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친 걱정을 멈추는 7가지 효과적인 방법

· 2018-07-27

어떤 사람들은 걱정이 너무 많다. 이렇게 지나친 걱정을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극도의 불안감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불안감에 시달리면 끊임없이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고, 일할 의욕을 잃으며, 머리가 고뇌로 가득 찬다. 너무 생각이 많은데 행동은 안하고, 자기를 비판하는 악순환에 빠지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불안감으로 가득 차 있거나 두려움에 압도 되었을 때 일어난다. 걱정이 너무 많은 것은 스스로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은 의심과 나태함으로 가득 찬 삶을 조장한다.

선과 악은 존재하지 않지만 인간의 생각은 그것이 존재하게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나친 걱정을 멈추는 방법

걱정이 너무 많으면 효율적인 선택을 내리기 어려워진다. 많은 경우, 지나친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해 행동의 강도도 커진다. 이런 식으로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정확하고 완벽한, 위험이 전혀 없는 결과를 낼 목표를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걱정은 해롭다. 다음으로 설명할 것들을 확인해 보자.

1. 의사 결정을 위한 마감일을 정하라

만약 심사숙고하는 시간을 갖고 걱정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라면, 결국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다른 것을 위해 어떤 것을 희생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이것은 모든 결정에 적용된다.

지나친 걱정을 멈추는 방법

이것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가 다루고 있는 일에 마감 시한을 정하는 것이다. 아무리 결정이 복잡하더라도,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라. 복잡하지만, 시간을 많이 갖지 않는다면 현명할 것이다.

2. 할 일을 미루지 말아라

해야 할 일을 미루기 시작하면 그 상황에 휩쓸릴 뿐이다. 분명히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실행해라. 장애물이 있거나 극복해야 할 걸림돌이 있더라도 그렇게 하라.

문제는, 지나치게 걱정만 많을 때 생긴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훨씬 더 생산적인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을 아낄 것이다.

3. 여유를 가지고 생각하라

때때로 우리는 사소한 것들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생각한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작은 상황이나 선택과 같이 말이다. 우리가 모든 것을 지나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왜일까? 이러한 고민을 하다 보면, 사소했던 것도 커다란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바다

일주일, 한달 또는 일년 동안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을 분석하고 계획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일정을 맞추지 못할 경우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도 생각하라. 그 결과가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4. 제 시간 안에 끝내라

이성적인 생각을 허락하지 않는, 바쁜 시간들이 있다. 예를 들어 피곤하면 머리가 굳고 화를 더 잘 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상태에서는 쉽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밥을 굶었거나, 너무 예민한 상태거나, 슬프거나, 부정적인 상태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런 경우,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말고, 그저 “지금은 안돼”라고 멈춰서 더 적절한 시기를 기다려라.

5. 막연한 두려움을 버려라

두려움을 느끼는 것보다 더 심란한 일도 없다. 요즘처럼 늘 불안해 하고, 불안감을 떨쳐내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불안감은 더 쉽게 나타난다.

고민

이런 잠재적인 두려움을 경험할 때, 그 두려움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무엇을 두려워하는 것일까? 이러한 추론의 과정은 사실 그러한 두려움을 느낄 이유가 없다는 사실을 자각시킬 것이다.

6. 긴장을 풀고 걱정은 그만하라

위험 없이는 삶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계속해서 의심하고 지나치게 걱정하기 시작하면,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려고 하게 된다.

어떤 식으로든, 우리 각각의 행동은 어둠 속에서의 작은 도약에 불과하다. 위험을 제거하려고 하더라도, 결국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신경증적인 악순환을 시작하는 것에 불과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위험은 따른다. 그러니 그저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맡겨라.

7. 항상 숙면을 취하라

신체적 기능은 질 높은 수면에 달려있다. 적절한 수면은 우리에게 좋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를 제공한다. 수면 부족은 이를 충족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이것은 생각을 혼란스럽게 하고 마음을 딴 데로 돌린다.

수면

그래서 항상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면은 우리가 소중히 지켜야 할 활동 중 하나이다. 숙면을 방해하는 걱정과 같은 행동은 멈추도록 하라.

이 모든 것들은 습관화되면 우리에게 매우 좋은 것들이다. 지나친 걱정은 아무런 결과도 낳지 못한다. 걱정은 그저 모든 것을 방해하고, 건강한 삶을 해치는 습관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