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히 풀리지 않는 매듭은 없다

· 2017-07-25

우리가 위기에 처했을 때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혼란은 우리 몸을 마비시킬 정도로 강력하고, 여기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모든 문제는 언젠가 해결되기 마련이다: 결국 어떤 문제도 영원하지 않다.

우리가 걱정하고, 불안해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결국 해결되기 마련이다. 기억해라: 문제가 많아진다면 해결책 역시 많아진다.

문제를 묶는 매듭은 목을 조여온다

문제되는 상황에 직면하면, 마치 누군가가 지속적으로 우리를 누르는 듯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또한 식도 근육이 수축해 목이 막히며 입술이 바짝바짝 타들어간다. 이런 마비에 걸린듯한 증상은 우리의 문제들이 불안감을 가져온다는 증거다.

“별을 향해 떠나 산을 넘는 여행객이 산에 오르는 것에 집중한다면 별을 찾는 길을 잃을 수 있다.”

생택쥐페리(Antoine de Saint-Exupery)-

높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긴장감에 사로잡힌다. 이런 긴장감은 해결되어야 하는 불안한 불편함이다. 앞서 말했던 안개 속에 갇혀, 나갈 방법을 모르게 된다.

우리는 저마다 처한 문제되는 상황을 같은 방식으로 해결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모두 각자의 여정 속에서 피하고자 하는 장애물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장애물을 효율적으로 넘기고, 또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문제점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만약 후자의 경우라면 독서를 권하고 싶다.

매듭을 푸는 데는 방법이 있다

매듭은 다양한 사이즈가 있고, 겉으로 보면 풀기 쉽겠지만 사실 어려운 매듭도 존재한다. 우리는 모두 같은 입장이 아니며, 같은 매듭을 보더라도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어찌 되었든, 문제가 있다는 것은 해결책을 찾아야함을 의미한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길 막는 매듭을 풀기 위해서는 네 가지 단계를 밟아야 한다: 우리가 처한 상황이 정확이 무엇인지 정의내리기,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필요한 용기 찾기,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분석하기, 그리고 결정 내린 뒤 행동하기.

“싸워라, 늘 분투해라. 그래야만 해결할 수 있다.

싸워라!”

조지프 콘래드(Joseph Conrad)-

모든 문제는 차분함과 고요함을 요구하며 이를 찾을 수 없다면 나서서 찾아야 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만 우리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알아내고, 어떤 결정이 우리가 처한 상황으로부터 탈출하게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가능한 해결책의 장단점을 따지는 일이다.

매듭을 풀었다면

모든 매듭은 풀릴 수 있고, 이는 긴장감을 풀었을 때야 가능해진다. 문제점을 해결한다는 것은 그 문제가 누구에게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가는 것이고, 이로써 행동하고 모든 결과로부터 배움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시련에는 교훈이 존재하고 모든 고통 속에서 우리는 균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비록 이런 시련들로 인해 우리가 겪는 고통은 어디에도 쓸모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그 반대로 그 시련들은 우리가 생각보다 강한 존재임을 알게 해준다.

더 나아가, 앞서 말한 것처럼 교훈도 중요하지만, 매듭을 풂으로써 우리는 그 매듭을 객관적이게 보고,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문제가 사라지고 우리가 해결책을 찾았을 때, 비로소 그들은 더 쉽고, 멀리 있고, 달라 보인다.

“‘그 때 당시에는 이 시련이 너무 커보였다,’ 삼촌은 고백했다.

하지만 한 번 해결했을 때, 그다지 커보이지 않더구나.’”

-스펜서 존슨(Spencer Joh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