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착증: 노출증의 원인

22 1월, 2019

미국 정신 의학회의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에는 전형적인 성도착증(paraphilias) 8가지와 상세 불명의 성도착증 7가지가 명시되어 있다.

가장 흔한 전형적인 성도착증에는 페티시즘, 노출증, 관음증, 소아애호증 그리고 성 피학증이 있다.

그러나 성향이나 관심 그 자체로 성도착자로 여겨지는 것은 아니다. 즉, 사람이 비전형적인 성적 대상, 느낌 또는 실행에 대한 욕망을 느끼거나 강렬한 성적 환상을 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성도착증이 감정적 갈등을 일으킬 때이다.

성도착증: 노출증은 무엇인가?

노출증은 성적 흥분을 얻기 위해 자신의 성기를 낯선 사람에게 노출하는 것이다.  제삼자에게 성기를 보여줌으로써 쾌락의 느낌을 얻기 때문에, 그 자체가 성적 행위로 여겨진다. 자신의 성기를 노출하는 대상은 대부분 여성이나 아이들이다.

또한, 성기 노출증 환자의 일부는 낯선 사람과 성행위를 하려는 시도를 거의 보이지 않는다. 노출증 환자들은 강간하는 일이 거의 없고 대개 난동을 부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성행위를 추구하는 대신에 노출증을 행하는 사람은 성적 행동을 억제한다. 그들이 느끼는 성적 흥분은 정신적으로 상황을 예측함으로써, 자위행위와 비슷한 느낌으로 일어난다.

표현과 노출증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표현의 개념은 범죄학과 의학상으로 구분된 노출증과는 달리, 성적 만족의 태도를 나타내지 않는다. 표현은 순전히 대중 앞에서 오로지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에만 있다 (리폴리, 1982).

성도착증: 노출증의 원인 01

일부 사람들은 왜 ‘노출’을 즐기는가?

노출증은 보통 청소년기부터 시작된다.

대부분의 성기 노출증 환자들은 결혼한 남자들이다. 하지만, 대부분 결혼은 갈등을 일으킨다. 체포된 남성 성범죄자의 약 30%가 성기 노출광이라는 통계가 있다.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유형의 행동을 계속하는 경향이 있으며 20~50%가 한 번 이상 체포된 전적이 있다고 한다.

노출증의 원인은 불충분한 학습에 있다. 부적절한 자극은 보통 개인의 강한 성적 활성화와 관련이 있는데, 이는 흔치 않은 것으로부터 성적 자극을 받는 상황을 초래한다. 이러한 상황은 보통 청소년기에 발생한다 (뮤즈 그리고 프리골라, 2003). 나중에 환상과 자위를 통해 길든 경험은 이러한 성적 반응을 강화할 것이다.

대인 관계의 성립이나 자존감 부족과 같은 사회적 어려움이 사람을 노출증 환자로 변하게 하는 요인이다.

여러 가지 원인 중, 성기 노출증 환자들은 여성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소심한 사람들인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부 성기 노출광들의 사회적 문화적인 지능이 정상적인 수준을 보여주고 있어도, 그들이 정서적 위기를 느끼면 노출의 욕망이 발현하는 것이다.

성기 노출광

성기 노출증 환자들은 보통 위험한 사람들이 아니다. 이들은 피해자를 학대하지 않는다.

노출증 환자 중 대부분은 불안한 태도를 보이며, 피해자가 그들의 제의에 회답하면 도망간다. 노출증 환자들의 욕망은 피해자들을 놀라게 하고, 두려움의 반응을 살피고, 혐오감이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노출증 환자들은 이 방법으로 지배하는 느낌을 얻는다. 그렇기에 그들은 조롱이나 무관심을 싫어한다.

노출증의 느낌은 거울에 비친 당신의 벗은 몸을 보고 생각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지금 나를 방문한다면, 나는 옷을 입을 시간이 없을 것이다.”라고 말이다.

노출증의 일반적 기준과 강박적인 요소들

DSM에 따르면, 성기 노출증 환자 장애 진단 기준은 다음 두 가지 지표에 따른다고 한다.

  • 반복적이고 매우 흥분되는 성적 환상, 성적 충동, 또는 적어도 6개월 동안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하는 것과 관련된 행동.
  • 임상적 또는 사회적으로 나타나는 불편,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활동 장애를 일으키는 환상, 성적 충동, 또는 행동들.

