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행동: 우리는 이에 관해 어떻게 설명하는가?

2019-06-30
인간은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때 이중적인 기준을 사용하는 경향을 타고 났다.

믿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때와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때 이중적인 기준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흔하다. 타인의 행동, 이에 관해 과연 어떻게 설명을 할 수 있을까? 오늘은 여기에 대해 나눠보자.

타인의 행동

인간은 상황이 자신의 행동에 끼치는 영향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신을 제외한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때면 그 반대가 된다. 그들은 상대의 태도 및 성격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당신은 상황이 당신의 행동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인지한다. 특히 그 상황이 예상치 못했던 것이라면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와 동일한 일이 일어난다는 것은 잘 인식하지 못한다.

위의 설명을 들으면 우리 자신의 행동이 좀 유치하게 들린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지라도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조용한 편견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행위자-관찰자 편향이라고 부른다.

이 현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그럴듯한 설명은 인간은 자신이 관찰할 때와 행동할 때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알고 느끼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어떤 행동을 정당화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결정짓는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으며 우리의 행동이 상황에 민감하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타인에 대해서는 그들이 항상 그렇게 행동하는지 아닌지에 대해 어떠한 정보도 없다.

게다가 우리 자신이 무엇을 할 때는 우리의 초점이 상황에 놓여 있다. 그러나 무엇을 하는 사람이 타인이라면, 우리의 초점은 그 사람에게  놓여 있다.

이것이 우리가 기본적 귀인 오류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관점이 상황에 따라 바뀌는 것이다.

파트너의 행동 설명하기

위과 같은 설명이 낭만적인 관계에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하지 않은가? 오늘 배운 사회 심리학의 연구 결과는 앞으로 당신이 타인의 행동을 설명하려고 할 때마다 당신으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이나 파트너의 행동에 관해 설명할 때는 행동의 진짜 이유보다 자신이 그 관계에 대해 좋게 느끼는지 아닌지에 더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기에 관계가 좋지 않을 때는 커플이 서로를 더 지적하게 되는 듯하다.

핀챔(Ficham)과 브래드버리(Bradbury)의 연구에 따르면, 파트너와의 관계가 만족스러운 사람은 파트너의 긍정적인 행동을 내부적이며 통제 가능한 원인과 관련된 것으로 보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유사하게, 그들의 부정적인 행동은 외부적이고 통제 불가능한 원인과 연관 짓는다.

사람들이 파트너와의 관계가 좋지 않을 때 일어나는 가장 흥미로운 현상은 그들이 귀인을 반대로 뒤집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즉, 당신과 파트너 사이의 관계가 좋지 않다면, 파트너의 좋은 행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그의 나쁜 행동은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타인의 행동

사회적 수준에서의 행동 귀인

어떤 단체들의 행동 방식을 설명하려고 할 때 일어나는 일 또한 매우 흥미롭다. 여기서의 단체란 소수 민족, 빈민층, 실직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단체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이런 단체에 대한 우리의 설명은 실제 현실보다는 우리가 가진 가치, 아이디어, 정치적 신념과 더 관련이 있다.

하나의 단체를 바라볼 때, 단체 소속원들 행동의 귀인에 대한 당신의 설명은 당신이 그들과 얼마만큼 공감할 수 있는지에 주로 달려있다. 단체와 전혀 무관한 사람들에 비해 소속 회원들은 자기 단체의 회원들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타인의 행동 설명하기

퍼핸(Furhan)과 라이처(Reicher)의 연구는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가 빈곤이나 부유 같은 부정적인 사회 현상을 서로 다르게 설명한다는 것을 밝혔다.

보수주의자들은 부유한 자들은 그들이 절약하고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부유해졌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자유주의자들은 부유한 자들을 잔인하고 무자비한 자들로 여긴다.

빈곤한 자들과 관련해서는 자유주의자들은 그들의 상황을 자원과 기회의 불평등의 결과로 설명한다. 그러나 보수주의자들은 야심의 결여나 태만을 빈곤의 원인으로 설명한다.

타인의 행동

시위의 경우, 보수주의자들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어떤 병리적인 특성 때문에 시위에 참여한다고 말한다. 자유주의자들은 사회적 상황 때문에 사람들이 시위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결론적으로, 당신이 사실이라고 인식하는 현실은 실제 진실보다는 당신이 무엇을 투사하느냐와 더 관계가 있다. 앞으로 타인의 행동 설명 시에는 이 점을 꼭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