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를 아십니까?

2019-03-12

1955년 앨버트 엘리스는 합리적 정서 행동 치료를 고안해냈다. 그는 뉴욕에 있는 앨버트 엘리스 인스티튜트의 창립자이자 명예 총장이었다. 또한, 심지어 지그문트 프로이트보다 더 나은,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 치료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1953년, 엘리스는 심리 분석이 효과적이지 않고 그다지 철학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또한 거의 완벽하게 행동 치료를 거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1953년부터 1955년까지, 자신의 치료 방식을 철학과 실시간 탈감작으로 채우기 시작했다. 이렇게 그는 진정한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가가 되었다.

최초의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는 매우 단순했다. 이 점이 바로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가 빨리 보편화되지 않은 이유일 것이다. 이는 특히 감정적인 부분에 있어, 사람들의 내면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간단한 치료 방법이다.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는 주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10회에서  20회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이 몇몇 실험을 통해 증명되었다.

“우리를 잡아 끄는 3가지 ‘반드시’가 있다: 나는 반드시 잘해야 한다,  당신은 반드시 나를 잘 대접해야 한다. 그리고 세상은 반드시 쉬워야 한다.”

앨버트 엘리스-

풍선 위를 걷는 남자

더 읽어보기: https://wonderfulmind.co.kr/i-cant-stand-it-itis-albert-ellis/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란 정확히 무엇인가?

우리는 모두 특정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다음과 같이 목표를 쫓거나,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며 살아간다:

  • 생동감을 가지고 활동적이며 우리 자신을 즐긴다
  • 혼자 또는 타인과 함께 인생을 즐긴다
  • 특정한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 교육과 경험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찾는다
  • 존재의 이유를 보여줄 수 있는 목표를 만들거나 충족시킨다
  • 여가 시간을 즐긴다

ABC 모델

하지만 이런 것들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를 멈추게 하고 갇힌 기분이 들게 하거나, 실패했다고 느끼게 만드는 장애물에 부딪힌다. 엘리스는 이런 것들에 알파벳  A를 붙였다.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 그것을 건강하고 유용한 결과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파괴적이거나, 건강하지 않은 결론으로 이끌 수 도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알파벳 C로 표기한다.

자 그러면 알파벳 B는? B는 사람들의 믿음 또는 생각에 붙여진다. 엘리스는 생각(B)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고 생각했다: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

더 읽어보기: https://wonderfulmind.co.kr/abcs-of-anxiety/

합리적 그리고 비합리적 믿음

합리적 믿음은 우리가 불쾌한  상황(A)에 처했을 때 도움을 준다.

이것들은 주로 선호, 희망 또는 욕망이다. 예를 들어, “나는 이 끔찍한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빌어, 하지만 만약 어쩔 수 없이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나는 그것을 해결할 수 있고, 여전히 행복할 수 있어.” 또는 이런 것도 가능하다: “그 사람이 나를 좋아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나는 여전히 내 인생을 좋아해.”

“우리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화나게 하는 것은 본인이라는 것을 가르친다. 우리는 과거를 바꿀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 사람들의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을 바꿀 수 있다.”

앨버트 엘리스-

화난 여자

비합리적 믿음은 불쾌한 특정 A에 대응하는 우리의 능력을 방해하는 감정이나 행동을 북돋는다. 이것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융통성 없는 말들이다: “나는 그랬어야 했어, 내가 그랬다면, 나는 그래야만 해”와 같은 말들이다.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융통성 없는 말 3가지는 다음과  같다: 

  • 나는 당연히 대부분의 내 행동과 관계를 성공적으로 만들어야 해. 만약 그렇지 않다면 나는 쓸모가 없고, 인간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의미야.”
  • “다른 사람들은 당연히 나를 배려하고, 공정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존중해 줘야 해. 그들이 그렇지 않는다면 그들은 자신들이 말하는 것처럼 좋은 사람이 아니야. 그러니 그들은 행복할 자격이 없어.”
  • “내 생활 환경은 당연히 편안하고 행복하고 가치가 있어야 해. 그렇지 않다면 너무 불행할 거야. 나는 그것을 견딜 수 없고, 세상은 너무 끔찍할 거야.”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의 3가지 가장 중요한 추정

60년대 초반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의 ‘엘리스의 추정’ 또는 ‘엘리스의 이해’라고 부르는 3가지 가장 중요한 추정은 다음과 같다:

  • 추정 1. 부정적이거나, 불쾌하게 보이는 상황의 발생(A)은 신경증 결과 (C)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것이 신경질의 유일한 원인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주요 원인은 아마도 사람들이 A에 대해 가진 융통성 없고, 선입견인 (B)때문일 것이다.
  • 추정 2. 신경증에 걸린 사람들은 생각하거나, 느끼거나, 행동할 때 (자기 자신과 타인을 향한 패배주의자적 태도) 그들이 어린 시절부터 불쾌한 상황의 발생으로부터(A) 이러한 비합리적 믿음을 만들어왔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후에 그들이 다른 행동을 보일 가능성 또한 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일 때, 그들은 비합리적인 믿음으로 자기 자신을 재생산하고 다시 성립하며 다시 훈련 시킨다. 이것이 바로 그들의 문제가 사라지지 않고, 심지어 더욱 악화되기도 하는 이유이다. 그들이 가진 과거의 생각, 감정, 행동이 현재까지 존재할 이유가 없다. 사람들은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믿음 체계를 변화시키고 다시 만들어 낸다.
  • 추정 3. 신경증 행동과 동반하는 비합리적 믿음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방법은 매우 단순하고 쉽다. 그 생각들은 언제나 대항할 수 있고, 좀 더 유용한 믿음으로 대체될 수 있다. 그러려면 일관성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것은 노력과 연습의 문제이다.

“감정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자신이 가능성과 기회의 세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받아들인다. 그 세상에는 그 어떠한 완벽한 확실성이란 것은 없고, 어쩌면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그렇게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말로 확률적이고 불확실한 세상이다.”

앨버트 엘리스-

치료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의 효과

인지 행동 중심의 심리 치료의 광범위한 범위 안에서 엘리스의 방법은 분노, 불안, 좌절, 사회 공포증, 부끄러움, 성적 불능에 특히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합리적 감정 행동 치료는 다양한 다른 인지 행동 치료에 영향을 끼쳤다.

맥시 클라렌스 몰츠비 주니어의 합리적 행동 치료, 아놀드 A. 라자러스의 중다양식 치료 그리고 애론 T. 벡의 인지 치료가 그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