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시력: 아기들이 볼 수 있는 것

2020-02-19
우리는 태어난 후 어느 순간부터 우리 주변의 세상을 지각할 수 있을까? 언제부터 우리는 색깔을 볼 수 있었을까? 아기들은 이목구비를 알아볼 수 있을까?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또한, 실용성이 있는가? 이 글에서 유아 시력에 관한 모든 것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사람들이 아기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관해 이야기할 때, 항상 아기 시력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시각 정보 처리 메커니즘이 한 개인의 생애 첫 달 동안 발전하고 조정되기 때문이다. 유아 시력 및  유아의 지각 발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막스플랑크협회 (Max Planck Society)가 실시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오감에 관한 대부분의 언어 표현이 시력에 해당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것은 인간이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결손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다.

유아 시력

유아 시력

신생아의 경우, 인간의 시력에 관계된 신경계통 중 어떤 것도 완전히 발달하여 있지 않다는 것은 분명히 해야 한다.

여기에는 망막이나 슬상핵처럼 중요한 안구 기관 영역이 포함된다.

아기들은 파스텔 톤을 볼 수 없다

비록 아기 생후 첫 달 동안 발육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색채감각과 관련된 이 황반은 잘 발달하지 않았다. 이것은 아기가 그 기간 동안 획득한 대비 민감도가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태어날 때 아기들은 빨강, 흰색, 검은색만 구별할 수 있다. 두 달이면 대부분 구별할 수 있다. 생후 4, 5개월이 되면 아기는 모든 색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아기에게 빨간색, 파스텔 분홍색 또는 초록색으로 된 장난감을 여러 개 제공한다면, 아기는 아마 빨간 장난감을 더 좋아할 것이다.

아기는 항상 고 대비 장난감을 고를 것이다. 아기가 태어난 지 5개월이 되면, 그들은 색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녹색 장난감을 선택할 수도 있다.

신생아를 위한 파스텔 톤과 밝은 색상의 전통은 그들이 인지할 수 없으므로 실용적이지 않다. 아기는 태어나면 그 색깔들을 볼 수 없다. 따라서 대비와 선명한 색상의 빨간색, 흰색, 검은색 장난감을 선택한다.

안부의 근 – 아기들은 이중으로 보이는가?

곧은 근육, 안구의 움직임을 허용하는 근육, 그리고 수정체를 잡고 있는 섬모체근은 아기가 태어나면 너무 완벽하고 경직되어 있다.

이러한 근육들은 비정형 안구 운동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 근육들이 풀리면서 첫 달 안에 시력이 좋아진다. 이것은 보통 생후 2개월에서 3개월 사이에 발생한다.

섬모체근의 경직성 때문에 수정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수정체가 수용을 책임진다. 그러므로 갓 태어난 아기들은 출생 후 몇 달 동안 무엇이 가깝고 먼지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게다가, 양안 시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유연성이 적은 근육으로 인해 복시가 있다. 그들은 겹치지 않는 두 개의 시야를 본다.

유아 시력 – 유아들이 세부사항을 인지할 수 있는가?

시력은 세부사항이나 공간 빈도를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첫 달 시력과 관련하여 신생아들은 성인이 포착할 수 있는 세부 사항의 30분의 1을 본다.

시력은 생후 4개월부터 성인 수준에 도달하는 1년까지 향상된다.

아기들이 세부적인 것들을 보게 하려면, 너무 멀지도, 너무 가깝지도 않은 방식으로 물체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최적 가시거리는 7피트다.

한 달 된 아기들이 시력이 가장 뛰어나지 않다면 어떻게 엄마나 아빠를 알아볼 수 있을까? 우리는 그것이 아기의 다양한 감각 덕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은 복합적인 존재다. 즉, 우리는 하나 이상의 감각 경로에 의해 인도된다. 최적의 거리에서 냄새의 움직임의 정보가 합쳐져서, 감각 통합을 통해 그 인식에 도달한다.

아기의 선호도

아기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그들의 한계로 인해 아기는 다른 것보다 한 가지를 더 선호하게 된다.

아기가 태어나면, 보통 물체의 가장자리, 윤곽 또는 각도를 본다. 이것은 아기가 포착할 수 있는 가장 큰 대비를 제공하는 대상의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처음에 아기는 얼굴을 시각화할 수 없을 것이다. 아기는 안에 무엇이 있는지조차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또한, 그 표면의 가장자리를 선호할 것이다. 한 달 안에 얼굴의 눈, 입 또는 턱을 보기 시작할 것이다.

처음에, 아기의 선호 기준은 무언가가 눈에 띄기 때문에 물체 자체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아기의 선호도는 특정 물체의 내적 특성과 뛰어난 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두 번째 달 동안, 선호 기준은 경험이 되기 시작한다. 아기는 사물의 의미 기능을 들여다볼 것이다. 인지 체계는 발전하고 있으며 이미 자극이 새롭고 흥미로운지를 결정할 수 있다.

개체를 다른 개체와 별도로 이해

개체를 다른 개체와 별도로 이해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았고 유아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기능은 표면, 물체 및 배경을 분리하는 능력이다. 이로써 인간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수 있다.

아기는 5개월 이전에는 물체를 표면 및 바닥과 구별할 수 없다. 이것은 만약 그들이 꽃병을 보고 그 뒤에 벽이 있다면, 아기는 두 물체가 같은 것이라고 믿는다 것을 의미한다.

생후 5개월 후부터는 물체가 충분히 분리되면 구별할 수 있다. 그 운동은 아기가 이 차별화를 깨닫도록 돕는다. 만약 이 물체들이 정적인 것이라면, 적어도 5개월 전에 그것들을 구별할 수 없을 것이다.

표면을 공유하는 물체에 대해서는, 생후 4개월이 되어서야 아기가 두 개의 분리된 물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색깔이 다르면 소용없다.

연결된 표면의 연속성 원리와 일반적인 움직임의 원리는 모두 관련이 있다. 그 형태는 아기에게 아무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얼굴 인식 및 유아 시력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첫 달 동안 아기들은 사람들의 얼굴을 보기 시작한다. 두 번째 달부터 많은 진전이 있고 아기는 전문가가 된다.

두 달이 되었을 때, 그들은 높은 시각적 추적 패턴을 가지고 있다. 아기들은 다른 어떤 자극보다 얼굴을 더 많이 보고 친숙한 얼굴에 대한 선호를 보이기 시작한다.

6개월이 되면 표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앞이나 옆에서도 얼굴을 알아볼 수 있다.

아기는 이미 성별에 따라 분류하고 감정 표현을 구별할 수 있으며 매력적이고 매력이 없는 얼굴에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

시력은 아마도 아기들의 지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들이 생후 1년 동안 경험하는 변화는 대단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시력은 무엇보다도 유아가 그들 주변의 세상을 조금씩 알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Atkinson, J., and Braddick, O. (2012). “Visual attention in the first years: typical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disorders”. Dev. Med. Child Neurol.; 54: 589-595.
  • Bardi, L., et al. (2014). “The first time ever I saw your feet: inversion effect in newborns’ sensitivity to biological motion”. Dev Psychol; 50(4):986-93.
  • Blumenthal, E.J., et al. (2013). “Fast development of global motion processing in human infants”. J. Vision; 13(13):8,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