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위험을 높이는 3가지 일상 습관

2018-04-19

우울증의 위험을 높이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우울증은 심각한 질병이며, 그만큼 우리의 모든 관심을 요구한다. 불행히도, 아직도 우울증을 무시하는 것이 최고의 ‘대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우울증 자체를 얕잡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의지가 약하며,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다는 편견은 아직도 만연하고 있다.

하지만, 우울증은 스스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이 때문에 이 병은 큰 문제이다. 정반대로, 우울증은 시간이 지나도 전혀 해결되지 않고, 정신적 또는 신체적으로 쇠퇴하게 만들고, 치명적인 병을 초래할 수도 있다.

우울증의 위험을 높이는 3가지 일상 습관

우리의 삶의 방식은 그 내용에 따라, 우울증을 키울 수도 있고, 상쇄시킬 수도 있는 중요한 것이다. 매일의 습관이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어떤 습관은 우울감을 더 쉽게 느끼게하며, 다른 습관은 반대로 우울 증상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하에서, 우리의 우울증의 증후를 높이는, 위험한 3가지 습관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울증은, 일생 동안 불분명하고 용서받지 못하는 상처로 인해  키워진다. “- 페넬로페 스위트

우울증의 위험을 높이는 3가지 일상 습관

1. 시간을 잘못 사용하는 것

일상 생활, 특히 대도시에서 바쁘게 사는 경우 정서적 피로로 이어질 수 있다. 매일 수백 개의 자극에 노출되어 있으며,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격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현대인의 삶, 특히 대도시에서 사람들에게 치이다보면,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친숙한 얼굴을 찾는 것이 어려워지고, 모든 것이 지나치게 빠르게 진행된다.

그래서 쉬는 쉬간이, 쉬는 시간이 아니게 되어버린다. 본래 정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시간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어버린다.

문제는, 우리의 ‘막혀버린 날들’로 인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게 될지 모르게 되는 때가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평화와 은둔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는 자유 시간을 활용해야 할 때가 있다. 물론 휴식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지만, 역으로 우울감을 줄 때도 있다.

이상적으로 보건대, 자유 시간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활력으로 채워준다. 이상적으로 우리를 웃게 만들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해준다.

자유 시간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새롭게 할 것이다. 우리를 깨우고, 우리의 기분을 향상시켜줄 것이다. 신선한 공기, 자연, 스포츠, 또는 취미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권장할만한 일이다.

2.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않는 것

편안한 밤의 수면을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없다. 우리는 잠을 자면서, 우리의 두뇌에 들어있는 정보를 재구성하고, 재배치시키고, 필터링한다. 

우리가 잠을 잘 자면,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도 회복시킬 수 있다. 우리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잠을 자지 않고 밤을 새거나, 아니면 잠을 제대로 자기 못하면, 금세 우리의 정신 상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것의 첫 번째 발현 중 하나는 과민증으로, 충분히 쉽게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관주의, 과민 반응 및 에너지 부족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눈

잠자는 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불안감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제대로 쉬지 않으면, 우리는 갈수록 연약해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3. 외모를 등한시 하는 것

우울증의 첫 징후 중 하나는, 바로 우리의 외모를 소홀히하는 것이다. 자신과 세상에 대한 냉담의 표시이다.

때로는 단기적으로 좀 빨리 나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대개 서서히 냉소적으로 굳어지게 된다.

우리는 당신의 패션 센스나, 머리를 어떻게 하는지와 같은 너무 세세한 면에 대해, 지나치게 신경쓰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가장 건강한 것은, 우리가 목욕을 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겉옷을 입고, 자신있게 외출하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공간, 즉 우리의 환경에도 마찬가지의 사실이 적용된다.

눈

누군가 우울증을 앓고 있을 때, 그들의 외모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자신들의 생활 공간, 예를 들어, 집이나 직장 사무실 등에서의 질서이다. 그들은 청소에 둔감해진다.

청소도 우울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 자신을 조금 돌보고, 우리 공간을 조금이라도 정리하면, 우리 마음의 상태를 향상시키고, 우울증의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

우리의 삶에서, 슬픔과 어려움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자신을 돌보고,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다면, 우리의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삶은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삶에 대한 관심을 끊어서는 안 된다. 건강한 습관을 찾아 내고, 해로운 것들을 버리는 것이 우울증에 대한 최상의 보호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