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당김의 법칙: 정말로 있는 걸까?

· 2017-04-26

끌어당김의 법칙(The law of attraction): 아마 어디선가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는 연인 관계에 있어서의 끌어당김의 심리학에 대해 논하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최근 몇 년간 큰 성공을 거둔 자기계발의 영역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운수란 것이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는 것과 같은 생각이라던가 말이다. 우리는 강하게 무언가를 바라고, 긍정적이고 자신감 넘치게 이를 확신하며, 이 모든 긍정적인 목표가 이뤄지길 바란다. 가장 단순하게 표현된 이 생각들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끌어당김의 법칙’의 형태를 잘 보여줄 것이다. 어떤 긍정적인 에너지를 통해, 우리만의 이익에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곧 우리의 생각과 같다.” 이 법칙이 우리에게 전한다. 우리는 올바르고, 조화로운, 생각에서 비롯된 진동을 통해 긍정적인 정신 상태를 유지한다. 우리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원인이자 결과인 셈이다.

이것이 과연 가능한 것일까? 더 나아가, 이것이 정말 믿을 만한 이야기인 걸까? 상대적으로 보건대, 특히 개인적인 발전에 관해서, 이 문제는 상대적인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끌어당김의 법칙”의 기본

끌어당김의 법칙은 완전히 새로운 법칙이 아니다. 이것은 고전주의 신지학에서, 그리고 ‘뉴에이지’ 운동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퍼져나가는 에너지가 우주에 영향을 준다는 사상이다.

또한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 – 잘 알려지고, 잘 팔린 – 우리에게 동기부여를 주는 이론이고, 우리에게 필요한 많은 에너지를 가져다 주고, 자신감을 가져다 주는 생각들이다. 그와 동시에, ‘끌어당김의 법칙’에는 여러 심리학적 면에서 잘 받아들여지는, 잘 알려진 이하와 같은 것들도 존재한다:

  • 인식 이론: 각기 다른 정신의 발전, 예를 들어 인식과 기억 분야가 지식 습득과 여러 변화를 가져다준다는 가르침의 이상적인 면이다. 예를 들어, 금연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 많이도 필요한 담배 없이 하루를 시작하는 자신들의 모습을 떠올린 것만으로, 그들은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다르게 말하자면, 생각이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다는 뜻이다. 이것이 끌어당김의 법칙과 연관되어 있다.
  • 행동인식 요법: 심리적 빈도의 이와 관련된 가장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는,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과 생각의 원천이자 근원이라는 것이다. 그 이외의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 다르게 말하자면, 우리는 우리의 감정의 영역을, 우리의 생각을 바꾸어 조종한다는 뜻이다. 만일 내 문제를 내버려 두겠다고 생각한다면, 혹은 목표를 이루겠다고 생각한다면, 결국에는 그것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의 대안: 행동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한 유일한 상대적인 비평은, 그것이 에너지의 영역과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본질적인 생각에 지나치게 많이 의존한다는 것이다. 소망을 우주에게 요청하거나, 혹은 그 이상의 미지의 존재에 의존하는 것은 단순히 우리의 것을 떠넘기는 것이 될 수 있다. 물론 우주나 미지의 존재에 의존하는 것에고, 열정이나 긍정적인 마음, 그리고 감사를 보여주어, 긍정적으로 가치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 모두 이미 알다시피, 요구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단순히 겸손하게 자신의 목표를 말하는 것만으로는, 꾸준한 노력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이다. 물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그 목표의 가능성 또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우리의 삶의 해결책은, 단순히 생각하는 것, 바라는 것, 희망을 갖는 것만으로는 이뤄낼 수 없다.

우리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변화를 위한 일종의 첫 단계이자 자극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내가 무언가를 원한다고 생각하고, 내가 그것을 위해 변해야 한다고 이해하고, 합리적인 노력을 통해 그것을 성취한다. 그것을 위해 우리는 ‘행동의 법칙’을 따라야만 한다. 일단 마음과 희망의 눈을 뜨게 되었다면, 이제 변화의 원동력을 움직일 때이다.

그저 에너지가 원하는 것을 떡하니 갖다줄 것이라고 여기지 말아라. 당신만의 의미, 전략, 그리고 진로를 매일매일 갈고 닦아, 모든 성취에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함을 스스로 이해해야 한다. 그 생각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가져다 줄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무언가를 바라보는 자세도 필요하다. 많은 자기개발서가 긍정적인 생각을 기반으로 하여 절찬리에 팔리고 있는 요즘이다. 이를 위해,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갖되, 당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당신의 열망과 소망으로 향하는 길의 기반이 되어주기도 해야 한다.

당신을 행복하게 하고, 이를 위해 싸울 가치가 있는 길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