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

2019-05-18

새로운 스타워즈 3부작의 초연으로 영웅들에 대한 열정이 다시 깨어난 듯하다. 긍정적인 리뷰들과 박스 오피스 성공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두 작품들에는 무언가가 빠진듯했다. 그것은 물론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캐릭터다.

나중에 다스 베이더로 알려지게 된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처음 여섯 스타워즈 영화의 주인공 중 하나였으며 영화의 아이콘이다. 선택받은 자는 사가의 우주 내에서 영화의 주인공들 중 가장 복잡한 캐릭터이다.

그의 행동의 일부를 이해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왜 그는 평화를 위해 싸우는 전사가 되는 것에서 은하계 전체를 억압하는 폭군의 오른손이 되었을까? 이 글에서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를 살펴볼 것이다.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 스타워즈의 가장 유명한 캐릭터 이해하기

원래 3부작만큼 팬들에 의해 찬사를 받지 않는 세 개의 속편들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들에는 스카이워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스타워즈 시리즈의 보이지 않는 위험, 클론의 습격, 그리고 시스의 복수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이 캐릭터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어린아이일 때부터 시작해, 마을 전체를 살해하고 제다이 사원을 파괴하게 되는 아나킨의 이야기를 들여다볼 수 있다. 나중에 그는 다스 베이더로 자신을 만회하고 빛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수십 년 동안 은하계 전체를 두려워하게 만든다.

아나킨의 인격이 급격하게 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어린 아나킨 스카이워커 사진

힘든 어린 시절의 영향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 그의 어린 시절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타투인(열악한 생활 환경을 가진 행성)에 사는 그와 그의 어머니는 고물 상인의 노예다.

어린 아나킨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의 행복을 걱정하며 살아왔다.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버지가 없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런 문제는 다른 것들보다도 더, 마치 아나킨에게서 보이는 것과 같이 회피 애착을 갖도록 만든다. 이것은 특히 그와 파드메와의 관계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피하고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것이 우리가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감사하며 존중하지만, 스승의 조언을 따르기보다 자신만의 결정을 내린다.

다른 한편으로는, 아나킨은 재능 있는 아이의 특성을 많이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지적인 면은 소년인 그에게 더 많은 문제들을 초래하기도 했다. 그것은 스승과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그가 어딘가 다르다고 느끼게 만들고, 그를 너무 순진하거나 이상적이게 만든다. 이러한 모든 특징들은 결국 그가 어두운 길로 빠지게 되는데 기여하게 된다.

제다이들에게 키워진 아나킨

아나킨이 오비완과 퀴곤 진을 만났을 때, 그는 그가 노예 생활에서 탈출하고 드디어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방법에 대해 불평을 자주 했었다. 이것은 그에게 매우 중요했다.

젊은 아나킨에게 좋은 모든 것을 대표하는 것이 제다이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이상화하게 되었다.

불행히도, 제다이와 함께하는 것이 그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하는 것 같았지만, 결국 그것은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을 가져왔다.

  • 퀴곤 진과 오비완과 함께 떠나며, 아나킨은 그의 어머니를 버리고 떠날 수밖에 없었다. 그녀는 그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준 유일한 사람이었다. 스타워즈 세계의 첨단 기술에도 불구하고, 그는 대부분 떨어져 있는 시간 동안 그녀와 소통할 수 없었다.
  • 시스를 파괴하고 다시 포스의 균형을 찾게 해줄 사람이 아나킨이라는 퀴곤 진의 확신에도 불구하고, 제다이들은 그를 훈련시키고 싶어 하지 않았다. 그가 너무 나이가 많다고 주장했지만 사실 아이의 미래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아나킨을 파다완으로 들이지 못하게 했다. 아나킨은 거절당했다는 느낌을 받고, 그는 제다이 의회에 점점 신뢰를 잃게 된다.
  • 아나킨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그의 독립성이다. 그러나 제다이 마스터는 그가 해를 끼치지 않도록 그에게 엄청난 양의 규칙을 강요했다. 이것은 거부로 인한 상처와 함께 그를 분노하게 한다.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사진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위태로운 관계들

세 속편들을 통해 우리는 아나킨이 순진한 아이에서 반항적인 십 대, 그리고 자아도취적인 어른이 되는 과정을 볼 수 있었다.

