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은 과연 더 매력적일까?

29 1월, 2020
얻기 위해 열심히 노는 여자의 이야기는 전 세계에 매우 널리 퍼져 있다. 사람들은 남성들이 자신들과 관계를 맺기 쉽게 만들지 않는 여성들에게만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사실일까?

남자들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들은 연애 정복하는 동안 장애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이런 태도가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두게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쉬운’ 사람들은 그들을 그렇게 많이 끌어들이지 않는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사실일까?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은 과연 더 매력적일까?

첫째, 사랑과의 관계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다는 것을 지적하자. 당신은 특별한 이유없이 누군가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유혹하는 단계에서는 사람들이 몇 번이고 되풀이하는 듯한 패턴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패턴들은 사실, ‘어렵게 구는’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더 흥미롭지만, 모든 상황에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가 있다. 전문가들은 누군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완벽한 방법을 찾는 대신, 인간이 어떤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고 관계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탐구해 왔다.

자세히 살펴보자.

“남자의 환상은 여자의 최고의 무기이다.”

소피아 로렌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은 과연 더 매력적일까? - 01

‘관심없는 척’에 대한 오래된 실험

1973년에 위스콘신 대학의 일레인 월스터(Elaine Walster) 박사는 다소 기초적인 실험을 했다.

정말 남자들이 자신에게 관심없는 여자들에게 더 관심이 있는지에 관해 알고 싶었다.

월스터와 그녀의 협력자들이 한 일은 매춘부를 고용해서 그들이 가장 기본적인 상황에서 그 주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매춘부에게 자신의 고객들 중 일부와 무작위로 마지못해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 친하게 지내라고 요구했다.

그들은 그런 상황에서 남자들이 매춘부가 더 다정다감할 때 관심을 덜 둔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실, 남자들은 즉시 흥미를 잃었다.

이들은 데이트 대행사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반복해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유일한 차이점은, 이 경우 남성들은 선택적으로 까탈스럽게 구는 여성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졌다는 것인데, 이는 다른 남성들과 함께 있는 것을 꺼리면서도 그들과 함께 있기를 매우 열망하는 여성들을 의미한다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 미묘한 차이가  ‘어렵게 구는’ 매력을 변화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가지 맥락에서 볼 때, 여성들은 일부 남자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찾고 있는 것에 장애물을 두는 것은 논리적이지 않았다.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 투쟁과 욕망

요즘 사회는 무언가를 얻기 힘들수록 더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이 사실은 사회심리학에서도 증명되었다. 사람들은 들어가기 어려운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남자들이 도전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신경과학은 여성들 또한 상황을 더 흥분시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도전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요소 행동 건강의 부사장인 로버트 와이스 박사는 남성과 여성 모두 유혹하는 단계에서 그들의 잠재적인 파트너에 도전하기 위해 정교한 전략을 사용한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남성과 여성의 전략은 다르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관심 없는 척하고, 문자를 받은 후 몇 시간 후에 응답하며, 단순히 때때로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함으로써 얻기 위해 열심히 논다.

반면에 남성은 여성이 질투심을 느끼도록 하는 것을 선호한다.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여성은 과연 더 매력적일까? - 02

남자들에게 쉽게 마음을 주지 않는 여자들

사람을 손에 넣을 수 없다고 해서 항상 그들이 유혹하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초기 유혹 단계에서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그들은 불안하고 다칠까 봐 그렇게 행동한다. 보통 상대방은 이런 태도를 눈치채고 멀리하려고 한다.

또한, 실험심리학 저널에 의해 발표된 한 연구는,  얻기 어려운 것은 그 사람이 이미 그 여자에게 관심이 높았을 때만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녀가 가까이하기 힘들 때, 그것은 흥미를 증가시키지만 실제로 그것을 만들어내지는 않는다.

하지만, 때로는 사전 관심도 없다. 그런 경우, 유혹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상대방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아무도 그들이 원하는 것을 완전히 확신하지 못하는 것에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 가까이 다가가면 불을 밝히는 불꽃으로 귀결된다.

  • Bozal, A. G. (1999). El papel de los arquetipos en los actuales estereotipos sobre la mujer. Comunicar,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