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후쿠-가마: 평등과 연대

1962년 프랑스의 인류학자 클로드 레비 스트라우스는 뉴기니의 가후쿠-가마 공동체의 관행에 관해 썼다. 그들에게 게임은 재미나 오락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의 가치관을 위한 축소판이었다.
가후쿠-가마: 평등과 연대

마지막 업데이트: 09 12월, 2020

뉴기니의 가후쿠-가마 사람들은 분쟁과 경쟁에 관한 견해와 관련하여 서구 세계와 매우 다른 풍습과 도덕을 가지고 있다. 이 공동체는 평화와 화합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한다.

그들의 독특한 관습은 현대 인류학의 아버지인 클로드 레비 스트라우스가 그의 저서 ‘야생의 사고’에서 묘사했다. 가후쿠-가마 공동체는 1930년까지 서구 세계에서 고립되었다. 당시 이들은 주로 유럽에서 온 선교사들과 처음 접촉했다.

레비 스트라우스는 선교사들이 먼저 가후쿠-가마 사람들에게 축구를 가르쳤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나중에 그 스포츠를 그들 자신의 가치관과 관습에 맞게 개조했다.

놀랍게도, 그들은 축구를 상대 팀 간의 경합으로 만드는 것에 반대했다. 대신, 그들은 종종 며칠 동안 경기를 하곤 했는데, 양 팀이 비기는데 필요한 만큼의 경기를 했다.

가후쿠-가마

가후쿠-가마

가후쿠-가마에 있어서, 어떤 사람은 승리하고, 다른 사람은 반드시 패해야 한다는 생각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두 조건 모두 품위를 떨어뜨리고 있으며, 그룹 전체의 안정성을 해치고 있다. 그 결과, 그들은 축구 연습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려 단순한 게임에서 일종의 의식으로 바꾸었다.

이 뉴기니 공동체에 있어서 연대는 근본적인 가치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한 팀이 다른 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것이 목표인 경기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가후쿠-가마는 노력에 큰 가치를 두고 있고, 그들에게는 선수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한 팀이 지는 것은 매우 불공평해 보였다.

이런 이유로, 그들의 축구 경기는 종종 며칠 동안 지속한다. 그 팀들이 궁극적으로 비기는 것이 목표지만, 그것이 한 팀이 다른 팀을 위해 양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정직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목표는 양 팀 모두 동등한 위치에 설 정도로 성장하고 진화하는 것이다. 비기면서 두 팀 모두 동시에 승자와 패자가 된다.

경쟁과 결속

가후쿠-가마는 예외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인간 행동의 많은 이론은 전쟁, 경쟁, 갈등이 인간 본성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이론상으로는 이런 예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경쟁과 대립보다는 많은 문화가 연대감을 촉진한다.

고대 그리스 시대 이전에도 몇몇 고대 문화들이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사실, 알래스카의 이누이트 민족과 같은 몇몇 그룹은 그들의 긴 역사에서 단 한 번도 전쟁을 치른 적이 없다.

이들 중 많은 사람이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 살고 있지만, 그들은 적은 것을 위해 경쟁하는 대신, 공동의 이익을 위해 단결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결정했다.

어떻게 보면 이 역시 무승부의 한 형태인데, 모든 사람이 동시에 이기고 지는 것이다.

지구 반대편 파타고니아에는 비슷한 풍습과 가치를 지닌 다른 공동체가 있다. 예를 들어, “백인”의 간섭으로 인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야한이나 야마나는 자기 민족이 어떤 전쟁이나 다른 공동체와의 어떤 종류의 물리적 대결에서도 싸운 적이 없다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가후쿠-가마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가후쿠-가마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이러한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는 관습과 관행에 좀 더 열려있다면, 우리는 많은 걱정, 스트레스, 그리고 걱정을 덜 것이다.

우리의 많은 문제는 성공과 실패에 대한 우리의 건강하지 못한 집착에서 비롯되며, 우리를 밤잠을 설치게 하는 열등감과 우월감에서 비롯된다.

또한, 갈등을 다루지 못하는 우리의 무능력에서, 그리고 우리 자신을 강요하려는 그 이후의 욕망에서 비롯된다.

가후쿠-가마 부족에서 볼 수 있는 가치는 개인의 성장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집단적인 성장 의지를 반영한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가 성공해야만 그 일은 완성된다.

인간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보편적 정의의 원칙인 공정성과 평등의식을 성취할 때 더욱 평화를 느낀다. 그것은 바로 이러한 고대 문화들이 개인과 집단적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게임과 오래된 관습의 혼합물을 사용함으로써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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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aújo, J. (1996). XXI, siglo de la ecología: para una cultura de la hospitalidad. Esp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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