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위염: 스트레스성 위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법

· 2018-08-04

위장 질환은 강한 불쾌감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중 가장 심한 것이 신경성 위염(스트레스성 위염)이다. 복통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 일부는 전적으로 정서적인 문제로 생긴다. 신경성 위염이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신경성 위염은 위 내벽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 때문으로, 여러가지 증상과 불편한 느낌을 유발한다. 신경성 위염이 다른 위장 질환과 가장 다른 점은 이것이 박테리아가 아닌 스트레스와 불안에 의해 야기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신경성 위염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해소하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신경성 위염: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

위 점막에 관련된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신경성 위염도 여러가지 증상을 보인다. 이 증상들은 한 번만(급성 위염의 경우) 나타나기도 하고, 지속적으로(만성의 경우)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신경성 위염

복통

신경성 위염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위가 불편하다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복통이 심각할 수 있다. 신경성 위염을 겪는 사람들은 이것이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이런 경우에서 볼 수 있듯, 위 점막의 염증이 문제의 원인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른 포만감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가장 영향을 받는다고 느낄 때는 식욕이 줄어들 때이다. 이 경우 하루에 먹는 음식의 양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개인의 웰빙에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더부룩함

이것은 음식이 위에 오래 머물러 있는 느낌으로 묘사되기도 하는데, 사실 이 증상은 소화 불량과 관련이 있다.

위산과다

신경성 위염의 가장 거슬리는 증상은 위산과다 증상이다. 이것은 소화계가 타는 듯한 감각으로, 스트레스가 가장 심한 시기에 특히 더 불편할 수 있다.

메스꺼움 및 트림

음식이 적절히 소화되지 않을 때 많은 환자들이 트림 및 빈번한 메스꺼움을 경험한다.

신경성 위염의 원인

세균성 감염으로 위 점막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과는 대조적으로, 신경성 위염은 전적으로 감정적인 문제에 의해 생긴다. 불안, 스트레스, 좌절 등의 문제들을 무시한다면 이런 문제들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위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

근본적인 감정적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위염 증상은 한번으로 끝날 수 있다. 하지만 매우 불안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신경성 위염도 만성이 될 수 있으며 심리적 접근으로만 치료될 수 있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위염을 겪는 여자

신경성 위염의 치료

신경성 위염은 정서적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치료법을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세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의학적 치료, 감정 조절, 그리고 식단 변화이다.

의학적 치료

위장 염증과 관련된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신경성 위염도 약으로 증상을 약화시킬 수 있다. 사용될 수 있는 약에는 오메프라졸과 멜록스가 있다. 이들은 위벽을 과도한 위산으로부터 보호하고 불편함을 줄여준다.

그렇다 하더라도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약물 치료는 다른 치료에 대한 보완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 약만 독점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약은 증상을 가릴 수는 있지만 문제의 근원을 치료할 수는 없다.

감정 조절

신경성 위염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이다. 이 질환을 완전히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명상과 같은 이완 요법부터 심리 치료까지, 다양한 치료가 유용할 수 잇다.

식단 변화

마지막으로 전문가들은 일부 자연 요법들이 신경성 위염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밝혔다. 의학적 치료 및 감정 조절과 함께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 것은 괴로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