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지능은 무엇이고, 어떻게 향상할 수 있을까?

02 10월, 2018

공간 지능은 기술의 집합이다. 공간 지능은 시각 세계를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의 초기 인식을 변화시키며, 시각적 경험을 다시 창조하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공간 지능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실제든 가상이든 공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여하기 때문이다.

이 지능은 색깔, 선, 모양, 그림, 공간,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와 같은 요소를 “관리”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공간 지능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지를 생각하고, 시각화하며, 디자인하고 그려내는 경향이 있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 공간 지능을 3차원으로 생각하는 능력으로 정의했다. 그 능력으로 인해 외부 및 내부 이미지를 인식하여 재구성하고 변화 또는 수정하여 그래픽 정보를 디코딩할 수 있다.

“문제를 푸는 데 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55분 동안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5분을 해결책에 대해 생각해볼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간 지능의 이용과 중요성

공간에서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우리가 하는 첫 번째 일은 다른 장소와 관련해 자신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움직이기 위해서 가상의 벡터를 우리의 위치에서 목표까지 끌어들인다.

또한 운전과 주차, 자기 방향 설정,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타인에 지시하는 방법, 도구 사용 등과 같은 작업을 통해 우리의 공간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

공간 지능은 무엇이고, 어떻게 향상할 수 있을까?

공간 지능은 물건을 만들거나 건축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이 덜 일반적인 활동과도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 건축가, 조각가들 모두 이런 공간 지능을 잘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는 꾸준하고 전문적인 훈련 때문일 수도 있다.

인간의 지능은 지능 지수보다 훨씬 더 크다. 무엇보다 지능의 가장 큰 문제는 지능에 대한 하나의 정의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지능을 효과적이고 유용하며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지 않는다. 어떻게 우리가 유머, 아이러니, 더 나아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의 능력에 숫자를 할당해 사회와 자연이 가지는 도전에 대응할 수 있을까?

“진정한 지능은 자동으로 작동한다. 창의력과 문제를 푸는 해결책은 침묵 속에서 발견된다.”

-에카드 톨-

어떻게 공간 지능을 향상할 수 있을까?

인간에게 일반적으로 지성은 훈련시킬 수 있듯이, 공간 지능도 훈련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공간 지능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공간 지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실용적이라고 밝혀졌다.

이러한 연습은 공간 순환, 동일하거나 유사한 위치에 배치된 두 개체의 비교, 다양한 자극에 대한 공간적 관심으로 구성된다. 우리 모두는 공간 지능을 특정한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리고 그 기초를 만드는 것은 우리 손에 달려있다. 

공간 지능공간 지능은 무엇이고, 어떻게 향상할 수 있을까?

공간 지능이 여러 가지 면에서 유전된다는 사실로 인해  공간 지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공간 능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작업을 통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차를 운전하는 것은 공간 지능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다. 운전을 하는 동안 수많은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이동과 물체 사이의 거리 및 크기, 비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림을 그리거나 최적의 분포를 계획하는 등 공간 활동을 수행하는 것, 혹은 게임을 하는 것 또한 공간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간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으로는 루빅스 큐브, 테트리스와 같은 잘 알려진 게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