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셀링은 정확히 무엇일까?

18 9월, 2018

카운셀링은 정확히 무엇일까? 아이가 아프거나,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이 죽었을 때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는 상담이나 카운셀링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학자 빅터 프랭클 말한 것처럼 개인의 태도는 말 그대로 개인적인 선택이다. 치료사와 심리학자들은 힘든 시기에 환자들의 태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빅터 프랭클은 오스트리아의 유대인 출신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로, 아우슈비츠다하우를 포함한 유대인 수용소에서 3년간 생존했다. 그 경험을 겪은 후에 그는 책을 썼고, 그 모든 불행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항상 살아야 할 이유가 있다고 결론을 내리곤 했다. 심리학자들이 하는 한 가지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그들의 환자가 무엇을 믿고 살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내고, 그가 터널 끝에 있는 빛을 찾도록 돕기 위해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인간에게서 빼앗아갈 수 있지만, 인간의 자유 중 가장 마지막에 남는 것은, 바로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 빅터 프랭클

카운셀링은 관계형 도구

카운셀링은 정확히 무엇일까?

심리 상담과 카운셀링은 환자가 자기 자신과 궁극적인 정신 건강을 위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심리학자나 치료사와 함께 하는 질문을 통해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상담과 카운셀링의 목적은 가능한 한 가장 낮은 감정적 비용을 지불하여, 환자의 능력 수준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료사는 따뜻함, 존재감, 동정심이라는 세 가지 기본적인 태도에서 시작할 것이다. 또한 상담의 기본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다.

  • 감정 관리: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첫 번째 단계이다. 상담에서 치료사는 환자에게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 효과적인 의사 소통: 치료사는 환자에게 권위적이거나 가부장적이어서는 안 된다. 상담은 결코 명령을 내리거나 그를 과잉 보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도구를 주는 과정이다.
  • 억제와 정서적 지지: 고통을 둘러싼 감정은 강하고 다양하다. 그들을 저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합법화하고 동행해야 한다.
  • 문제 해결: 환자와 치료사가 함께 하는 의사 결정 과정을 이루어야 한다.

카운셀링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4단계로 이루어진다

상담사와 환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 소통을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멈추고, 자신과 연결하라. 상담사는 호흡을 통해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환자에게 잘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
  • 입증하라. 증은 환자의 감정을 듣고 공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환자의 관점을 정당화하고 그의 행동이 타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그에게 보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가 인정받고, 스스로 입증되었다고 느끼면, 의사 소통 채널이 열리게 될 것이다. 치료사는 환자의 의견이나 행동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그것들을 이해하고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며, 치료사들은 이를 할 수 있다. 그들은 환자의 필요와 우려를 이해하고, 그것을 듣고, 조치를 취하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들은 환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수정하고 말하기 위해 반사 반응을 참아야 한다.
  • 물어보라. 이 단계는 상담의 기초가 된다. 이 아이디어는 전문가들이 환자들이 반영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열린 전략적 질문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의사 소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공개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당신의 질병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당신은 그것에 대해 무엇을 알고 싶은가? 지금 기분이 어떠한가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가? 등과 같은 것들이다.
  • 상의하라. 대화는 환자에게 정보를 주고 시각을 공유하는 수단이다. 건설적인 비판을 사용하고 변화를 제안하는 것은 꽤 유용한 방법이다. 치료사는 환자의 문제를 설명하고, 그들의 문제가 있는 행동에 의해 생성된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대안을 제시하고 제안할 수도 있다.
카운셀링은 정확히 무엇일까?

문제 해결 모델

마지막으로 환자와의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 모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모델은 다음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문제에 대한 방향: 이것은 환자가 그 문제에 직면했을 때 취하는 태도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태도는 회피, 사기, 친화적인 행동 등이 될 수 있다. 일단 환자의 태도가 확인되면, 치료사는 환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장려하고, 문제를 도전으로 바꾸고, 개인적인 성장을 장려해야 한다.
  • 환자와 상담사 모두의 관점을 탐구하여, 환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내려야 한다.
  • 대안을 찾아보자. 브레인 스토밍은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 브레인 스토밍 중에 생성된 각 선택지의 장단점을 조정하자.
  • 가장 적절한 선택지를 선택하자.
  • 이제, 스스로 행동해보자. 계획을 수행하고 단계적으로 수행해보자. 환자가 포기하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쉽고 실행 가능한 행동을 해야 한다.
  • 이제 재평가를 해보자. 일단 선택된 계획이 수행되면, 치료사와 환자는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검토한다. 만약 어떤 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개선된다면, 그 행동을 강화해볼 수 있다. 반대로 개선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는 그것에 대해 왜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할지,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위의 도구들은 환자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그때가 찾아오면, 이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만약 환자가 자신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상담을 받지 않고, 전문가가 모든 것을 통제한다면, 어떤 해결책도 지속될 수 없을 것이란 것은 매우 자명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