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것은 혼자라고 느끼는 것과 같지 않다

07 9월, 2020
당신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외로움을 느꼈거나 심지어 지금 혼자라고 느낄지도 모른다. 혼자라는 느낌과 혼자라는 것은 같지 않다. 왜냐하면 당신의 웰빙에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현재의 사회적 변화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혼자 보내도록 만들고 있다. 고령화, 사회 역학 변화, 한부모 가구 증가, 1인 가구 증가, 고립을 수반하는 위기 등이 그 예다. 하지만, 혼자 있는 것은 혼자라고 느끼는 것과 같지 않다.

외로움이 반드시 객관적인 사회적 고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부 저자들에 따르면, 외로움은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감정적 요소(불유쾌한 경험이다)를 가지고 있다(사회적 관계가 적거나 자신이 가진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연구에 따르면, 관계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도의 수준은 얼마나 자주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는지보다 외로움이 예측변수라고 한다.

외로움과 고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외로움과 고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혼자 있는 것. 이 경우 개인은 육체적으로는 혼자지만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혼자 있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즉 고독은 선택에 의한 육체적 고립이다.
  • 외로움. 이 경우,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접촉할 필요나 욕구를 느끼지만 어떤 이유로도 그럴 수 없다. 당신의 조건은 사회적 접촉을 허용할지 모르지만, 당신은 불안감을 느끼고 외로움을 유발한다. 또한, 쓸모없다고 느끼고, 거부당하는 것 같고, 의욕이 없고,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심지어 눈을 마주치는 것을 어려워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참여할 능력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난다.
  • 긍정적인 고독. 때때로 사람들은 충전하고 쉬기 위해 혼자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고독은 즐겁다. 창의적으로 자기 자신과 다시 연결될 기회다.
  • 소외감. 이것은 가장 극단적인 종류의 고독인데, 그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을 구분하는 공허함을 느낀다. 그것은 마치 자신과 단절되어 다른 사람과도 단절되게 하는 것과 같다.

혼자라고 느끼는 것의 결과는 무엇인가?

혼자라고 느끼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어도 일어날 수 있는 불쾌한 감정이다. 그것은 또한 더 심각한 문제의 징후가 될 수 있다.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그것이 그들 기분의 근본 원인이라고 인정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기 어렵다. 보통 사람을 당황하게 하고,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다.

혼자라고 느끼는 것의 주된 복잡성은, 그렇게 느낄 때, 보통 도움을 청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병리학이 아닌 정상적인 삶의 일부라고 믿는다.

외로움은 육체적인 의미도 있다. 연구원들은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 잠재적으로 치명적이거나 매우 해로운 병리학의 위험 요소라는 것을 발견했다.

즉, 외로움과 육체적 건강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 구체적인 예로는 심혈관 질환, 섭식 장애, 수면 장애 등이 있다.

정신건강 측면에서는 외로움이 우울증, 술과 약물 남용, 심지어 자살의 위험요소다.

해결책은 무엇인가?

혼자 있는 것은 혼자라고 느끼는 것과 같지 않다: 해결책은 무엇일까?

외롭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고,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다. 핵심은 외로움에 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우선 감정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무엇이 당신을 더 외롭게 하지 않게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일단 그 이유를 파악하면, 이제는 해결책을 생각해 낼 때가 되었다. 당신의 사회성을 향상할 필요가 있는가? 새로운 친구를 찾는가? 더 많은 사람과 어울리겠는가?

한 가지 훌륭한 전략은 자원봉사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가치 있는 느낌이 들것이고 당신의 존재가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하다는 가능성을 준다. 바쁘게 지내는 것도 외로움을 느낄 시간을 줄인다.

또 다른 방법은 일부 단체 활동에 등록하는 것이다. 댄스 수업을 듣고,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고, 독서 클럽에 가입하는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동안 즐거운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의 한 가지 장점은 온라인에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많은 플랫폼이 있다.

결론적으로, 외로움을 끝내는 첫걸음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당신의 삶에 참여시키고 그 내면의 공허함을 채우기 위한 행동을 취해야 할 때다.

  • Carvajal-Carrascal, G. & Caro-Castillo, C. V. (2009). Soledad en la adolescencia: análisis del concepto. Aquichan, 9(3), 281-296
  • Rubio, R. (2001). Un estudios sobre la soledad en personas mayores: entre el estar solo y sentirse solo. Revista multidisciplinar de gerontología, 11(1), 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