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빅스: 뇌를 위한 운동

11 8월, 2020
뉴로빅스는 민첩성과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한 뇌 운동의 한 형태이다. 휴면상태일 수도 있는 뇌 영역을 깨우기 위해 자동화된 또는 습관적인 정신 체계를 깨뜨려 뇌의 능력을 향상한다.

서구 사회에는 외모 숭배가 만연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은 멋진 몸매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에 집착한다. 하지만 뇌 운동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이 있을까? 그렇다, 있다! 뇌 운동의 한 형태인 뉴로빅스 (Neurobics)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몸과 전체적인 외모를 가꾸는 것이 좋지만 뇌는 근육이고 운동도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뇌는 단지 다른 장기가 아니라 매우 귀중한 운영 체제이다. 그러므로, 뇌의 건강을 위하여 뉴로틱스를 시도해야 한다.

자신의 특정한 필요에 맞게 제안된 운동을 조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나이에 따라 정신력을 높일 수 있다.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와 성인 모두를 위한 운동이 있다.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뇌를 조각할 수 있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잘-

뉴로빅스

뉴로빅스란 무엇인가?

뉴로빅스는 정신 운동을 향상할 수 있는 일련의 운동, 문제, 정신적 퍼즐로 구성된 정신, 뇌 또는 뉴런 운동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에 있는 듀크 대학의 신경생물학자 로렌스 캣츠와 매닝 루빈이 이 개념을 고안해 냈다.

이 저자들은 뉴로빅스를 일상적인 변화와 장기간 최적의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일련의 운동을 통해 자극해야 하는 뇌 근육 집단의 운동프로그램으로 생각했다.

캣츠와 루빈(1999년)에 따르면, 뉴로빅스는 일반적으로 논리 운동, 퍼즐, 격리된 세션을 포함하는 다른 뇌 운동과는 매우 다르다.

대신에, 뉴로빅스는 뇌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자연적인 경로를 향상하고 생성하기 위해 모든 감각의 사용을 요구한다. 이런 식으로, 다른 정보들 사이에 새로운 연관성을 형성한다. 의도적으로 새로운 연관 패턴을 만드는 것은 이러한 유형의 뇌 운동의 중심 부분이다.

스도쿠

뉴로빅스: 운동의 형태

뉴로빅스에서 제안된 운동에는 대뇌반구, 몸의 움직임, 모든 감각의 사용, 특히 미엘린을 자극하고 학습의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눈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사람의 신체 상태를 향상하고, 운동의 질을 유지하고, 심리 및 인지 능력을 강화하며, 몸의 스트레스와 긴장을 제거하기 위해 뇌와 신체의 의사소통을 돕는다.

많은 운동을 할 수 있다. 창의력이 높을수록 가능성의 범위는 넓어진다.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

  • 스도쿠 퍼즐을 하여, 진행 상황을 추적할 타이밍을 맞춘다.
  • 새로운 단어를 학습하여 미래의 대화에 포함한다.
  • 손목시계를 뒤집어 놓는다.
  • 거울을 통해 시계의 시간을 식별한다.
  • 집 안을 뒷걸음으로 걸어본다(조심해서 수행한다).
  • 익숙하지 않은 손으로 이를 닦거나 머리를 빗는다.
  • 사진을 거꾸로 보고 디테일을 감상한다.
  • 익숙하지 않은 손으로 핸드폰을 사용한다.
  • 눈을 감고 옷을 입는다.
  • 직장, 집 또는 학교에 가는 경로를 변경한다.

간단히 말해서, 일상적이고 자동적인 행동을 깨뜨리는 운동은 뇌가 작동하도록 자극할 것이다.

뉴로빅스 이점

오랫동안 과학자들은 뇌가 어린 시절에만 신경 연결을 만들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캣츠는 뇌가 필요한 모든 감각적 기여를 할당하고 처리하여 서로 다른 나이에 새로운 구조와 연결을 발생시킨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다.

  • 새로운 일상 활동의 실험을 통해 두뇌 수준에서 새로운 연결(시냅스)을 생성한다.
  • 감각망을 통해 신경망의 생산이나 재생을 자극한다.
  • 뉴런의 생존을 선호하는 뉴로트로핀이나 특정 분자의 생성을 유도한다.
  • 뇌 운동을 하는 것은 뇌와 몸 전체를 사용하고 집중력, 균형, 사고력, 기억력, 창의력, 청력, 주의력, 지각력,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학습 기술과 태도를 향상하고 운동 부족, 행동 문제, 말하기, 쓰기, 과잉 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오렐라나, 2010).

뉴로빅스가 제안한 운동 덕분에, 새로운 구조와 뇌 연결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신경생물학적 기법의 도움으로 알츠하이머병, 우울증, 파킨슨병 등 다양한 신경퇴행성 질환의 발현을 막을 수 있다.

Aguirre Vargas, I. (2012). Gimnasia cerebral para niños de 4 a 5 años como instrumento de estimulación de las capacidades (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l Azuay).

Díaz Bravo, L. E., & Chapoñan Guivar, K. (2017). Propuesta de estrategias basada en Gimnasia Cerebral para potenciar procesos de atención en estudiantes del nivel inicial, Chiclayo 2014.

Novoa López, MH (2018). Diseño y aplicación de un programa para el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y la influencia en la calidad de los resultados académico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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