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심리학의 5가지 핵심이 무엇이지 알아보자

11 7월, 2018

일본 심리학은 매우 구체적인 삶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일본인들은 그들의 감정을 합리화하고 영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 또한 그들의 가족과 공동체를 높게 평가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존중이 무엇보다 중요한 자아상을 유지한다. 그룹 간 신뢰는 또한 매일 관심을 기울이고 장려해야 하는 것이다.

일본 문화가 매우 흥미롭고 궁극적으로 매우 다르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일본인들은 우리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 재정적인 문제, 결혼 문제, 업무 스트레스, 공부에 대한 압박 그리고 개인적인 위기. 이것들은 모두 일본 심리학이 분석적 접근법을 통해 관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시도하는 일상적인 도전들이다. 하야오 카와이 같은 사람들은 가장 관련 있는 임상 기준으로 눈에 띈다.

일본의 심리학은 언뜻 보면 서양의 심리학과는 매우 다르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둘 사이는 공통점이 많다. 이 둘은 동양 철학과 불교의 원리를 바탕으로 비슷한 접근법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자기 계발과 회복력에 기반을 둔 접근 방식을 형성한다.

일본의 자살률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북유럽 국가들과 비슷한 수치다. 하지만 2006년 이후로 일본인 자살 건수가 크게 감소했다.

실업과 노동 압력과 같은 요인들이 일본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심리 치료와 자살 예방에 대한 투자를 크게 늘렸다. 자살은 도쿄와 교토 같은 큰 경제 중심지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이것들은 좀 더 시골 지역에서의 균형잡힌 삶 및 만족도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일본 심리학의 5가지 핵심

일본 심리학의 5가지 핵심

미타 문즈케의 ‘근대 일본의 사회 심리’와 같은 책들은 일본 문화를 먹여 살리는 접근법을 보여 준다. 이러한 것들은 때로 매우 전통적이지만 비즈니스와 엔지니어링 측면에서는 최첨단 기술과 정교함을 동시에 보여 준다.

일본 심리학을 구성하는 삶의 철학과 역학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인에 대한 구체적인 핵심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들이 그들이 감정을 관리하고, 서로 관계를 맺고, 심리학자들이 정신적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아는 과정이다.

1. 감정의 세계: 타테마에와 혼네

일본인들은 감정을 합리화하고 다소 자신을 표현하는 데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그들이 속해 있는 문맥에 기초하여 그들의 감정적인 세계를 관리한다. 타테마에(Tatameae)란 보호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존중, 균형 그리고 자제가 선호되는 공공 행동을 가리킨다.

혼네(Honne)은 개인적으로 집에서 개인적으로 표출하고, 함께 일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감정을 말한다. 이것은 영적인 관점에서 일어난다. 일본 심리학은 불교와 도교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것에서 각각의 사람들은 치유와 안도감을 주는 그들만의 경로를 찾는다.

일본식 인사

2. 집단 내의 신뢰

일본은 집단적, 사회적 결속이라는 매우 강한 개념을 가진 사회다. 가족에 대한 존경은 높이 평가된다.

자신의 공동체에 대한 존중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안 되고 항상 공동의 이익만을 추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감기에 걸렸을 때, 그들은 감기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외출한다.

일본인들은 그 집단과 동일시되며 매우 견고하고 명확하게 정의된 사회적 자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후쿠시마의 많은 지역을 초토화시킨 2011년 쓰나미와 지진에서 유용했다.

3.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아루가마

수용은 일본 심리학의 뿌리 깊은 개념이다. 하지만, 수락은 항복이나 사임의 동의어가 아니다. 일본인들은 모든 강한 물질들이나 물질들이 항상 깨지고 갈라진다는 것을 안다. 받아들이지 않고 저항하고, 나아가지도 않고, 적응하지도 못하고, 생존하지도 못하는 사람들.

아루가마(Arugama)는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 후에 일어나는 변화의 본질이다.

4. 인식

일본인들의 심리학에 있어 “모리타 치료(Morita Therapy)”는 매우 흔하다. 그것은 자신에게 놀라움을 가져다 주는 일종의 심리적 전략이다. 아마 우리 대다수의 머리를 치는 듯한 기분이 들게할 것이다. 하지만, 동양 문화는 그것을 수년 간 연습해 왔다. 이 치료법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내적 경험을 인식하는 것이다. 고통, 좌절, 두려움, 불안 등을 이해하게 된다.

일단 어떤 사람이 그들의 개인적 현실에 접촉하게 되면, 치료사는 회복을 촉진하기 위한 4가지 전략을 추천한다: 완전한 휴식, 명상, 정확한 식단 그리고 일상 생활을 위한 준비.

일본

5. 자신의 이야기를 되돌아보고 자연과 소통하기

이런 접근법은 흥미롭다. 일본 심리학은 자기 성찰을 연습할 필요성을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인생 이야기, 일어난 일, 그들이 겪은 모든 고통, 그들이 발견한 것과 그들이 즐겨 왔던 것을 본다. 그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연에서도 일어나는 사건으로 본다.

우리 모두는 성장하고 성숙하며 나무 줄기에서 발견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깊은 흔적을 남기는 경험을 겪는다. 우리는 누구나 가장 불리한 상황에서 꽃을 피울 수 있다. 우리는 뿌리가 더 강한 존재가 되도록 영양분을 공급한다.

인생은 변함 없는 흐름이다. 바람이 나뭇잎과 바다 표면을 움직이듯 멈추지 않는 강이다. 운명의 희생자라고 생각하기는커녕, 우리는 자연 그대로가 될 수 있다. 항상 스스로를 갱신하고 싶어 하고, 계속 발아하기를 원한다.

일본 심리학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 친숙하다. 우리의 접근법 중 많은 부분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영감을 주는 자기 계발 원칙을 가지고 있다. 본인이 원한다면 그것들을 적용해라. 분명 당신에게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