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전통의 심리학적 이점

· 2019-04-12
크리스마스는 모든 감각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 글을 통해서 크리스마스 전통의 심리학적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사람이 일 년 내내 크리스마스의 전통을 기다린다. 좋아하는 크리스마스 전통의 음식을 먹지 못하거나, 집에 가지 못해 선물을 풀어볼 수 없다면 제대로 크리스마스를 보냈다고 할 수 없다. 이 휴일은 전통을 챙기지 않는다면 의미를 잃는다.

크리스마스는 모든 감각에게 주는 선물이다. 불빛들, 장식된 거리, 색색의 포장지들, 맛있는 음식과 코코아의 향, 여러 전통 음료들이 남녀노소 모두를 즐겁게 한다.

어쨌거나, 크리스마스는 가족과 함께 보내는 날이다. 이 소중한 날들 동안, 우리는 일상을 벗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불안에서 벗어나기

많은 사람에게 매일의 일상이 스트레스일 것이다. 일상은 지루하고, 피로감은 쌓여 만성이 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생에는 불확실한 것들이 많다. 불확실성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끔 한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크리스마스 같은 휴일이 필요하다. 우리는 매년 하루 정도는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우리가 잊고 지냈던 것을 되찾아야 한다. 이것은 멀리 지내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한다. 선물을 열어 보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향해 두 팔을 벌릴 시간이다.

즐겁게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가족

휴일의 전통(감사를 전하거나 건배를 하는 것)은 의식과 같다. 실험들과 연구들이 이런 의식을 반복하는 행동들이 불안 장애의 충격을 흡수해, 세상을 더 즐겁게 만든다고 했다.

당연히 다른 날들에도 챙기는 의식이 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는 더 깊은 의미가 있다. 특별한 곳(본가)에 가거나 특별한 사람들(가족과 친한 친구들)과 보낸다.

이것이 많은 사람이 다른 날보다도 크리스마스와 새해에 더 여행을 많이 가는 이유다. 자주 보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걱정거리를 잊게 한다. 이런 모임들은 예전 가족 전통을 되찾게 하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전통의 음식들

크리스마스 전통은 음식 없이는 완성되지 않는다. 주방에서 보낸 오랜 시간은 가족들과 즐거운 식사 시간으로 보상받는다. 가족들은 그 시간 동안 즐거운 대화를 하고 웃음 가득한 시간을 보낸다. 특별한 날엔 특별한 음식이 필요하다.

음식을 나눠 먹는 것은 공동체의 상징이다. 온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아 대화를 하고 유대를 쌓는다.  많은 연구이 식사 전 반복되는 의식이 식사의 질을 높인다고 밝혔다. 게다가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연구들은 아이들이 식사 준비에 가담할 때, 더 즐겁게 식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요리를 더 오래 할수록 더 즐길 수 있다고 했다. 특별한 음식을 만드는 노력이 더 좋은 요리 경험을 만든다고 한다.

크리스마스 전통의 선물 교환

크리스마스 전통 중 하나는 선물 교환이다. 이성적 관점에선, 선물 교환은 말이 되지 않는다. 누군가와 선물을 교환하는 것은, 돈을 돌려받는 것과 다름이 없다. 만약 금전적인 것만 고려하면 제로섬 게임일 뿐이다.

나 자신을 위한 선물을 사는 게 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선물 교환은 누가 얼마나 썼느냐에 관한 게 아니다. 선물은 짧게나마 누군가를 생각하게 한다. 이로써 사회유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저 돈을 재사용하는 것일지라도 주고받는 행위 자체가 선물 교환을 즐겁게 한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모은 돈을 크리스마스에 사용하곤 한다. 많은 사람이 크리스마스까지 돈을 쓰기를 기다린다. 그때가 되어 자신 또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쓰는 걸 선호한다.

크리스마스 전통의 선물 교환

가족과 크리스마스 전통

무엇보다도 중요한 전통은 가족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멀리 사는 가족들에게는 특히, 휴일의 전통은 가족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준다.

특히 아이들은, 크리스마스 전통을 통해서 가족들과 더 가까워진다. 그뿐만 아니라, 크리스마스 전통의 좋은 기억들은 아이들과의 긍정적 소통을 의미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의식과 전통은 우리의 정체성과 소속감의 지표다. 이것이 크리스마스 시기가 되면 사람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