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딜레마: 그것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거짓 딜레마 또는 거짓 이분법은 '선택지'를 옳지 못하게 제한하는 전제에 기반한 오류의 한 형태이다.
거짓 딜레마: 그것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7 12월, 2021

거짓 딜레마 또는 거짓 이분법은 ‘선택지’를 옳지 못하게 제한하는 전제에 기반한 오류의 한 형태이다. 즉,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단 2개로 줄이는, 일종의 잘못된 ‘추론’이라고 할 수 있다.

거짓 딜레마는 인식 및 결정 오류로 이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사실, ‘오류’라는 개념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존대하는데, 거짓 딜레마는 비공식 오류라는 범주에 속한다.

거짓 딜레마에 기반한 주장은 보통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과 맥락에서도 오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일상 속에서 대화를 나눌 때는 이러한 오류들을 바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즉, 오류가 있다는 사실조차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이다.

거짓 딜레마의 오류는 토론에서 삶, 비즈니스 및 정치 등에서의 중대한 결정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여기서 위험한 점은 바로 ‘거짓 딜레마는 매우 논리적인 주장처럼 들린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를 식별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화난 커플

당신이 거짓 딜레마에 빠지기 쉬운 이유

사람들은 두 가지 대안 중에서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흑백논리에 따른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다양한 회색 음영, 즉 타협안을 고려하는 것 보다 더 쉽다고 느낀다.

이는 이분법이 제공하는 단 두 가지 선택지를 언뜻 보았을 때, 문제가 간단해진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사실,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두 거짓 딜레마에 빠지기 쉽다.

예를 들어보자. 거짓 딜레마에 따르면 당신은 거짓말쟁이일 수도,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일 수도 있고 연인을 굉장히 사랑할 수도, 사실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사실, 말은 ‘문맥’, ‘뉘앙스’ 및 모호성이라는 점들의 영향을 받는다. 마치 친절한 사람이 때때로 무례한 것은 그 사람이 항상 무례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중간 지점이 없는 상황도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이는 불가능하거나 윤리적 불일치가 발생하기 때문인데, 벌거벗거나 옷을 입고 있는 것 또는 학대에 찬성하거나 또는 반대하는 것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즉, 이러한 종류의 경우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더 많아 진다.

생각하는 여자

거짓 딜레마 식별

‘딜레마’라는 단어의 어원적 뿌리는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단어는 라틴어인 dilemma에서 유래했다.

dilemma는 ‘둘’을 의미하는 어근 ‘di’와 ‘전제’를 뜻하는 어근 ‘lemma’로 구성하며,  조합해 보았을 때 ‘두 가지 전제’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거짓 딜레마는 주어진 전제가 두 개뿐 아니라 훨씬 더 많을 때 발생한다.

거짓 딜레마의 유형

거짓 딜레마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동일한 항목에 해당한다.

  • 위조 딜레마: 이전형적인 거짓 딜레마의 형태로, 딜레마가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을 때 발생한다. 신을 믿는 것 그리고 신이란 없다고 믿는 것 사이에는 여러 다른 선택지들이 있다는 점을 예로 들 수 있다.
  • 배제된 제 3자의 오류: 선택지가 세 가지 있지만, 인위적으로 두 가지로 축소될 때 발생한다. 즉, 이 사람 편 또는 저 사람 편이 아닌 문제에 따라 지지하는 ‘편’이 다른 것을 의미한다.
  • 거짓 반대: 이것은 실제로 배타적이지 않은 두 가지 선택지가 대립할 때 발생한다. ‘더 많은 경찰을 고용하지 않을 것이면 그냥 범죄가 세상을 지배하도록 방치해라’처럼 첫 번째 선택지가 두 번째 선택지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란 것을 거짓 반대의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 거짓 이중성: 이 경우, 두 선택지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다. 예시로는 당신이 정말로 당신의 일을 사랑한다면 결코 일에 관해 불평하지 않을 것이지만, 일에 대한 사랑과 불만은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들 수 있다.
  • 상관되는 거짓: 실제로 객관적으로 서로 관련이 없는 두 개의 선택지가 제시되는 것을 뜻한다. ‘깨진 거울을 수리하지 않으면 7년 동안 불운을 겪을 것이다’ 같은 미신 등이 여기에 속한다.
  • 포크: 인위적인 방식으로 같은 개념이나 같은 현실을 둘로 나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한 종교를 믿는 개인은 다른 종교의 존재를 받아들일 수 없다’라는 딜레마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사실, 둘 다 단순한 신념이며 따라서 어느 쪽도 우세하지 않기에 ‘포크’형 거짓 딜레마라고 볼 수 있다.

거짓 딜레마는 특히 종교적 또는 정치적 논쟁의 맥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류이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나타난다.

거짓 딜레마를 근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자문해 보는 것이다. “다른 선택지가 있을까?”하고 말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3가지 엄청난 도덕적 딜레마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3가지 엄청난 도덕적 딜레마

'도덕적 딜레마', 이 가치의 모순이 있는 역설적인 상황을 말한다. 도덕적 딜레마는 철학적인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도덕적 딜레마는 일상생활과 인류의 큰 사건에 적용될 수 있다. 오늘의 글에서 그들 중 일부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 Peces-Barba Martínez, G. (2001). Un falso dilema.
  • Realpe, Sandra. (2001). DILEMAS MORALES. Estudios Gerenciales , 17 (80), 83-113. Obtenido el 12 de noviembre de 2021 de http://www.scielo.org.co/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23-59232001000300004&lng=en&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