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우스의 신화

아킬레스만큼 인기 있는 신화는 거의 없다. 신화는 그에 대해 뭐라고 하는가? 계속 읽으면서 알아보자.
아킬레우스의 신화

마지막 업데이트: 17 12월, 2020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킬레우스의 신화를 알아보도록 하자. 인간적이지만 완벽하고 실질적으로 불가침적인 존재다. 이 캐릭터는 트로이 전쟁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이자 일리아스에서 가장 중요한 주인공 중 한 명이다.

전사 중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 신화의 아킬레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참여한 모든 영웅 중 가장 아름다운 영웅으로 불렸다고 한다.

해부학에 적용될 정도로 아킬레우스는 중요하다. 다리 뒤쪽에 위치한 아킬레스건은 고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숭배되었던 이 신화 속의 영웅을 기리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아킬레우스의 기원

아킬레우스의 신화에 따르면 이 영웅은 매우 특별한 기원을 가지고 있다. 그의 어머니는 바다의 요정 테티스, 바다의 노인이라 불리는 네레우스의 딸이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

제우스의 아내 헤라의 손에 자란 테티스가 제우스를 원치 않자 화가 난 제우스가 테티스를 인간과 결혼시키려고 했다고 했다.

그리스신화 티탄족의 프로메테우스가 제우스에게 신탁을 주었고, 두려움 없는 예언을 했다.

테티스는 훌륭한 능력을 갖춘 아들을 낳을 것이고, 그 아들은 아버지보다 더 위대한 존재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제우스와 포세이돈은 아름다운 테티스와 결혼하고자 했으나 그 예언에 그녀와의 결혼을 포기한다.

또한, 이 아름다운 여신은 인간 왕자인 펠레우스와 결혼했다. 여기서부터 아킬레우스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이야기가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들이 위대한 영웅이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는 그의 어머니가 그를 불멸의 영웅으로 만들고 싶어 했다고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그녀는 그를 지옥으로 이어진 늪으로 데려갔고, 그곳에 그를 빠트렸다. 하지만, 그녀는 그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발뒤꿈치가 취약해졌다.

또 다른 이야기로 테티스가 암브로시아라는 신성한 물질로 아들의 몸을 묻힌 다음 인체를 태우기 위해 불을 질렀다고 말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녀의 남편은 강제로 발뒤꿈치가 타 버린 아이를 빼앗았다. 이 일이 있고 난 후, 테티스는 그를 남겨두고 떠났다.

뛰어난 영웅

뛰어난 영웅

아킬레우스는 어렸을 때 자신이 얼마나 빠르고 강한지를 보여주었다. 그는 또한 강인하고 영광과 폭력을 갈망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선생님은 현명하고 용감한 켄타우루스인 피닉스였다. 어린 시절 아킬레우스는 파트로클로스를 만났고, 평생 우정을 유지했다.

그의 아버지는 아킬레우스를 전쟁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여장 시켜 리코메데스 왕궁으로 보냈다.

그는 그곳에 머무르면서 외아들 필로스(훗날 네오프톨레모스라고 불림) 낳았다.

오디세우스는 그를 보고 헬렌을 구하기 위해 트로이에 같이 가자고 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아킬레우스의 전쟁 진출은 위대한 능력을 보여줌과 동시에 적들을 두려워하게 만들었다.

이 반신반인 스턴트는 특히 그가 포세이돈의 아들 시에노와 아폴로의 아들 트로일러스를 물리쳤을 때 전설이 되었다고 했다.

아킬레우스

영웅의 죽음

트로이 전쟁은 길고 폭력적이었다. 아킬레우스는 두려움을 몰랐지만, 모두가 두려워하는 존재였다.

많은 적은 그를 천하무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를 대면하기 전에 도망쳤다. 적들이 전쟁터에서 그의 어릴 적 친구인 파트로클로스를 쓰러뜨린 상황이었다.

아킬레우스는 신화에 따르면 그때부터 자비 없이 더 치열하게 싸웠다고 한다. 그는 단지 헥터의 손에 죽은 친구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원했을 뿐이다.

불과 대장장의 신 헤파이스토스는 신탁이 헥토르와 싸운 후에 그가 죽을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그의 갑옷을 특별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아킬레우스는 헥토르를 물리쳤다.

얼마 후, 헥토르의 동생 파리스는 아킬레우스의 유일한 약점을 알고 있던 아폴로의 안내로, 독화살로 발뒤꿈치를 쏘았다.

영웅은 죽었고 그의 어머니인 테티스와 누이 네레이드가 17일 동안 애도하였다. 역설적인 것은 그가 젊게 살고 빨리 죽고 싶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It might interest you...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신화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신화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신화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 중 하나이다. 먼저 아프로디테는 미와 사랑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바다에서 왔고 다른 어떤 생물보다 더 아름다웠다. 신, 인간 그리고 그녀를 본 누구든 그녀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고, 그녀는 그 사실을 알...



  • Zukerfeld, R., & Zukerfeld, R. Z. Psicoanálisis en el siglo XXI: el mito de Aquiles. Sobre ideales culturales y vulnerabilidad. Docta, 3, p-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