이 주제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의사들은 성기 노출광 또는 ‘노출증 환자’가 아동 성적 발달의 특정 사례를 극복하지 못한 것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노출증을 행하는 사람들은 특정한 성적 미숙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기 노출광은 열등감이나 자아 수용 혹은 관계 장애로 고통받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회적 및 심리적 문제는 충동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검증된 것은 성기 노출광은 강한 강박적 욕망 때문에 낯선 사람들에게 자신을 노출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목격자를 놀라게 하거나, 충격을 주거나,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노출을 감행하는 것이다.

이 성도착증으로 고통받는 대부분 사람은 자신이 거슬리거나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지속적인 발상, 생각, 충동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불안감과 상당한 불편함을 일으킨다. 이런 정서적 불편은 성기 노출광이 공공장소에서 강박적인 생각을 자제하기 위해 낯선 사람에게 자신을 노출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관능과 노출증은 청소년과 젊은 사람들이 혼동하는 두 가지 개념이다. 외모와 관능적인 미소는 목 아래의 사진 1,000장 이상의 가치가 있다.

노출증

노출증의 치료

성기 노출증 환자를 위한 심리학적 치료는 적절한 성적 환상을 통해 즐거움의 방향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므로, 노출증의 치료는 주로 행동과 인식의 기법에 기초한 정신 요법적인 개입을 사용한다. 호르몬이나 특정 약물의 사용에 근거한 의학적 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인지 행동 관점

인지 행동 지향은 훈련 패러다임과 인지 체계 형성을 통한 성도착증의 습득과 유지를 설명한다 (뮤즈, 1996).

대다수 성도착증은 사춘기에 나타나기 때문에 성적 자극에 관한 훈련은 성인기에 특히 도움이 된다.

이러한 성도착 행동을 바꾸려면 다양한 개입이 필요하다. 하나는 사회적인 훈련을 통해 이전의 익힌 학습을 잊어버리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의 인지 구조의 기본 체계도 수정해야 한다 (뮤즈 그리고 프리골라, 2003).

남성호르몬은 선천적으로 성적 동기를 유지하는 데 관여하고, 어린 나이에 무엇을 배우는 지는 성적 관심의 방향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화학 물질을 사용한 성도착증 치료는 심리치료와 함께 진행된다 (뮤지 그리고 프리골라, 2003).

심리 치료는 노출증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표현의 욕망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치료는 욕망을 기능적으로 만들 수 있다.

  • Arteaga Vera, R. B. (2014). Tipificar la penalización de conductas delictivas que identifican las parafilias criminales, dentro del capítulo ii, del título viii, del libro ii, del código penal del ecuador (Bachelor’s thesis).
  • De Dios Blanco, E. (2007). Las parafilias: De Krafft Ebing a Kafka.
  • Diez Ripolles, J. L. (1982). Exhibicionismo, pornografía y otras conductas sexuales provocadoras: La frontera del derecho penal sexual.
  • Gamboa, I. (2006). La constitucion de trastornos sexuales en la Psiquiatria. Diálogos Revista Electrónica de Historia, 7(1).
  • Giordano, E. (2004). Apuntes para una crítica de los medios interactivos. De la degradación cultural al exhibicionismo tecnológico.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 36, 69-88.
  • Herrera, J. L. (2014). Una mirada a” La tupida copa de un árbol,” de Julieta García González: entre el voyeurismo, la pareidolia y el exhibicionismo. Romance Notes, 54(4), 131-141.
  • Jiménez, C. G. T. Seminario Temático: Parafilias.
  • Manual diagnóstico y estadístico de los trastornos mentales: DSM-5. Editorial medica panamericana, 2014.
  • Marshall, W. L., & Fernandez, Y. M. (1997). Enfoques cognitivo-conductuales para las parafilias: el tratamiento de la delincuencia sexual. Manual para el tratamiento cognitivo-conductual de los trastornos psicológicos, 1, 299-331.
  • Molina de la Cueva, M. F. (2017). Anteproyecto de ley reformatoria al artículo 175 del código orgánico integral penal, que establece la obligatoriedad de tratar psiquiátricamente a los agresores sexuales.
  • Muse, M., & Frigola, G. (2003). La evaluación y tratamiento de trastornos parafílicos. Cuadernos de Medicina Psicosomática y Psiquiatría de Enlace, 65, 55-72.
  • Romi, J. C. (2008). Las perturbaciones sexuales. Críticas a su inclusión como trastornos mentales en el DSM IV-TR. Revista de Psiquiatría Forense, Sexología y Praxis, 6(1), 24-49.
  • 박선화, 권석현, 왕태종, 홍정민, 김은비, 도진아, & 임명호. (2014). 성적 노출증 및 성적 접촉증의 유병율 및 임상특성 TT – Prevalence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of Sexual Exhibitionism and Sexual Frotteurism in Korea. In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