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관한 스티븐 호킹의 아름다운 메시지

17 6월, 2018

우울증에 관한 스티븐 호킹의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스티븐 호킹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인물 중 한 사람이다. 물리학 세계와 우주의 기원에 있어 그가 기여한 중요도는 그를 전설로 만들었다.

2016년 1월 7일, 스티븐 호킹은 왕립 학회(Royal Society)에서 강연을 했다. 그 내용은 최근에 인터넷으로 방송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강의의 중심 주제는 빅뱅의 미스터리, 빛이나 공간이 아니었다. 호킹은 우울증과 다른 감정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기로 결정했다.

삶이 아무리 어렵게 느껴져도, 우리는 스스로, 삶을 앞에 두고 웃을 수 없다면 희망이 없다.
-스티븐 호킹-

그의 메시지에는 엄청난 가치가 있다. 그가 참으로 대단한 사람이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그 사람도 삶이 어려웠던 사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는 평범한 사람보다 훨씬 더 힘든 삶을 살아왔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목표와 꿈을 위해 투쟁했고, 떳떳하게 살아남았다. 그는 대단한 권위를 가지고도 슬픔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스티븐 호킹의 삶을 그린 그림

스티븐 호킹은 지식을 중요시 여겼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생물학자였다. 스티븐은 장남이었고 아래로는 두명의 여동생과 입양된 남동생이 있었다. 어렸을 때 그는 훌륭한 학생이었지만, 결코 반에서 일등하던 학생은 아니었다. 그는 옥스퍼드에서 물리학을 전공하며 자연 과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젊은 스티븐 호킹: 우울증에 관한 스티븐 호킹의 아름다운 메시지

21세에, 스티븐 호킹은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즉 루게릭병을 진단 받았다. 이것은 신경 근육 퇴행성 질환이었다. 그는 곧 결혼할 예정이었고 의사들은 그가 2년에서 3년밖에 살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천벽력 같은 소식에도 불구하고 그는 2018년 3월까지 생존해 있었다. 비록 움직일 수 없는 상태였지만 말이다.

이러한 역경 속에서도 호킹은 행복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았다. 그는 자신의 연구로 24개의 상을 받았다. 그 중에는 알버트 아인슈타인 메달과 아스투리아스 공주 상이 있다. 그가 블랙홀을 개념화하고 묘사한 것이 그가 물리학에 기여한 주요 요인이다.

우울증에 관한 스티븐 호킹 메시지

스티븐 호킹에게 있어서 삶은 쉽지 않았다. 그는 그의 병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류를 역행해 왔다. 하지만, 그가 몸을 움직일 수 없었기 때문에 공부를 하거나 과학 세계에서의 일인자가 되기까지는 정말 힘들었다. 그는 항상 행복해 보였다. 그는 농담을 던지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사는지 관심을 가졌다.

블랙홀

그는 2016년 기자 회견에서 우울한 사람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물리학과 비교하면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이 강의의 메시지는 블랙 홀이 묘사된 것처럼 나쁘지는 않다는 점이다. 본인의 삶이 블랙홀처럼 느껴진다면, 아마 다른 세계를 찾을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그러니 힘들어도 포기하지 말아라.”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희망을 찾으라는 권유의 말이다. 항상 출구가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포기하지 말라고 그는 권한다. 이것은 어린 시절부터 휠체어에 묶여 살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은 삶을 살 수 없었던 사람으로부터 온 메세지다.

몇 가지 귀중한 조언

스티븐 호킹은 중요한 것은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우리가 이에 직면하기로 선택한 태도라는 것을 증명하는 산 증인이었다. 그는 강연에서 또 이렇게 말했다. “나는 루게릭병에 걸려서 불행했지만, 다른 면에서는 운이 좋았던 사람이다. 나는 중요한 시기에 물리학을 배우기 시작했고, 이는 다행히도 내 장애가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 분야였다.

스티븐 호킹 이론

그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그의 위대한 교훈은, 삶이 그를 붙잡았던 장애물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실 그 정반대다.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즐길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분명 우리도 많은 절망의 순간을 겪어 왔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것들을 극복하고 오늘날의 우리 모습이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호킹 박사는 또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이런 태도는 이미 나쁜 상황을 악화시키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게 할 뿐이다. 그의 연설이 끝난 후 군중들은 박수 갈채를 보냈다. 이제, 그의 말은 공명을 일으키고, 격려의 목소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분명 큰 도움이 됐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