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교육: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가?

29 8월, 2020
감정은 당신이 태어난 순간부터 당신의 삶에 존재하며 그것들은 당신의 성격에 큰 역할을 한다. 학교 시스템 일정에 감정 교육 수업을 포함시키는 것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부터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지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감정 교육, 이는 일반적인 학업 계획에서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이다. 그들 사이에는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 폭력, 약물 복용, 자살, 위험한 행동들이 존재한다. 그 모든 것은 대체로 정서적 문맹의 결과물이다.

또 그 이름대로 감정 교육은 감정적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감정적 역량은 감정 현상을 인지, 이해, 표현 및 적절히 조절하는 데 필요한 지식, 역량, 능력 및 태도의 집합이다. 어떤 감정적 역량은 인식과 규제, 자율성, 사회적 역량, 생활 능력, 웰빙 등이다.

학교는 아이들이 가장 배워야 할 것을 가르치지 않는다

따라서 감정적 역량의 발달은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감정교육은 인생의 첫 순간부터 시작되고 평생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정 교육은 유아, 초등, 중등, 가정 및 성인 교육 시스템의 일부가 되어야 하며, 그중에서도 노인 전용 사회 공동체 미디어 및 조직을 통해 가르쳐야 한다. (Bisquerra, 2011)

학교에서 감정 교육을 가르칠 필요가 있을까?

학교에서 감정 교육을 가르칠 필요가 있을까?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Daniel Goleman)은 감성지능(1995년)이라는 책의 저자로, CASEL(학술, 사회, 정서학습 공동창업자)의 공동창업자다.

그는 사람들이 감정을 조절하는 법, 특히,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장애가 되는 감정들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밟고 있는 기반을 식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지속해서 감정의 세계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배우는 모든 것은 당신의 감정 상태에 의해 조절된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감정으로 살아간다. 사실, 감정은 당신의 성격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데 관련된 역할을 한다.

또한, 당신은 가족, 친구, 그리고 당신의 환경과 함께 어떤 공간과 시간에서든 감정을 경험한다.

또한, 학교는 감정이 발달하는 또 다른 지식과 경험의 영역이다.

사실, 교육은 사람들의 인지적, 신체적, 언어적, 도덕적, 감정적 능력에 관한 한 사람들의 본질적인 발전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카사, 2005).

학교의 감정 교육 내용은 교과과정에 추가될 수 있다

  • 첫째, 감정 인식. 그것은 다른 사람의 느낌과 감정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게 되고 언어 또는 비언어적 언어를 통해 그것을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
  • 둘째, 감정 조절. 이것은 불쾌한 충동과 감정을 조절하고, 좌절감을 참으며, 만족을 기대할 줄 아는 능력이다.
웰빙을 위한 감정 교육

웰빙을 위한 감정 교육

웰빙은 개인적, 사회적 차원이 있다. 따라서, 감정은 현실이고, 감정과 함께하는 것은 당신이 개인의 웰빙이라는 근시안적인 관점을 초월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모두 각자의 조직 내에서 사람들의 완전한 발전을 지향한다. 목표는 개인의 웰빙과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웰빙이다(Bisquerra, 2011).

최근의 연구는 감정 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충분한 증거를 제공했다.

최소한의 질과 헌신의 시간을 충족시키는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들의 체계적인 개발이 사람들의 본질적인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결론이다.

감정 능력은 습득하기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라는 것을 명심하라. 일반 학생은 2급 방정식 문제를 푸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분노 상황에서의 충동 조절을 하고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이것이 감정 교육의 과제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감정 교육에 필요한 시간을 할당해야 한다.

현재의 지식 상태에서는 코스 전체에 걸쳐 45~60분의 주간 세션으로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Bisquerra, 2011).

Bisquerra, R. (2011). Educación emocional. Propuestas para educadores y familias. Bilbao: Desclée de Brower.

Cassà, È. L. (2005). La educación emocional en la educación infantil. Revista interuniversitaria de Formación del Profesorado19(3), 153-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