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이 있는 식사: 음식과 친구가 되다

21 2월, 2020
식사 후 죄책감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항상 배가 고파서 먹는가? 의식이 있는 식습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좋은 시간은 종종 식탁 주변에서 일어난다. 불행히도 많은 사람에게 이것은 그들의 식단을 깨뜨리거나, 혹은 식단을 따르는 영원한 딜레마를 안겨주며 불안으로 이어진다. 의식이 있는 식사는 음식을 ‘친근하게’ 하므로 음식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은 경우에, 나쁜 식단은 당신의 휴식 기간까지 이어지는 부수적인 손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식단과 우리 몸 사이의 건강한 관계를 잃는다. 우리는 과체중이나 식사 후에 기분이 나쁠 때만 그 사실을 알게 된다.

우리가 체중을 줄이기 위해 특정 음식을 그만 먹고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한 죄책감과 내면의 거부감이 생긴다.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만질 수 없는 음식에 대해서도 말이다.

의식적으로 먹는 것은 먹는 것뿐만 아니라 먹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음식을 거의 맛보지 않거나, 충분히 씹지 않고, 감각이 순간과 식사 경험을 즐기게 하면 식생활의 변화를 만들어도 별 소용이 없다.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먹는 것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먹는 것

우리의 뇌는 위장에서 방출되는 포만감 신호를 받고 분석하는 데 약 20분이 필요하다.

우리가 너무 빨리 먹을 때, 우리는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이 먹게 될 것이다.

하지만 씹고 삼키는 것은 ‘의식이 있는 식사’가 아니다. 먹는 행위는 항상 당신의 감정 상태에 얽매여 있다. 의식적으로 먹는 것이 만족스럽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그 후에 뒤따르는 감정 상태는 대개 불편하다. 너무 배가 부르고, 무기력해지기도 한다.

랭거, 바헤이트, 짐머만 (Langer, Warheit, Zimmerman)의 연구는 참가자의 44%가 매 식사 후 과체중이라 믿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마찬가지로 45% 이상은 식사 후 죄책감을 느꼈다.

“마음이 몸을 괴롭혀 걱정거리를 짊어져야 한다고 믿게 하지 말라.”

-아스트리드 알라우다-

의식이 있는 식사: 4 가지 질문

식사에 대한 의식을 갖기 위해서는, 주의를 집중시켜야 한다. 의식의 연속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음식과의 관계를 더 잘 알수록 개선해야 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식사 전과 식사 중 및 식사 후에 원하는 것을 알고 먹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간단한 질문을 자신에게 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 음식에 대한 나의 만족도는 높은가, 낮은가?
  • 먹는 동안 음식이 주는 즐거움의 수준은 어떠한가? 높은가, 낮은가?
  • 보통 음식의 일부를 먹는가 아니면 보통 보다 많이 먹는가?
  • 식사를 마치면 기분이 좋은가, 불편한가?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집중하면 의식이 있는 식사 과정이 시작된다. 당신의 의식과 주의를 다하는 것은 더 건강한 식단으로 가는 길이다.

오히려 의식과 주의력이 다른 곳에 있을 때 먹는 것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될 것이다.

하지만, 무엇을 먹을 것인지, 얼마를 먹을 것인지 세심하게 계획했다면 예외가 있다.

감정적인 식사

의식이 있는 식사

당신의 식습관은 우리의 사회 문화 환경에 큰 영향을 받지만, 또한 당신의 감정에 기초하여 매우 밀접하게 영향을 받는다.

그것들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의식적으로 먹는 습관을 조절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당신은 진정한 배고픔과 함께 즐겁고 불쾌한 감정을 구별할 수 없을 때 감정적으로 식사를 한다.

또한, 정서적 불편함에 대한 낮은 내성은 사람들이 부당하고 무의식적으로 먹게 만든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폭식으로 알려져 있다.

감정을 다스리는 자원으로서의 음식은 옳지 않으며 의식적인 식사와도 완전히 반대되는 것이다.

음식은 안도감, 오락, 불안 완화제, 항우울제가 아니다.

이러한 음식의 사용 방법은 우리 뇌가 고통을 순간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빠른 경로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런 태도가 결국 습관이 된다는 것이다.

의식이 있는 식사

규칙적인 자기관찰은 의식적인 식사를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자기 파괴를 피하는 방법이다.

해결책은 의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다. 우선 당신이 느끼는 배고픔이 육체적인지 아니면 감정적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감정을 파악하여 적절히 관리하기 시작하자.

식사 시간까지 먹는 것을 미루고 직장 상사에 관한 이야기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음식과는 상관없는 다른 즐거운 활동을 의식적으로 증가시킨다.

의식이 있는 식사는 충분히 하면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다. 감정적인 식사에서 의식이 있는 식사로 옮겨갈 때, 자신을 돌볼 수 있어서 훨씬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당신의 책임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따라서 당신은 스스로 몸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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