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도둑의 3가지 유형 및 이를 피하는 방법

2018-08-21

시간 도둑의 3가지 유형에 대해 알고 있는가? 시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소중한 자원 중의 하나이고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선물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우리가 시간을 창조하거나 잃어버린 시간을 되돌릴 수는 없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시간을 소중히 해야 하는 중요성 및 이렇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한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은 시간 도둑을 피하는 것이다.

하루를 많이 잡아먹는데도 별 도움이 되지 않는 활동은 큰 시간 도둑이다. 이 도둑들은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드물었지만 오늘날에는 점점 많아지고 있다. 문제는 우리의 마음이 이런 시간 도둑과 상시로 맞서 싸울 수가 없다는 것이고, 그 때문에 우리가 그 시간 도둑의 먹이가 되버리기가 십상이라는 것이다.

온전한 삶을 살고 싶으면 이 시간 도둑들을 파악해서 맞서 싸우거나 적어도 제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음으로 가장 흔한 시간 도둑들의 정체를 공개하고 왜 이들이 위험한지 설명을 드린다. 준비가 되었는가?

시간 도둑의 영향: 우리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거의 하지 않는다

시간 도둑의 영향, 정말 위험한가?

대부분이 사람들은 다음의 활동을 아주 정상이라고 간주할 것이다. 아마도 글을 읽으면서도 그 활동을 시간 도둑이라고 분류함으로써 과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바로 그런 은밀함과 평범성 때문에 그 시간 도둑들이 위험한 것이다. 이 활동들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런 활동들이 우리의 삶과 삶의 목표에 긍정적인 기여는 조금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거의 모를 것이다.

자 이제 큰 시간 도둑들이 누구인지 살펴본다.

소셜미디어에 보내는 시간

누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돌아다니면서 시간 낭비라고 생각을 해보지 않았던가? 소셜 네트워크 중독은 사회의 매우 진실한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매일 하루에 몇 시간씩 우리 주위로 시선을 돌리는 대신에 전화기 화면에 눈이 딱 붙어있다.

주된 문제는 소셜 미디어를 검색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우리 삶의 다른 측면으로부터 우리의 에너지를 뺏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이런 사이트에서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뇌의 여러 부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복측피개구(ventral tegmental area)의 경우가 그런데 이 부분은 동기화와 기분을 관장하는 뇌의 한 부분이다.

소셜 미디어는 정보와 자극의 홍수를 제공하고 그러면 우리는 다른 긍정적인 자극에 덜 민감하게 된다. 우리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할수록 실제 생활의 활동이나 사건에 의해서 동기부여를 받고싶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TV 드라마를 보는 시간

한 편만 볼 의도로 넷플릭스 채널을 틀었는데 몇 시간이 지나고 나서는 여러 편를 보게 되었던 적이 있는가? 이것이 바로 우리 시대에 가장 흔한 시간 도둑 중의 하나인 TV 드라마이다.

시리즈 한 회를 보고 있는데 시리즈의 성격상 다음 편을 보도록 시청자를 묶어 두는데 한 회만 보기에는 우리 스스로를 통제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한 번에 두 번째 세 번째 편을 볼 때는 우리의 에너지는 줄어들어 간다.

지나친 걱정에 들이는 시간

오늘 살펴볼 세 번째 시간 도둑은 기술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마음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가장 위험한 것 중의 하나이다.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생각을 할 때는 불안이 늘어나고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나쁜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그러는 한편 우리가 하기로 되어있는 일은 버려진다.

지나친 걱정은 우리로 하여금 일을 미루게 할 수 있다. 이 현상을 “분석에 의한 마비”라고 부른다. 이것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잘 모르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시작이 되고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느라 수많은 시간을 소비하는데 결국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매일 우리의 문제에 대해서 몇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그런 문제들을 푸는 효과적인 전략이 결코 아니다. 다음에 자신이 이런 함정에 빠지는 걸 알게 되면 답을 다 모르더라도 문제를 풀려고 행동에 옮기기 시작하려고 해야한다.

우리는 시간 도둑과 맞서 싸워야 한다

시간 도둑의 영향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을까?

보다시피 이 세 가지 시간 도둑들의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유사하다. 셋 모두 동기 저하, 의지력 상실 그리고 시간 낭비를 야기한다. 다행히도 해결책은 간단하다.

이런 결과에 맞서 싸울 수가 있다. 할 수 있는 최선은 그런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의 양을 그냥 제한해 버리는 것이다. 타이머를 사용해서 언제 이 시간 잡아먹는 활동을 끝낼지 알려주게 한다.

TV 드라마를 보거나 소셜 미디어에 빠질 때 통제되고 용의주도한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이런 활동들 때문에 회의에 늦고, 얼굴을 맞대는 대화와 단절되며, 생산성이 낮아질 때 문제가 생겨난다. 불안도 주요한 시간 도둑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큰 불안을 야기하는 문제에 직면할 때는 이에 휩쓸리지 말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뭔가를 실제로 할 수 있을 때까지 걱정을 붙들어 매두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걱정에서 자유로워지고 일상의 일을 끝마칠 수가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