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에 맞서기 위한 꿈

16 8월, 2020
많은 두려움과 불안은 나쁜 꿈의 형태로 나타난다. 좋은 소식은 과학이 이제 꿈이 어떻게 일상의 두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심리적 메커니즘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꿈들은 당신이 두려움에 맞서도록 준비시킨다. 그러므로, 당신의 뇌가 매일 밤 당신을 데려가는 꿈의 우주가 때때로 일종의 치료 목적을 달성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많은 걱정과 두려움은 의식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을 돕기 위해 무의식적인 환경에서 발생한다.

그 자료는 놀랍다. 예를 들어, 나쁜 꿈이나 심지어 악몽이 당신의 균형, 적응, 그리고 웰빙을 위한 특정한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놀라운 것만큼 흥미로운 것이다.

무엇보다 꿈 세계에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간이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그 차원만큼 수수께끼 같은 것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쁜 꿈은 18세기 내내 인간의 고통이 스스로 드러나는 그런 상태들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질병에 불과했다. 이 생각은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었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그 분야의 전문가들, 예를 들면 케임브리지 보건 연합의 임상 심리학자 디아드레 배릿은 나쁜 꿈을 인간 진화의 일부인 감정적 반응으로 정의한다.

3세에서 6세 사이의 아이들은 더 많은 악몽을 경험한다. 그들을 위한 환경은 자신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로 가득 차 있고, 그들이 위협적으로 해석하고, 결국 꿈에 무시무시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아이들이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그 끔찍한 꿈의 세계들은 사라진다.

꿈은 두려움에 맞서도록 준비시킨다

꿈은 두려움에 맞서도록 준비시킨다

매우 구체적인 유형의 전략은 대개 환자들이 인지 행동 치료 내에서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특정한 두려움, 공포증 또는 상황에 대한 감정 반응의 강도를 낮추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노출 요법으로서, 사람이 그 불안의 초점 근처에 직접 배치된다. 그렇다, 고도로 통제된 상황들이다.

신기하게도 모든 인간은 같은 목적을 위해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진 ‘공장’에서 나온다. 두려움에 맞설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이 인적 자원은 훨씬 더 현실적이다. 물론 그것들은 꿈이다. 모든 사람은 가장 불리한 두려움에 맞서야 하는 경험을 꿈에서 했다.

취업 면접, 시험, 비행기 타기, 버림받을까 봐 두렵거나, 다른 중요한 사람에게 배신당하는 이러한 각각의 상황은 많은 사람에게 진정한 고뇌의 원천이다. 뇌는 이것을 알고 있다. 종종 적응적인 목적을 위해 그것을 꿈에 명시적으로 옮긴다.

자신의 문제에 가시성을 주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을 그 두려움에 노출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항상 풀기 쉽지 않은 복잡한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수행된다.

악몽이 아닌 나쁜 꿈은 당신을 준비시키고 치료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

믿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나쁜 꿈이 당신의 두려움에 직면하도록 돕는 기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주로 불쾌한 꿈은 불편함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것이 어떤 일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하기는 쉽지 않다.

둘째로, 또 다른 상황이 있다. 많은 사람이 그들의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목적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지난해 제네바대학병원 제네바대학과 위스콘신대학이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오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두려움이 당신의 대뇌 편도체를 강하게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공포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구조다.

이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매일 밤 자신의 꿈을 적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했다. 그들은 꿈에 의미를 부여해야만 했다.

그러한 나쁜 꿈 중 많은 것들이 실제 문제, 스트레스와 고뇌의 상황과 관련이 있었다. 단순히 그 꿈들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이 그들이 정서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꿈은 그들이 대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꿈이 어떻게 두려움에 맞설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지에 관한 연구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은 악몽이 같은 목적을 위해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 이러한 것들은 두려움이 온건한 나쁜 꿈과 달리 지나친 감정의 강도를 포함하고 있어 사람의 건강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꿈의 세계, 자신을 마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

꿈의 세계, 자신을 마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

연구자 중 한 명인 램프로스 페로메브로스 박사가 지적했듯이, 목표는 꿈과 그들의 이해를 불안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것은 치료의 배타적인 형태가 아니라 문제의 초점에 접근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정서적 충격을 조절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 생각은 칼 융이 전에 말한 것과 들어맞는다. 무의식적인 세계와 꿈의 구조는 심리적 균형을 되찾기 위한 것 이상을 추구하지 않는다.

꿈은 이해하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하나의 채널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당신의 나쁜 꿈을 기록하는 일이 될 것이다. 또한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두려움에 맞서기 위해 의식적인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이다.

복잡하지만 흥미로운 작업으로, 의심의 여지 없이 관여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꿈을 꾸어라, 꿈이 죽으면 인생은 날 수 없는 부러진 날개가 있는 새니까.”

랭스턴 휴스

  • Virginie Sterpenich, Lampros Perogamvros, Giulio Tononi, Sophie Schwartz. Fear in dreams and in wakefulness: Evidence for day/night affective homeostasis. Human Brain Mapping, 2019; DOI: 10.1002/hbm.24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