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이고 일관적인 것 그리고 모범이 되는 것

18 1월, 2020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고 모범을 보이는 것은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이다. 이 글에서 이들 사이의 차이를 발견해보자.

논리적이고 일관적인 것은 성격적 특성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것들은 특정한 문제에 대한 당신의 입장이나 추론의 우회적인 산물을 말한다. 게다가, 당신의 중요한 생각과 경험을 바로잡는 것은 심리 건강에 긍정적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은 공공 지도자들이 모범을 보인다고 생각한다. 소셜 네트워크는 본질적으로 보이지 않는 가치의 구체화 또는 외부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당신은 도덕적으로 보상받는 행동의 구체화를 가치관의 레퍼토리로 위장할 수 있고 또한 비윤리적일 수 있는 다른 행동들을 숨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돈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돈을 기부하는 것은 행동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 돈이 비윤리적으로 획득되었다는 이유로 기부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상황 파악의 중요성

논리적이고 일관적인

모범을 보이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상적인 구체화에 의존하는 것인가? 그것은 외부의 평가나 미리 정해진 행동에 달린 것일까?

예를 들어, 누군가가 이끌어야 할 더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이 우리가 따라야 할 더 나은 역할 모델인가? 정답은 아니다. 모범을 보이는 것은 일관성의 주요 의미와 더 관련이 있다.

황금률에 따르면, 모범을 보이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하는 것처럼 하라”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관성’이라는 단어는 조화로운 내부 연결을 의미하는 라틴어 “consistiania”에 어원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 내부 및 세계적인 연결의 품질이나 서로 다른 부품과의 관계를 지정한다.

이러한 정의는 개념적 본질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강조한다. 그러나 “모범을 보이는 것”은 마치 필요하거나 충분한 조건인 것처럼 자신의 행동이라는 외부 요소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모델 행동의 레퍼토리나 행동이 일관성을 결정짓지는 않는다. 이는 인지적 요소가 윤리적 가치의 가정을 가리키는 것과 같이 그 본질적인 조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험과 역사와의 관계를 통해 생각과 결정으로 일관성을 중시할 수 있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아리스토텔레스

진실은 논리적이고 일관적이다

우리는 일상 언어에서 일관성이라는 개념의 미묘한 차이를 잊어버리고 두 가지 의미를 서로 바꾸어 사용한다. 이것은 일관성 이론의 철학 연구에서도 일어난다. 그들에 따르면, 이 이론은 역사적으로 단일론적인 이론이 아니라 상당히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빈학파는 진리의 이론을 일관성으로 연구했고, 그것은 전통적인 접근법임이 증명되었다.

이 이론은 일관성이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그것의 순환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비판을 받았다.

독일의 철학자 슐리크(Schlick)는 오토 노이라트와 카르나프가 논리실증주의를 손에 넣었을 때 이 이론의 비판을 깨우쳤다.

그는 그것이 순환적인 접근이라고 경고하고 진실 속에 윤리의 존재를 주장했다.

사고 과정에서 심리의 일관성

당신은 사고 과정의 심리에서 몇 가지 타당한 형태의 추론뿐만 아니라 가장 빈번한 사상의 오류를 배울 수 있다.

귀납적 추론을 사용한다면, 이러한 오류 중 하나는 전제의 진실이 결론의 진실을 보장한다고 믿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오류는 당신이 전제를 알지 못한 채 결론을 도출하거나 심지어 당신이 그것을 알고 있을 때도 발생한다.

포스트 트루스와 포퓰리즘과 같은 최근의 사회현상에서 이러한 편견을 관찰할 수 있다. 후자는 단정적인 삼단논법의 한 예다.

그 결론은 그 속에서 소인과의 주요 전제의 불충분함에서 도출되어 잘못된 사상으로 이어진다.

당신은 포스트 트루스를 형식적이고 조건 없는 오류의 한 유형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진정한 조건부 진술을 하고 그 반대로 잘못 추론할 때 발생하는 오류의 한 유형인 결과의 확증을 일컫는다.

아인슈타인이 (당신이 판단, 평가 또는 측정을 하기 전에) 숨겨진 변수의 존재를 언급했을 때 그가 기여한 것을 기억하라.

아인슈타인에 따르면, 그 조치의 결과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그것들을 예측할 수 없다면, 그것은 당신이 모르는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숨겨진 변수 이론 중 하나이다.

논리적이고 일관적인 것 그리고 건강

일관성

사회학자로 잘 알려진 아론 안토놉스키(Aron Antonovsky)는 1987년 건강생성 변수로 일관성의 개념(SOC)을 제시했다.

그 변수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건강을 조절했다. 이 구조는 회복력의 척도로 연구되었고, 그것은 자존감과 스트레스에 대한 더 나은 저항력과 관련이 있다.

일관성의 긍정적인 가치는 구성주의적 치료법으로 연구되었다. 그들은 일관성 치료라고 불렀다.

그것은 신경과학에 의해 확인된, 심리학의 임상적 실천에 효과적인 것을 흥미롭게 통합한다.

코히런트 치료는 차단된 감정적 경험에 간신히 개입함으로써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다. 그것은 사람의 기억 속에 통합시켜 의식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다시 말해, 개인적이고 세계적인 일관성을 다시 개인에게 되돌리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경험의 진리를 구성하는 이 세계적 성격은 일관성과 코히런트의 주요 특징이다.

진실은 길을 가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때로는 어둡고 때로는 그렇지 않다.

사람마다 경험이 다르고 현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따라서 특정한 예를 따르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초석인 일관성을 따라야 한다.

결론

논리적이고 일관적인 가치, 보이지 않는 가치는 근래에는 눈에 띄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큰 소리로 설교하거나 예를 들어 이끄는 사람들보다 눈에 띄지 않는 것이 더 일관적일 수 있다.

단순한 외부 연결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현실들이 있다는 것을 알면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더 큰 정신적 개방성을 발전시키고 윤리적인 일관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González Labra (1998). Introducción a la Psicología del Pensamiento. Madrid: Trotta.
  • Jasiński, Michał, Paz, Clara, & Feixas, Guillem. (2016). La terapia de la coherencia: un enfoque constructivista apoyado por la neurociencia contemporánea. Acción Psicológica13(1), 131-144. https://dx.doi.org/10.5944/ap.13.1.16137
  • Moreno Jiménez Bernardo (1997). Sentido de Coherencia, Personalidad Resistente, Autoestima y Salud. Revista de psicología de la salud. Vol.9, Nº2,. 115-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