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독학 이점

독학은 더 이상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며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예를 들어, 자가 학습한 일부 해커가 전문 엔지니어보다 더 숙련되고 전문적일 수 있다.
혼자 공부하는 독학 이점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03 11월, 2022

‘독학자’는 공식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사람을 말한다. 항상 존재했던 사람들이고 미래에 엄청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현재 과학, 기술 및 사회 지식이 발전하는 방식은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이 오늘날 세계의 요구에 적합하다고 믿어진다. 이번 글에서 독학 이점에 관해 알아보자.

독학은 수년간 공식 교육 과정을 마친 사람들에게는 불공평하거나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개인의 진정한 지식과 기술에 관계없이 졸업증이 가치가 큰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현재 독학으로 공부한 대부분이 지식은 있지만 경력을 쌓을 선택권을 보장하는 학위가 없다는 역설에 직면해 있다.

독학으로 공부한 사람들이 특권을 누렸던 시기도 있다. 가장 주목할만한 사례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일어났다. 남자들이 참전하면서 여성들이 생산을 계속하도록 여러 ‘직접 하기’이 많이 유행했다.

“학습은 유일하게 경쟁력 있는 기술이다.”

-시모어 파퍼트-

더 읽어보기: 의지력과 자제력은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독학 자신감
독학한 사람들은 강한 자율성과 자신감이 있다.

독학

독학자들은 자신의 직업이나 전문 분야를 위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독학이 아닌 전통 학습 방식이 더 적합한 분야도 있다.

오늘날 대부분은 일정 수준의 독학을 하며 거의 모든 분야나 직업에서 놀라운 지식을 훈련하고 습득한다. 과학과 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배움은 끝이 없기에 비공식적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해야 한다.

독학으로 직면한 많은 어려움은 오늘날 주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와 관련이 있다. 어느 시점에서 교사나 전문가의 개입이 일반적으로 필요하다.

독학의 미덕

독학하는 사람은 타고난 천재는 아니지만 지식 습득에 있어 큰 관심과 끈기가 있다. 또한 큰 자율성과 자신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거의 무에서 해결책과 기회를 찾는 능력을 보인다.

요즘 많은 기업, 특히 IT 업계에서 신입 사원 선발 기준을 바꾸고 있다. 정규 교육보다 독학한 기술에 중요성이 부여되는 것 같다.

독학이 대학 교육을 받은 것보다 더 준비된 것처럼 보인다는 의미다. 실제로 ‘테슬라‘ 같은 다국적 기업은 학위 유무와 관계없이 독학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적응력, 문제 해결 능력 같은 측면을 중시한다.

독학 자습 능력
기업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

독학 능력 개발

독학이 정규 교육을 보완한다고 생각하거나 점점 더 필수가 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독학은 미래에 훨씬 더 큰 이점을 갖게 될 것이다.

자기 학습이 현재와 미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널리 동의하고 있다. 독학은 충분히 배양할 가치가 있는 기술이니 다음 지침을 참고하자.

  • 특정 주제에 대한 학습 계획을 작성하자.
  • 주제의 기본 맥락을 정의하고 이해한다.
  •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설정한다.
  •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발생할 수 있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조사하자.
  • 약간의 경험을 얻자.
  • 결론을 도출하고 개념도에서 배운 내용을 종합한다.
  • 멈추지 않는다.

보통 독학하는 사람들은 좌절에 대한 내성이 높다. 그러나 지식을 독립적으로 구축한다는 것은 그 과정에서 혼란과 실수의 순간이 있다. 비결은 계속 실수를 제때 수정하고 동기를 유지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평생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뇌의 능력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평생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뇌의 능력

'늙은 개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라는 속담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하지만 뇌의 신경 가소성에 관한 최신 연구에서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학습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이가 들어도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은 오랫동안 대부분이 알고 있었다. 다...



  • Colorado, M. A., & Molina, V. V. (2017). Autodidactas en reivindicación. Revista Indisciplinas, 3(6), 99-120.
  • Rodríguez García, T. (2019). ‘Hágalo usted mismo’. El autodidactismo como alternativa para la generación de capacidades sociales. Academia XXII10(19), 122-141.
  • Zamora, M. J. A. (2015). La estructura 3+ 2 en los títulos universitarios como amenaza y oportunidad de desarrollo del derecho a la autonomía académica de las Universidades. Revista general de derecho constitucional, (21), 5.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