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중 잡생각이 들지 않도록 하는 방법

10 12월, 2018

명상은 자기 자신과의 연결, 감정에 대한 자각, 생각에 대해서 좀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이다. 하지만 명상 중 잡생각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다. 이것이 가능해지려면 많은 연습과 적절한 기술이 필요하다.

매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명상이 불가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건, 절대로 생각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안정을 취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이 바로 명상이 우리의 사고를 정지하거나 마음을 텅 비워야 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명상 중 계속해서 다른 생각들이 든다면 걱정할 필요 없다! 우리의 마음은 매우 활동적인 기계와 같으므로, 그것은 완벽하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사실, 인간은 하루에 대략 6만에서 8만 가지의 다른 생각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엄청난 숫자를 생각해보면 우리의 사고 과정을 의식적으로 비활성화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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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중 잡생각을 하지 않는 법

명상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우리가 가진 생각에 집중하거나 또는 그것에게서 멀어지는 방법이 아니다.

명상은 그저 우리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오고 가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생각으로 비롯된 표면의 이야기나 감정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명상 중 잡생각을 떨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제대로 명상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다.

“명상은 당신이 그동안 놓쳐왔던 부분과 당신을 다시 만나게 할 수 있다.”

-러셀 시몬스-

이제부터 명상 중 잡생각을 떨치는데 유용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호흡

집중은 정신 건강에 매우 좋다. 호흡 연습은 생각이 어느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수단이다. 또한, 신체의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명상 중 02

이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들숨과 날숨의 횟수를 세면 된다. 예를 들어 100까지 셀 수 있다. 잡생각이 들어 숫자 세는 것을 잊어버렸다면 걱정할 필요 없다. 그저 다시 시작하면 된다.

  2. 모양을 그리거나 상상한다

호흡 연습을 하면서(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숨을 참는다) 상상 속에서 삼각형을 그려보도록 한다.  꼭 삼각형일 필요는 없다. 사각형을 그려도 된다. 본인이 원하는 모양을 그린다.

또한 주변에 있는 물건의 모양에 집중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집중을 좀 더 쉽게 한다. 촛불을 켜고, 그 불꽃 모양에 집중한다.

3. 지시에 따르는 명상을 연습한다

명상에 있어 옳고 그른 방법이란 없다. 침묵 명상도 한 가지 방법이고, 어떤 지시에 따라 명상을 진행할 수도 있다.

누군가 무언가를 상상하라고 말하면 인간의 사고는 언급된 그 무언가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상상하라고 한 것에만 사로잡혀, 다른 생각이 많이 하지 않게 된다.

지시에 따른 명상을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비디오 또는 오디오 가이드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선택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약간의 검색을 통해,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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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 생각을 수용한다

침묵 명상을 연습하고 있다면 제 생각을 밀어내지 말고, 그 생각을 반기도록 하자.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피하고 싶은 생각을 더욱 많이 하게 만들 뿐이다.

제 생각을 전부 받아들여 스스로 좀 더 자유로워지자. 우리가 가진 생각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생각을 즐거운 것으로 바꾸면 된다.

“당신이 거부하는 것이 집요하게 계속된다.”

칼 융

예를 들어, 우리의 마음은 파란 하늘이고, 우리의 사고는 그 위를 지나는 구름이라고 상상해보자. 또는, 우리의 마음은 강이고, 우리의 생각은 그 위를 떠가는 나뭇가지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이 들고 나도록 하고, 그것에 매달리지 않는 것이다. 그저 흘러가는 것을 관찰한다.

5. 생각을 글로 적는다

머릿속이 복잡하다면 명상을 진행하기 전에 머릿속을 가득 채운 생각들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 그렇게 하면 생각이 내면에만 머무르지 않아 집착하지 않게 된다.

명상 중 03

아무런 분석 또는 판단을 하지 말고, 가지고 있는 모든 생각을 글로 적는다. 너무 깊이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이 행위에서 중요한 것은 글을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생각을 글로 적으면 명상 중 좀 더 안정감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6. 정기적인 명상

매일 정해진 시간, 동일한 장소에서 명상을 하는 것은 하나의 습관이 될 수 있다. 그러면, 우리의 두뇌는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알고, 그것에 준비되어 있을 것이다.

생각은 고요한 상태에 익숙하지 않다. 따라서, 이따금 생각을 고요하게 하는 것만으로 쓸데없는 생각들을 자연스럽게 소멸시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생각을 자유롭게 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이다. 그래야만 명상을 할 때 잡생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명상의 힘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명상은 간단하다, 하지만 쉽지 않다. 하지만 일상의 습관으로 삼을 충분한 가치가 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것은 사람의 정서적 웰빙 및 신체적 건강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증, 불안, 심장 질환, 고혈압, 수면 문제, 만성 통증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에 따라 명상을 한다면 훨씬 쉽게 명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자, 이제 당신의 차례이다. 명상하자, 그 결과에 놀라게 될 것이다!

“명상은: 당신을 더욱, 더욱 당신이 되게 한다.”

데이빗 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