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망 또는 야심의 긍정적인 힘

야망이라고 하면 종종 부정적으로 보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야망 또는 야심의 긍정적인 힘

마지막 업데이트: 20 9월, 2022

많은 사람이 야망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한다고 혼동한다. 사실 문화나 사회적으로 어릴 때부터 야망 또는 야심을 가지지 말고 필요 이상으로 무언가를 바라지 않으며 늘 ‘겸손함’을 중시하도록 교육받는다.

문제는 겸손을 결핍, 빈곤 또는 풍요의 부재와 혼동하고 연관하도록 배운다는 것이다.

‘위키백과’는 야망을 해로운 것으로 정의한다. 더 많은 것을 원할 때 마음에서 비롯되는 부정적이고 나쁘고 비뚤어진 감정이라고 주장하며 남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고도 한다.

이러한 야망에 관한 정의와 개념은 살다 보면 탐욕과 혼동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야망은 갑자기 치솟거나 천천히 전개할 수 있다.”

-에드먼드 버크-

이번 글에서는 야망의 진정한 개념을 성찰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야망을 올바르게 이해하면 자신을 계속 제한하거나 다양한 목표와 꿈에 걸림돌이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야망

야망 맹목적 욕망

야망의 개념과 의미는 부나 권력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분별없는 맹목적인 욕망이 아니다.

그런데도 야심 찬 사람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짓밟을 것이라고 오해한다. 오히려 야심 찬 사람들의 욕망, 목표, 꿈은 타인의 이익을 위한 것일 때가 많다.

야망과 사랑은 위대한 일의 날개다.

-요한 W. 괴테-

야망은 아무 이유나 의미 없이 무분별하게 성장하려는 욕망이 아니다. 그보다는 보호, 안전, 웰빙을 추구하는 욕망이라고 할 수 있다.

야망을 활용하면 목표를 확대하고 더 큰 규모로 달성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야망과 인간의 결점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야심 찬 사람은 역경을 넘어설 큰 명분을 필요로 한다. 야망은 장애를 극복하고 대의를 위해 노력하고 달성하게 한다. 야망 없이 무언가를 달성하기는 사실 어렵다.

사례

야망 동기 부여

야망을 이해하려면 메이슨 워트먼 사례를 알아야 한다. 이 젊은 미국인은 항상 피자 가게를 열기 바랐다. 월스트리트에서 활동하던 워트먼은 위험을 감수하고 야망을 실행에 옮겼다.

워트먼은 피자 한 조각을 1달러에 판매하기 시작했고 저렴한 가격 덕분에 많은 가난한 사람이 단골이 됐다.

한 고객이 제안한 기발한 아이디어로 워트먼은 꿈을 이뤘다. 피자를 사먹을 형편이 못되는 누군가를 위해 피자 값을 ‘선불로 지불’한다는 아이디어는 큰 호응을 얻었다. 누군가가 추가 조각을 구입할 때마다 가게 벽에는 배고프지만 가난한 이들을 위한 선불 메모가 붙었다.

동기 부여

위의 예에서 야망이 얼마나 멋진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야망은 목표를 달성하도록 추진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엔진이다. 겸손을 강조하는 불교에서도 날마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건전한 포부를 세우라고 말한다.

야망을 이타적으로 사용한다면 행복으로 가는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야망은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에게 호의를 베풀면서 스스로 나날이 발전하도록 이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인생에서 영감을 주는 이들은 실제로 어떤 특징이 있을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인생에서 영감을 주는 이들은 실제로 어떤 특징이 있을까?

인생에서 영감을 주는 사람들이라고 하면 바로 머리에 떠오르는 인물이 몇 명 있을 것이다. 작가, 운동선수, 과학자, 엔지니어, 예술가, 그리고 일부 영향력 있는 사람들로 하는 일은 각각 다르겠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모두 정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