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든 영혼은 민감한 영혼

· 2017-04-12

당신은 자신의 진짜 나이보다 더 나이들어 보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가? 아니면 그 정반대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당신은 ‘나이 든 영혼’과 ‘젊은 영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지도 모른다. 이것은 어떤 사람의 나이를, 숫자로서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지성, 감정, 민감함, 직관력, 혹은 자신의 시대에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에 따라 설명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두 가지 개념 중에서, 사람들에게 더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내용은 바로 ‘나이 든 영혼’이다. 이 표현은 중국의 도교(5천년 이상 된 중국에서 도래된 가치관)의 가르침이 그 근원이다. 가르침에 의하면, 도를 깨우친 영혼은, 세계와 자연에 속한 존재로서, 다양한 경험을 터득한다고 한다.

도교학자들은 모든 것은 언젠가는 그들의 근본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사람의 영혼의 최종 목적은 를 깨우치는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하지만, 삶에서 익힐 모든 지식과 발전은 딱 한번만 체득할 수 있다. 영혼은 다섯번의 시련을 거쳐, 다섯번째 시련의 끝에서 완벽에 도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사람이 더 높은 단계의 수준에 다다를수록, 사람은 더더욱 영적인 존재가 되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또래부다 더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된다고 한다. 그들은 ‘세계 속 자신의 장소’를 찾는 것에 몰두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좀 더 큰 영역에 속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최종 목적은 내면의 평화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다.

도교학자들은 많은 철학자들, 과학자들, 그리고 예술가들은 자신들의 직업에서 더 많은 것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는 ‘나이 든 영혼’이라고 여긴다. 이 영혼들과 같이 깨달음을 익히는 것은 가치있는 것이라고 여긴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자신들의 경험을 기반으로 모든 것에 도전하려 한다.

‘나이 든 영혼’의 5가지 특성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나이 든 영혼’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1) 높은 수준의 성숙함

자신들이 아직 어린아이일 때에도, 그들은 어린아이의 세계에 자신을 맞추려 하지 않는다. 어린아이들이 잘 갖고 노는 게임이나 장난감에도 쉽게 싫증내고, 동화의 내용이 너무 단순하다는 이유로 좀 더 수준높고 어려운 책들에 도전하려 한다. 마치 좀 더 나이 든 어르신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부모조차 하기 어려운 결단을 쉽게 내리기도 한다. 그들은 이것들을, ‘일반적’이라고 인식되는 논리 이상의 수준의 논리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쉽게 해낼 수 있다.

2) 홀로, 무엇을 하건 자기성찰을 함께 한다

나이 든 영혼들은, 자신의 내면 세계가 충분히 크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자유시간을 명상하며, 자신의 감정을 더더욱 깊이 성찰해서, 그리고 더 ‘뜻깊은’ 이야기를 읽는 것을 하면서 보낸다. 그들은 매우 조용하며, 내면발전을 꿈꾼다. 많은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보고 소심한 사람이라고 하지만, 그들은 그저 자신들의 내면에 매료된 것이다.

3) 조그마한 것에도 감사한다

나이 든 영혼들은, 자신의 영적인 면이 매우 강하다. 그들은 그저 자신이 열정을 쏟는 것에만 감동을 느낀다. 그들은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자신의 내면을 채워주는 일을 하는 것을 선택한다. 그들은 자신의 모든 것을, 무언가를 완성하기 위해 투자한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을 끝까지 완성하기보다, 다른 일에 관심을 돌리기도 한다. 왜? 그것은 그들이 도착점에 도달하는 것보다, 그 도착점에 다다르는 과정을 더 즐기기 때문이다.

4) 매우 발전된 본능을 갖고 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나이 든 영혼들은, 스스로를 인도하기도 한다. 그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런 부류의 사람은 모든 세세한 것에도 관심을 보이고, 자신의 마음 속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 어떤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으려 한다. 모든 다른 사람들이 나무로 가득찬 숲을 바라볼 때, 나이 든 영혼들은 작은 잡초 한 포기나, 작은 개미 한 마리도 놓치지 않고 바라본다. 하늘, 땅, 바람, 그리고 그 다른 모든 것도. 어떤 것도 놓치고 지나가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주변의 모든 것과 모든 상황을, 실패하지 않고 분석한다.

5) 매우 민감한 존재이다

매우 강한 공감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그리고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두고 보기 매우 쉽기 때문에, 나이 든 영혼들은 다른 사람을 쉽게 이해하고, 도우려 한다. 그것은 자신이 다른 누구보다도,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이해한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할 수 있고, 그들의 실수를 눈감아주고, 이를 벌하지 않고, 그 실수를 만회할 방향을 제시한다.

글의 마무리를 지으며, 우리는 나이 든 영혼들의 단점들을 짦게 알아보려 한다.

  • 그들은 또래들과 어울리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나이 든 사람이나 현자들을 찾으려 한다.
  • 그들은 자신이 세상에서 단절된 존재라고 여긴다. 자신의 연인에게도 자신의 가치관을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 그들은 쉽게 우울해하며, 자존감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들 자신이 제일 잔인한 비평가인 셈이다.

혹시 자신이 “나이 든 영혼”인 것은 아닐까? 한번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