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 가지 유형의 의식

가장 친숙하고 일상적인 경험이지만 인간의 가장 큰 신비가 의식이다. 이번 글에서는 의식의 6가지 유형을 검토한다.
여섯 가지 유형의 의식

마지막 업데이트: 01 11월, 2022

의식은 생각, 느낌, 기억, 감각 및 환경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인식하는 정신적 과정이다. 이 능력 덕분에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다. 의식은 자신과 주변 세계의 경험이다. 이번 글에서 의식 유형 여섯 가지를 알아보자.

상황이 발전함에 따라 다른 사람과 자신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바뀐다. 이러한 변화는 현실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유형의 의식 출현으로 이어진다.

의식의 유형

인간에게 존재하는 다양한 유형의 의식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식

특정 상황에서 자신에 대해 소유하고 있는 인식 유형으로 자신에게 무엇이 좋고 나쁜지 판단할 수 있어 인생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개인의식은 자아에 대한 인식, 즉,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인식을 촉진한다.

그러나 자신을 세상과 타인들로부터 소외시킬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의식을 통해 자신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외로움을 유발하거나 악화할 수도 있다.

의식 개인의식

2. 사회적 의식

사회적 의식을 통해 다른 사람과 사회를 알 수 있다. 사회에 가장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무엇인지 추론하고, 자신을 초월한 커뮤니티와 연결된 사회적 존재로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 덕분에 그룹이나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의 문제와 필요를 인식할 수 있는데 사회 변혁, 해방, 정의, 사회 복지를 위해 싸우는 데 중요하다. 때때로 이러한 종류의 인식은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과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 사이의 연결이 희석되는 개인의 현재 능력에 의해 가려진다(Tum, 2012). 

3. 감정 의식

이러한 유형의 자각은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자각하는 능력을 말하며 다음 세 가지 요소로 구성한다(Bisquerra and Pérez, 2007).

  • 자기감정을 자각하기: 자기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식별하며 이름을 지정하는 능력.
  • 감정 이름 짓기: 문화적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감정적 어휘와 표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들의 감정적 경험에 공감하는 능력이다.

4. 시간 의식

시간의 흐름에 대한 자신의 의식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인식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기도 하다. 실제로 시간은 자기 자신이며 자신을 구성한다. 따라서 시간 의식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현재에서 미래로 흐르는 타임라인에서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 의식의 근본적 속성으로 모두를 지나간 과거와 다가올 미래에 포함한다( Cox, 2020).

5. 심리적 의식

자신과 상황 을 성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며 자신과 타인의 행동 의미를 인식한다. 모든 행동의 기저에 깔린 동기와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심리적 인식은 경험과 행동의 의미와 원인을 배우기 위해 생각, 감정, 행동 사이의 관계를 보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Appelbaum, 1973). 정서 및 지적 차원을 통해 심리적 과정, 관계 및 의미 를 성찰하는 과정이다(Hall, 1992).

의식 심리적

6. 도덕적 의식

규칙과 도덕 표준에 대한 의식이다. 도덕적 의식을 통해 무엇이 좋고 수용 가능하며 적절하고 부적절한지 분별할 수 있다.

이성과 그 정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외부 요소를 기반으로 하며(Valderrama and López, 2011) 자신의 신념과 가치와 일치하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

모든 의식이 주체와 대상 간의 상호 작용에서 관계 과정에서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의식은 항상 다른 것을 포함하는 의도적 프로세스로 무언가를 의식한다. 개인, 사회, 시간, 감정, 마음과 도덕 등 세상으로부터 고립된 의식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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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pelbaum, S. A. (1973). Psychological-mindedness: Word, concept and ess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54, 35-46.
  • Bisquerra, R. y Pérez, N. (2007). Las competencias emocionales. UNED Educación XX1, 10, 61-82.
  • Cox, G. (2020). Guía existencialista para la muerte, el universo y la nada. Alianza Editorial.
  • Hall, J. A. (1992). Psychological-mindedness: A conceptual model.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46(1), 131-140.
  • Tum, R. M. (2012). Humanismo y conciencia social: herramientas para transformar el mundo. Estudios Sociales. Revista de Alimentación Contemporánea y Desarrollo Regional, (2), 13-27.
  • Valderrama, A. y López, R. (2011). Conciencia moral: ampliando su aplicación en salud. Aspectos teóricos y prácticos de los juicios de conciencia en Chile. Acta bioethica, 17(2), 179-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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