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전략 4 가지

2019-01-13

Kamal Ravikant가 일찍이 한 말이 있다. “내가 가진 것은 내 생각이다. 바로 그거.  그것뿐이다. 내가 자유로운지 가벼운지 부담이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내 생각이다.” 이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와 함께 일을 미루는 습관을 멈추기 위해서 상황에 집중하는 방법도 바꾸어야 한다.

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전략 4가지를 소개한다.

우리는 지루한 일, 하고 싶지 않은 일, 똑바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안 들어 스트레스가 뻗치는 일 등은 미루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가리켜 미루는 습관이라고 하고 우리는 누구나 삶에서 그런 경험을 적어도 한번은 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미루는 습관은 실제로 자기 방해를 뜻한다. 불가피한 일을 미루는 것 말고도, 자신에 대해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하고 다른 좋아하는 일을 즐기는 것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편리하다. 여기 그 전략을 소개한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에 따라서 형성이 된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든다.”

-Buddha-

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전략 4 가지 01

미루는 습관을 멈추는 방법

의무감에서 기쁨의 감정으로 전환

일은 뭔가 해야 하는 일이고, 대신에 훨씬 더 재미있는 것을 할 수도 있는데 라고 생각하는 것이 정상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일종의 심리적 고문이다. 왜냐하면 일을 없애고 싶은 불쾌한 감정과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결과는 결국 일을 더 연기하게 된다. 준비도 안 된 느낌이고 부담으로 느껴지니까. 이 모든 것은 불안, 좌절, 낮은 자존감을 일으킨다.

그래서 긍정적인 것을 무시하듯이 부정적인 것을 무시하면 어떨까? 책임에 관한 좋은 면에 집중하면 어떨까? 이렇게는 보통 안 한다. 특히 사물의 나쁜 면만 보는데 익숙해져 있다면 더욱더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일이 있다. 일에서 뭐가 가장 즐거운지 발견하고, 중요성을 인지하고, 일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고 더 즐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목표를 영리하게 세운다

실패의 두려움, 개인적 의심, 낮은 자존감 등이 미루기를 부추기는 심리적 요인들이다. 목표를 달성하면, 자신감이 커지고 어려운 일을 더 직면할 수가 있게 된다.

그러므로, 미루는 습관을 멈추는 효과적인 방법은 노력을 많이 요하지 않는 자그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10킬로를 빼는 대신에 먹는 습관을 천천히 바꾸는 것으로 출발을 할 수가 있다. 과일을 더 많이 먹고 튀긴 음식을 덜 먹기 시작할 수도 있다.

목표를 현실적으로 점진적인 방식으로 정하는 일은 미루는 습관을 멈추게 도와주는 열쇠이다.

기분이 좋은 곳을 찾는다

자신에게 아주 힘든 일을 하는 곳은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환경에서 기분이 좋을수록 덜 미룬다.

일 공간을 디자인하거나 바꾸어서 평화, 영감, 집중을 선호하도록 한다. 식물도 갖다 놓고, 좋아하는 색채, 편안한 가구, 그림까지도 더해준다. 또한, 필요 없는 것은 제거하고. 공간을 깨끗하고 조명이 잘 들게 한다.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것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크게 도움이 된다.

편안하게 느끼면, 일할 동기가 유발된다. 그리고 물론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인터넷, 소음, 전화, SNS 등이 목표를 성취하는 데 방해가 된다. 그런 것들은 할 일을 다 끝냈을 때의 보상으로 하면 된다.

“스트레스는 당신이 일이나 상황을 대하는 방식에서 나온다.”

-Chris Prentiss-

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전략 4 가지 02

몸을 돌본다

잠을 충분히 자고, 운동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의 열쇠이다.

좋은 습관의 유지는 당신을 활력을 넘치게 하고 스트레스에 덜 취약하게 해주고 더 단단한 정서적 균형을 갖게 해준다.

위의 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4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이 가능하다. 시도해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더 성공적인 느낌이 들 것이다. 할 수 있다!

Coll Morell J.M. (2015) 4 estrategias zen para combatir la procrastinación. Bres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