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정서 지능의 4가지 신호

· 2017-08-10

정서 지능이 낮다는 것은, 우리의 사회적 관계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몇몇 전문가들은 정서라는 존재로 인해, 인간의 지성보다도 성공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다음에 대해 생각해보자: 만일 성공에 정말로 그만한 가치가 있고, 당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당신이 인간 관계 속에서 손에 넣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낮은 정서 지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인간 관계에서 문제를 많이 겪는 이유이며, 특히 본질적인 요소가 결여된 채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이다.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의 특징

정서 지능이란, 우리가 서로 교류하는 다른 인간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낮은 정서 지능이 있는 사람은 동료나 상사, 부하 직원, 친구, 연인, 가족, 혹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정서 지능이 낮아서 문제가 생기면, 사회적 상황에서 매우 어려워지고, 긴장에 가득한 채로 지내야 할 것이다.”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이나, 사회성에 관한 능력이 결여된 사람을 찾거나, 혹은 자신이 그렇지 않을까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내용이 좋은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만일 당신이 저 중 하나에 들어간다 해도, 걱정하지 마라. 당신이라면 중요한 게 뭔지, 그리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지 않는다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결여된 모습을 보인다. 역설적이게도, 그들은 자신이 오해받고 있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 정말이건 아니건 –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사실이란 점에 매우 화가 나게 한다.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논쟁을 매우 자주 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이러한 오해를 하면서 소비한다.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이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이며, 이를 분노의 형태로 표출하며, 사회성에 관해서 매우 골치아픈 상황을 만든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매우 감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자신들의 타인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이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들에 대한 타인의 감정, 예를 들어 분노, 슬픔, 기타 다른 반응에 대해 매우 감정적이고 지나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동질감의 결여로 인해, 무감각하며 반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반응 때문에, 갈등이 야기되거나, 오해가 생겨나기 쉽다.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 결과로 인해 부정적인 행동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다른 사람의 행동과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이 너무 감정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서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관점을 필사적으로 지킬 뿐 아니라, 타인의 관점을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모습도 보인다.

게다가, 낮은 정서 지능으로 인해, 매우 비관적이고, 심지어 타인의 감정에 대해 비난하는 모습도 보인다.

강렬한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

강렬한 감정, 그것이 자신의 것이건 타인의 것이건, 그것은 낮은 감성을 지닌 사람들이 이해하기 힘든 것이다. 이것이 이 사람들이 강한 감정을 부르는 상황을 피하려 하는 이유리며, 자신들의 진정한 감정을 숨기고, 감정적 결과를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이유이다.

하지만 도망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그 결과로 인해, 감정을 제대로 조율하지 못하게 되면, 그것도 중요한 상황에서 발생하면, 낮은 감성의 사람들은 매우 격렬하게 폭발하게 되고 말 것이며, 스스로도 제어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어떤 인간관계이건, 유지하기 힘들어한다

어떤 인간관계도, 어느 정도의 꾸준한 주고 받음이 필요하며, 타인의 말을 잘 들어줄 것, 그리고 감정적인 교류와 동질감이 필요하다. 인간 관계가 친밀할수록, 동정심이나 기타 감정적인 지원을 더더욱 필요로 하는 능력도 더 필요해진다.

사회성이 결여된 경우, 그리고 감성 지능이 낮은 경우, 이 사람들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가 매우 힘들 것이다. 하지만 자신들의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살아간다면, 낮은 정서 지능으로 인해 스스로를 피해자라고 여길 것이다. 이 자기 합리화는 그저 문제를 더 심화시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