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위대한 명언 7가지

· 2018-09-13

헤르만 헤세의 명언들은 인간의 삶과 정체성의 탐색을 반영하기 위한 초대장과도 같다. 자신을 더 잘 알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크나큰 선물이 된다. 깊고 영적이며 심리적인 유산이라 할 수 있는 헤르만 헤세의 명언들은, 충분히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는 1946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독일의 작가이자 화가이다. 그의 작품들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3천만 권 이상의 작품이 판매되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책들로는 <데미안>(1919), <싯다르타>(1922), <스테판울프>(1927) 등이 있다. 그의 책 대부분은 동양의 신비주의와 영적 세계에 대한 헤세의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가치와 참고점에 대한 끊임없는 검색을 다루고 있다.

헤르만 헤세를 아는 사람들은 그를 어려운 성격을 지닌, 수줍은 사람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했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는 독창적이고, 고립되고, 다소 불안정한 사람이었다. 그는 그가 느낀 모든 것을 단어 속에 담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정체성을 끊임없이 찾고 있기 때문에 ‘위기에 처한 작가’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헤르만 헤세의 위대한 명언 7가지

자신을 향한 길

“모든 사람의 삶은 자신을 향한 길, 그러한 길에서의 시도, 길의 암시를 나타내고 있다.”

운명은 우리 자신을 향한 길이다. 우리 자신을 더 잘 알기 위해 매일 걸어가는 길이다. 어떤 사람들은 즉시 그것을 깨닫지 못한 채, 시간을 낭비하기만 할 때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길을 잃어버린 느낌이 들 때, 기억할만한 헤르만 헤세의 명언 중 하나이다.

심리적 투영 현상

“당신이 사람을 싫어하면, 그 사람 안에 들어있는, 당신의 일부라 할 수 있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다.”

이것은 헤르만 헤세의 명언 중, 한방에 와닿지 않을 수 있는 명언 중 하나이다. 심지어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데도심리학자들은 이 현상을 심리적인 반영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자신의 정서와 결함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하는 것을 일컫는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경우에 해당하는 한 가지 예가 바로 인간 관계에서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두 사람은 자신의 특성과 장점을 실제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다른 특성으로 투영한다. 그들은 그들의 관용, 친절, 유머를 칭찬한다. 다른 한편으로, 부정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다른 누군가를 탓할 때, 심리적인 투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불안한 사람은 자신의 연인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연인에게 화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 정반대이다.

심리적 투사는 복잡한 주제이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 열쇠는 자기 자신을 알아보고,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이런 행동을 피할 수 있다.

노력의 가치

“누군가 진정으로 무언가를 필요로 할 때, 그는 그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을 발견한 것은 단순한 행운이 아니다. 하지만 그는 그 자신이다. 그 자신의 욕망과 필요가 그를 이끌어 갈 것이다.”

노력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열쇠가 된다. 그것은 당신을 결단력, 희망, 그리고 욕구와 함께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꿈을 꾸는 것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경로를 계획하되, 이를 찾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헤르만 헤세는 그 점에 대해 매우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당신이 진정으로 뭔가를 원한다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보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기꺼이 바치거나 최소한 바치려고 한다면, 이를 가로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헤르만 헤세의 위대한 명언 7가지

감정 이입의 복잡함

“아무도 자신이 살지 않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고 이해할 수는 없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들의 눈을 통해 세계를 보고, 감정을 느끼고, 따라 행동하는 것이, 우리 자신에게 보이는 것보다 더 복잡한 상황을 부른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아무도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얼마나 자주 느꼈는가? 또는, 얼마나 자주 당신이 얼마나 열심히 시도해보건,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논리를 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는가? 얼마나 자주,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잘못된 가정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공감하는 것이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사실은 그 이상이다. 자신의 관점이 아닌 상대의 관점에서 상대을 보아야 한다. 그들의 상황, 문제, 꿈, 두려움 등을 고려해보자완벽하게 할 수 있으려면, 우선 그들의 삶을 살았어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분명 불가능한 일이 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이해하는 것이 큰 의미를 지닌 듯이 느껴지는 것이다.

자유로운 의사 소통

“모든 것을 소리내어 말하면, 그 의미가 조금씩 달라진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헤세의 명언이다. 자신의 고민, 부정적인 감정, 그리고 문제에 빠지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신에게 나쁜 증상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자신의 내부에 갇혀있는 것을 풀어내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에 목소리를 내면 긴장을 푸는 데에 도움이 된다. 당신이 가지고 다니는 어깨에서 피곤한 무게감을 제거한다. 또한 자신을 표현하면 상대와의 관계가 개선될 것이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침묵은 당신과 다른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두는 우뚝 솟은 벽과 같이 두 사람의 우정의 끈을 갉아먹는다.

사랑과 행복의 관계

“행복은 사랑이다.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수년간의 성찰과 자기 반성을 통해 헤세는 이 아름다운 결론에 도달했다. 행복을 경험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에는 사랑만한 것이 없다. 

이는 가장 현명하고 아름다운 헤르만 헤세의 명언 중 하나이다. 그것은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상기시키기 위한 중요하고 깊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의 존재의 가장 깊은 부분에서 인류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다.

헤르만 헤세의 위대한 명언 7가지

감정을 인식하는 것의 중요성

“어떤 감정이 작거나 합당하지 않다고 말하지 마라. 우리는 가난하고 아름답고 장엄한 감정 ​​이외의 다른 삶을 살지 않으며, 어느 누구에게도 불의를 저지르면 마치 별을 부수는 것과 같다.”

우리가 느끼는 방식은 항상 중요하다. 그것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강하건, 약하건 중요하다. 감정적 영역은 우리 삶의 중심 축 중 하나이다. 그 때문에 우리가 그 감정을 어떻게 느끼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지를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정이다. 만일 우리가 느끼지 못한다면 혹은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지 무시한다면, 우리는 고뇌와 고통의 어두운 소용돌이로 빠져들 수 있다.

우리의 슬픔을 무시하거나, 우리가 느끼는 분노를 부인하거나, 즐거운 순간을 바라보기만 하는 것은 스스로를 멀리하는 행동이다. 헤세가 왜 이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는지,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정체성에 대한 영원한 탐구에서 그는 자신을 아는 감정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헤르만 헤세의 명언은 자신의 내면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유산이다. 필요할 때, 이 문장들을 다시 읽어보자. 특히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