그의 대단함은 확실하지만, 동시에 그는 불안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쉽게 열 수 없었다. 젊은 스카이워커는 자신이 고립되었다고 생각했으며 오해가 쌓이게 됐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관계들이 이러한 문제를 초래하기도 했다.

  • 스승인 오비 완은 그에게 멘토라기보다 형제 같았다. 그들은 훌륭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둘 사이에는 경쟁적 태도가 있었다.
  • 아나킨은 그의 아내인 파드메를 한 평생 사랑했다. 이 때문에 그녀를 이상화했다. 오래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상황이 심해지기도 했다. 그는 진짜 그녀를 알기 어려웠다. 게다가 이들의 관계가 알려지면 제다이와의 관계가 위태로워지는 상황이었다. 그 때문에 그들은 관계를 숨겨야만 했다.
  • 스카이워커에게 존경받는 팰퍼틴은 사실 그를 타락시키고 싶어 하는 시스 군주이다. 결과적으로 아나킨은 그와 해로운 관계를 발전시키게 됐고 팰퍼틴은 그와 직접적, 간접적으로 불안감을 조성하게 된다.

그의 주요 관계에서 나타난 복잡함과 세계로부터의 고립으로 인해, 아나킨은 큰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또한 그는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것에 불안과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것들은 결국 그의 어두운 면을 만들게 된다.

그의 이상에 대한 배신

젊은 제다이인 아나킨은 터스켄 레이더(샌드 피플)가 그의 어머니를 살해한 것을 알게 된다. 그에 대한 분노로 인해 여자와 아이를 포함한 타투인 모두를 죽인다. 이것은 스카이워커의 모든 이상과 다른 행동이며, 그를 더욱 거만하고 분노로 가득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첫 번째 영화에서 팰퍼틴은 그를 제다이 의회에서 등을 돌리게 하며 스승의 생각과 그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었다. 파드메가 임신한 것을 알게 되고 그녀가 죽는 불길한 꿈을 꾸게 되었을 때, 그는 팰퍼틴에게 다시 돌아가 조언을 구한다. 그 순간, 그는 시스 군주로서의 자신의 진짜 정체를 공개하고 포스의 어두운 면이 아나킨의 아내를 구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의심을 품고(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의 핵심), 아나킨은 그를 의회에 보고한다. 하지만 메이스 원두가 그를 죽이려 하는 것을 보고, 그를 옹호하기로 결심한다. 아나킨은 제다이를 배신하고 다스 시디어스의 제자가 된다.

다스 베이더가 된 아나킨 스카이워커

새로운 스승의 지시 아래, 아나킨(현재 다스 베이더)는 자신을 증오와 자기 파괴로 이르게 하는 잔혹한 행위들을 하기 시작한다.

가장 충격적인 것 중 하나는 그가 모든 어린 것들을 살해하며 사원을 파괴한 것이다. 거부하는 파드메를 목 조르던 방법 또한 충격적이었다.

모든 것을 잃고 오비 완에 맞서 싸운 후 죽음의 끝에 있는 팰퍼틴은 아나킨을 살리고 그를 자신의 신하로 만든다.

아나킨은 자신의 모든 것을 잃게 만든 그를 증오했지만, 그는 세계로부터의 고립과 자기혐오로 인한 선택의 여지가 없었기 때문에 팰퍼틴과 함께하게 된다.

황제를 향한 증오는 다스 베이더가 자신의 아들을 구하기 위해 희생할 수 있게 만든다.

이 과정에서 그는 스승을 살해한다. 이렇게 해서 그는 빛으로 돌아가 진정한 스승인 오비완과 포스의 정신으로 다시 함께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