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의 지배적인 지능인가?

29 7월, 2017

지능적으로 뛰어나다고 알려진 아인슈타인과 채플린은 한 때 사적 모임에서 만난 적이 있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이 채플린에게 말했다. “당신의 예술 작품들은 보편적이라는 점에서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모두가 이해할 수 있고 좋아할 수 있잖아요.”

그러자 채플린은 위트있게 대답했다. “당신이 더 대단하지요. 모두가 당신의 이론을 존경하지만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잖아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 명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지적이라는 점이다.

다중지능 이론은 1983년에 하버드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에 의해 처음 발표되었다. 이 이론은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있는 것들을 얻기 위한 지능은 한가지만 존재하지 않고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며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버드 대학의 동료들과 함께 가드너는 대학교 학점이 높고 학문적으로 뛰어나지만 사회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편으로는 학점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주변 사람들과 금세 친해지는 사람 역시 존재한다. 이런 사실을 통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지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분야의 지능을 발달시킨다고 볼 수 있다.

“지능의 지표는 지식이 아닌 상상력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지능의 종류

가드너의 팀은 8가지 종류의 지능을 발견했다. 모든 사람들은 8가지를 다양하게 지니고 있으며 그 지능들을 독특한 방법으로 융합시킨다. 그렇기에 인간의 지능은 전부 독특하다는 점을 갖는다. 가드너가 주장하는 8가지의 지능은 다음과 같다:

언어 지능

언어 지능이란 단어들을 다양하게 사용해 언어, 회화, 문법 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정치인, 시인, 작가, 기자와 같은 사람들은 쓰고 말하기 위해 이 능력을 활용한다.

논리-수학적 지능

이 능력은 논리적 사고를 통해 수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문제들을 풀어내는 속도를 통해 이 지능이 얼마나 뛰어난지 판단할 수 있다. 과학자, 수학적 공학자, 경제학자들이 이 지능을 발달하면 유리하다.

공간 지능

이 지능은 상상 속에서 이미지를 떠올리고, 그리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심미적인 특징과 관련된다. 이런 지능은 화가, 사진 작가, 디자이너, 마케터, 건축가, 카피라이터 등에게서 발견된다.

음악 지능

이는 리듬, 멜로디와 같은 음악적 능력과 관련된다. 음악 지능을 통해 새로운 사운드트랙을 만들고 음악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뮤지션, 가수, 작곡가, 오케스트라 지휘자, 안무가 등에게 필요한 지능이다.

신체 지능

이는 신체적으로, 혹은 사물의 움직임을 포함한 모든 움직임과 관련된 지능이다. 이런 지능은 협동과 리듬 통제가 필요한 움직임을 짜낼 때 필요하다. 따라서 안무가, 외과 전문의, 공예가, 운동 선수 등에게서 발견되는 지능이다.

“창의력이란 기성의 것을 저버릴 수 있는 용기다.”

에리히 프롬(Erich Fromm)-

자기 성찰 지능

이 능력은 스스로를 신뢰하고 동기부여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자기 성찰과 관련된 능력이다. 이 능력은 우리 스스로의 행동에 가치를 부여할 때 필요하다. 이론학자, 철학자, 정신학자들에게서 발견된다.

대인간 지능

대인간 지능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기에는 알맞는 제스처 취하기, 목소리 톤 조정하기, 표정으로 표현하기 등이 포함된다. 배우자, 정치인, 교수들이 이런 지능에 뛰어나다. 이 지능을 지닌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감지하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있는 집단에서 일하고 싶을 때 필요한 능력이다.

자연적 지능

자연적 지능은 환경, 사물, 동식물의 요소들을 알아차리고 분류하고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관찰력, 실험력과 결론 도출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환경학자와 식물학자들이 이 지능에 뛰어나다.

“리듬은 관중들이 춤을 출 수 있게 하는 음악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하다. 나는 내 독자들이 나의 글과 춤을 추기를 바란다.”

무라카미 하루키(Haruki Murakami)-

가드너는 모든 사람들이 위의 8가지 지능을 지녔지만 늘 가장 도드라지는 지능 한가지가 있다고 주장한다. 살면서 자신이 가진 직장에 맞춰 많은 지능들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