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들이 WISC 테스트를 사용하는 이유

14 9월, 2020
WISC 테스트는 무엇인가? 언제 사용되며, 심리학자들에게 평가에서 어떤 단서들을 주는가? 이 글에서, 이것들과 다른 흥미로운 질문들에 답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모두 알다시피, 건강 전문가들은 상담을 위해 오는 사람들의 잠재적인 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가지고 있다. 심리학자의 경우 대부분 표준화된 테스트를 사용한다. 어린이들에 관한 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사용되는 것 중 하나는 WISC 테스트이다.

널리 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WISC 테스트가 정확히 무엇을 평가하는지 혹은 임상 및 교육 환경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 때문에 이 글에서 이 테스트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왜 심리학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인지를 설명하려고 한다.

WISC 테스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WISC 테스트의 목표는 무엇인가?

WISC는 심리학자들이 아이의 인지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험이다. 뇌 활동은 기억력, 주의력, 처리속도, 언어, 집행기능 등의 기능에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사회적, 인지적 활동 둘 다에서 아동의 적절한 활동 개발을 위한 기본이다.

따라서, 이 테스트의 목표 중 하나는 아이의 교육 여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강점과 약점을 모두 식별할 수 있는 테스트 능력 때문이다.

 

임상 수준에서 이 테스트는 특정 장애와 관련된 어려움이나 인지 장애를 확인한다. 학습장애의 경우 주요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다.

심리학자들은 WISC 테스트를 사용할 때 무엇을 고려하는가?

보고서를 적용, 해석 및 전달하는 동안 심리학자들은 결과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함께 제공되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두 가지 관심 분야, 즉 시험에서 제공하는 양적 및 질적 데이터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양적 측면

양적 측면을 제대로 설명하려면 서로 다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그중 하나는 여러 개의 하위 테스트가 있고 각각의 테스트에서 특정 점수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점수를 척도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그들은 그 사람의 점수를 나이 범위의 평균 점수와 비교할 것이다.

이 과정은 획득한 점수가 자녀의 나이에 예상되는 점수인지, 더 높은 점수인지 낮은 점수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된다.

WISC 테스트의 경우 평균 점수가 8~11점이다. 8점 미만은 특정 영역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대로 11점 이상이면 자신의 능력이 연령대 평균보다 높다는 의미다.

전문가들은 또한 이러한 테스트에서 서로 다른 지표를 도출할 수 있는데, 일부 특정 기능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고 획득한 수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점수가 85~115점 사이 인 경우, 능력은 아이의 연령대 안에 들어간다. 일부 지수는 다음과 같다.

  • 언어 이해. 말로 자신을 추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을 관찰할 수 있다.
  • 시공간적 기능. 공간 관계를 이해하고, 모델에서 기하학적 설계를 작성하고, 세부 사항을 평가한다.
  • 유창한 추론. 규칙을 식별하고 적용하기 위해 추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 작업 기억. 언어적, 시각적 정보를 정신적으로 관찰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처리 속도. 간단한 시각적 정보를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탐색, 차별 및 정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질적 측면

반면에 WISC 테스트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질적 측면이 있다. 이들을 통해 테스트가 주는 결과를 뒷받침하고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개인화할 수 있다. 이 경우 도구의 협의 및 적용 중에 관찰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관련 측면은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다. 전문가는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한다.

  • 협업 수준.
  • 좌절에 대한 내성.
  • 난관 처리.
  • 보상 도구.
  • 정신 상태.
  • 비언어적 행동.
  • 운동 동작.
  • 외모.

평가 하는 동안, 전문가들이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 경우 가산점 도움 없이 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관리 프로세스를 시작할 때 유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가 시각이나 청각을 통해 더 나은 방법으로 정보를 습득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은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데 있어 진정한 이점이다.

교육 현장에서의 WISC 테스트의 유용성

교육 현장에서의 WISC 테스트의 유용성

교육 현장에서 WISC 테스트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특수 교육이 필요한 아동에게 인지 능력을 확립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학습 장애 및 지적 장애가 포함될 수 있다.

반면에, 그들은 이 아이들이 가질 수 있는 능력과 어려움 모두를 가치 있게 여기도록 돕는다. 이 모든 것은 교사와 심리학자를 아이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최적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의 개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WISC 테스트를 통해 각 아이의 학업 성적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여러 가지 다른 관점에서 다중 인지 기능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은 학습의 특정 측면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관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읽기-쓰기 과정을 올바르게 발전시키기 위해 언어의 기초가 필요하다.

 

임상 분야에서 WISC 테스트의 유용성

WISC 테스트는 임상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첫째, 초기 주요 진단은 물론 심리, 신경, 정신 질환의 차등 진단까지 정보를 수집하는 데 유용하다. 인지 효과는 특히 질병이나 장애에서 발견될 수 있다.

한편, 보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개발할 때 유용하다. 그것이 전문가들에게 제공되는 결과를 통해, 그들은 아이의 장점을 발견할 수 있다.

결론

마지막으로, 이 테스트는 두 가지 이유로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테스트 중 하나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 임상 환경에서 전문가들이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 비임상적 환경에서, 전문가들에게 어린이의 가장 발달한 기술과 가장 덜 발달한 기술에 대한 프로필을 제공한다.

다양한 인지 기능을 평가함으로써 모든 주요 측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이 테스트가 어린이에게 시행될 때, 반드시 아동에게 어떤 형태의 장애나 질병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하기 때문은 아니다.

 
  • Brenlla, M. E. (2013). Interpretación del WISC-IV: puntuaciones compuestas y modelos chc. Ciencias Psicológicas, 7(2), 183-197.
  • Campos, J. A. A. (2019). Escala de inteligencia de Wechsler para niños, quinta edición: WISC-V. Universitat de Barcelona.
  • Rodríguez, M. A., & Vizcarra, M. B. (2018). Uso del WISC-III en Chile: Análisis de fortalezas y limitaciones según la percepción de los psicólogos. Revista de psicología (Santiago), 27(2), 36-48. https://doi.org/10.5354/0719-0581.2019.52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