, 깊고 아픈 틈을 만들게 된다.

커피를 마시며 손잡는 연인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대화하고, 이야기하고, 아이러니나 빈정대지 않고 건설적인 비판을 나누며, 해결책에 도달하려는 의지와 존중을 보여주어야 한다. 불꽃에 기름을 붓는 것은 처음에는 뿌듯할 수 있으나, 결국 그 불은 점점 더 커져 다 꺼진 뒤에는 오직 재만 남는다.

5. 연인을 받아들여라

누군가를 바꾸려고 하는 것은 지고 들어가는 게임이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사람이 당신과 사랑에 빠졌다고 해서 바뀌기를 기다리지 말라. 우리 모두가 관계 안에서 찾는 안정성은 상대가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내 단점을 받아들이고, 내 한계를 이해한다는 생각으로부터 온다.

누군가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한다는 것을 아는 것은 당신이 최고가 있도록 한다. 따라서 상대를 잘 알고 진정한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이 계속해서 당신의 길을 따라오거나 함께 발전하기를 강요하지 말아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라. 상대가 발전할 있다고 생각한다면, 강요하지 말아라. 당신의 태도를 통해 격려하고, 존중을 보이고,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하지 말고, 침해당하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