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대조, 순진한 낙관주의를 피하는 방법

정신적 대조는 정말 유용한 전략이다. 동기 부양에 필요한 적당한 양의 낙관론을 사용한다. 이 기술을 수행하고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정신적 대조, 순진한 낙관주의를 피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0 9월, 2022

정신적 대조는 더 현실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데 도움이 되는 연습이자 관점이다. 목표 달성의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정신적 대조 기법은 순진한 낙관주의를 어느 정도 부정한다.

낙관주의가 특정 조건에서 발생한다는 설명 없이 낙관주의 이점만을 논한 자료가 많다. 모든 일이 잘되려면 ‘긍정적 사고’만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은 순진할 뿐만 아니라 대개 목표 달성에 역효과를 낸다.

긍정적인 태도와 좋은 결과에 대한 희망은 목표 달성을 돕지만 현실의 한계도 알아야 한다. 정신적 대조는 운이나 관성에 의존하는 대신 현실에 더 충실한 관점을 채택한다.

이상주의자는 양배추보다 향이 좋은 장미가 더 나은 수프 재료라고 결론짓는다.”

-HL 멘켄 –

더 읽어보기: 세상은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정신적 대조 이상주의
욕망과 사실 사이의 대조는 어디로 갈지를 정확히 지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순진한 낙관주의

낙관적인 것은 건강하며 희망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 희망이 있으면 일이 잘못되어도 믿음을 잃지 않고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진로가 바뀔 때 자연스럽게 기대가 충족되는 곳으로 인도할 것이라고 예상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유형의 정신적 과정은 사건을 수정하거나 조정하는 데 필요한 반성을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지난번에는 운이 없었으니 이번에는 운명이 내 편이라고 믿기도 하지만 실제로 운명은 공평하지 않다.

때때로 운명을 그대로 따를 수 있다. 다만 필요한 경우 진로를 변경할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적인 흐름을 존중하면서 사건의 과정에 개입하고 재정렬하거나 수정할 준비를 하자.

정신적 대조

정신적 대조는 현실의 객관적 한계를 알고 계획과 욕망을 대면하는 연습이다. 즉, 한편으로는 긍정적이고 멋진 결과를 상상하면서 그 과정에 있을 장애 요소를 인지하고 현실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정신적 대조는 전략의 가장 약한 부분을 잘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정적인 결과를 시각화하면 그 원인을 찾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정신적 대조 현실
정신적 대조를 통해 사실과 현실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자기 암시와 이상주의의 위험

모든 것이 완벽할 것이라고 믿을 때 스스로 압박을 가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조화롭고 훌륭하며 행복한 현실과 세상을 생각하는 것은 결코 도달할 수 없을 정도로 기준을 너무 높게 설정했다는 뜻이다.

순진한 낙관주의는 종종 실망으로 이어진다. 너무 기대가 크면 아무리 좋은 결과라도 만족하지 못한다. 정신 실증주의를 믿는 사람들은 극단적인 경우 마음의 힘이 마법처럼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으로 바꾼다고 자동 암시를 한다.

장밋빛 안경을 쓰고 살면 신의 실수와 실패에 내재된 귀중한 교훈을 박탈하게 된다. 실제로 성공보다 실패에서 훨씬 많은 것을 배운다.

성공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확증하는 반면, 실수는 새로운 것을 가르쳐준다. 그러므로 정신적 대조를 현명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최고를 바라지만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라’라는 오래된 격언처럼 바로 현실적인 관점을 유지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자존감을 향상 시키는 작은 승리 이론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자존감을 향상 시키는 작은 승리 이론

작은 승리 이론은 아무리 크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도 그것을 작은 조각으로 나눈다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작은 승리들이 쌓아가는 것보다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이러한 일상의 승리들이 계속해서 인생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



  • Batanero, C., & Díaz, C. (2015). Aproximación informal al contraste de hipótesis. Didáctica de la Estadística, Probabilidad y Combinatoria, 2, 207-214.
  • Vera-Villarroel, P., Pávez, P., & Silva, J. (2012). El rol predisponente del optimismo: hacia un modelo etiológico del bienestar. Terapia psicológica30(2), 7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