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흔한 상심 증후군(Broken heart Syndrom)

2017-10-15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커다란 실망을 하는 것은 그대로 마음을 부수게 된다. 이는 타코츠보 심근증 (Takotsubo cardiomyopathy), 또는 상심 증후군 (Broken heart Syndrom)으로 불리며, 마음을 변화시키는 병을 일컫는다. 이 고통스럽고 거의 시적이지 않은 증후군은 대부분 여성에게서 나타난다.

오늘날, 상심 증후군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또한 진단된 경우의 95%가 왜 여성인지도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이는 분명한 현실이며, 우리는 현실을 외면해 눈을 감을 수는 없다. 때때로 감정은 무자비한 채찍처럼 심장에 영향을 미치며, 사실 운좋게도 거의 일어날 일은 없지만, 마치 죽을 것 같은 고통을 준다.

상심 증후군을 진단받은 여성 중 1~2%만이 심장마비를 겪었다고 추정된다. 상심 증후군을 겪는 사람은 심장 왼쪽 부분이 일시적으로 변형되기 때문에, 진단 시험에서 명백히 드러나는 병증이다. 이는 스트레스순간 몸의 독소가 된다는 매우 명백한 표시이며, 또한 마치 장인처럼 장기의 모양을 만든다는 표시이기도 하다.

타코츠보 심근증의 계기와 자세한 사항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심장

상심 증후군: 은유가 현실이 될 때

마음이 부서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일상의 매우 슬픈 사운드 트랙이 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이 이 감정을 언젠가 겪지만, 타코츠보 심근증의 원인은 섬세하고 깊으며 복잡하다.

심장 문제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거의 자동적으로 남성을 떠올린다. 만일 그렇다면, 이는 매우 단순한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생 대부분의 시간 동안 여성의 심장을 어느 정도로 보호하는 호르몬이 여성의 저항력을 증가시키지만, 이는 여성을 무적으로 만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폐경기 이후, 작은 방어막은 무너지고 심장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다.

스트레스와 불안 등의 적은 조용히 마음과 몸을 집어삼키고, 감정적인 흐름을 약하게 만들어 언젠가 단 하나의 나쁜 소식이 이 흐름을 완전히 무너뜨리게 만든다. 갑자기 아드레날린과 비슷한 물질인 카테콜아민이 엄청나게 분비된다. 심근에 작은 상처나 변형이 생길 때까지 심장 박동이 하늘로 치솟는다.

여자의 심장

심장은 무너지지 않았지만, 그에 거의 가깝다. 이 은유는 현실이 되고, 당신은 죽을 것 같다고 느낀다. 증상은 심장 마비와 비슷하지만, 이런 환자는 대부분 3~4이후에 퇴원한다. 심장이 수축되고 고요 속에서 비명을 지르지만, 회복한다. 베타 수용체 차단약을 사용한 치료는 언제나 효과적이고, 다른 어떤 것도 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누구도 상심 증후군을 다시 겪지 않을 거라고 장담할 수 없다.

심장을 돌본다는 건 감정을 돌보는 것이다

도입부에서 말했다시피, 상심 증후군은 과학적으로 제대로 기록되지 않았다. 이는 90년대 일본에서 처음 설명되었다. 그 이름은 좌심실이 불룩해져 일본의 문어잡이 기구인 “타코-츠보”라는 함정을 떠올리게 한다고 해서 붙여졌다. 이는 또한 이미 폐경기에 들어선 여성에게 봄과 여름에 자주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상심 증후군

상심 증후군 증상

  • 타코츠보 심근증은 사전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이는 같은 강도와 고통을 수반하는 심장마비처럼 나타난다.
  • 이는 항상 나쁜 소식을 듣거나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끼는 등의 강렬한 스트레스를 가져오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 상심 증후군의 증상은 부정맥, 심부전, 어지러움, 심각하고 파괴적인 흉부 압박 등을 포함한다.

마음을 돌보기 위해 감정을 관리하기

보통 여성의 마음은 작은 결점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스스로의 감정보다 우선하는 것 말이다. 보호와 관심에 대한 열정으로, 여성은 가족, 자녀, 배우자에게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 조금씩 여성의 집착과 섬세한 감정은, 조만간 곧 터져버릴 블랙홀이 되어 간다.

이런 일을 막기 위해, 다음을 생각하라.

  • 지금 생각나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감정은 매일 생겨나고 사라진다. 어느 정도의 운동은 어깨를 짓누르는 무언가를 떨쳐내고 자유로워지는 데 도움이 된다. 안에서 타오르는 무언가를 내보내는 것처럼 말이다.
  • 당신은 주변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으며 해결하지도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행동은 스트레스의 아주 강력한 원인이다.
  • 상심 증후군은 때때로 힘든 감정을 겪은 뒤 나타난다. 명백히 그 누구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이별, 또는 어려운 실망을 대비할 수는 없다.
  • 그러나 당신은 마음 속에 단단한 기초를 다져 그 영향이 당신을 무너뜨리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이는 그런 영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포함한다.

스스로에게 시간을 주고, 어느 정도의 운동을 하고, 요가를 하고, 스스로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여겨라. 당신의 마음이 어려운 순간에 대비한 최고의 무기로 만들어라. 그런 상황에서 힘을 모으고 자신의 행복과 내면의 평화에 대한 제어를 다시 되찾아라.

주 이미지 작 폴라 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