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잘 시작하는 5가지 방법

· 2018-02-19

당신은 하루를 어떻게 시작하는가? 아무도 그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지는 않지만, 사실 하루에서 제일 중요한 순간일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 하루를 시작하느냐에 따라 하루의 나머지 시간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하루를 잘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바로 잘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5분 동안의 시간 안에, 소중한, 돈과 같은 가치의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 그룹의 사람들이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라면, 다른 그룹의 사람들은, 가능하면 아침에 늦게 일어나려 하는 사람들도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침대에서 나오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정상적인 날에 그들이 직면해야하는 첫 번째 장애물이라 할 수 있다.

“아침에 한 시간을 잃어버리면, 하루 종일 찾아야 한다.” – 리차드 웨이틀리

하루를 잘 시작하는 5가지 방법

과학에서는 실제로, 하루를 시작하며 하는 첫 번째 행동이, 우리의 하루의 행동하는 방식을 온전히 결정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우리의 하루를 제대로 시작하기 위한 5가지 행동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알람 소리 듣기

많은 사람들이 5분 간격으로 여러 개의 알람을 설정하곤 한다. 아마 아무도 첫 번째 알람으로 일어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그렇다면, 부디 그 습관을 버리기를 권하고 싶다.

유럽 수면 연구회(ESRS)의 연구에 의하면, 기상 알람을 계속해서 늦추는 습관은, ‘기억 상실, 반응 기제의 저하, 하루의 능률 저하’ 등을 불러올 수 있다고 밝혀졌다.

하루를 잘 시작하는 5가지 방법

계속해서 졸다가 일어나는 경우, 이 습관을 제거하는 게 좋다. 이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잠을 자기 전에, 먼저 누우면서 5분 안에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하자. 알람이 울리면, 일어나자. 이것을 약 10번 반복하자. 다음날 아침에 똑같이 하도록, 뇌가 적응할 것이다.

바로 일어날 수 있으면 이에 감사하며 일어나자

당신이 즉시 일어나서, 그것이 일시적인지, 아니면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 일어나야 하는지 생각해보면, 당신은 아마 낮은 열의를 갖고 하루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걱정하지 말자. 그리고 아침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일어나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새로운 하루를 받을 수 있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당신이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인, 당신 자신과 좋은 하루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자. 당신은 당신 자신의 의식을 만들 수도 있고, 일어날 때 말할 기도문을 암기할 수도 있다. 하루 종일 좋은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호흡과 스트레칭

잠깐 감사를 마치고, 자기 동기 부여를 한 후에는 침대에 앉아 스트레칭을 해보자.

당신이 할 수 있는 만큼. 다리를 구부리고 펴보며, 팔을 완전히 쭉 펴보자. 이 간단한 운동은 근육에 활동을 준비할 시간을 주면서, 긴장감을 완화시켜 줄 것이다.

요가

알람이 울릴 때, 당신이 일어나게 되면, 이에 감사하고, 스트레칭을 하면, 몸과 마음이 하루를 시작할 준비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좋은 태도를 더욱 향상시키기를 원한다면, 1분 정도 심호흡을 하는 것이 최고이다.

호흡은 좋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열쇠가 되어준다. 당신의 뇌와 근육을 산소로 채우기 위해 깊숙히 호흡을 해보자. 스스로의 위대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커피를 마시지 말고 물을 마시자

동양 철학에서 말하길, 먹기 전에 매일 한 잔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많은 질병을 피하고 삶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한다. 식전에 한 잔의 물을 마시면, 당신은 깨어나게 되고, 부드럽고 유익한 방식으로 소화를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독소를 제거하고 깨어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커피를 마시 며 에너지를 얻는다. 그러나, 아주 일찍 커피를 마시는 것이, 몸의 자연적인 코르티솔, 즉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한다는 주장이 존재한다.  아침 9시 30분에서 10시 정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음악으로 더욱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자

전화를 붙들고 있는 걸 그만두자

우선, 머리맡에 스마트폰을 두고 자는 습관은, 결코 수면에 좋지 않다. 아마 전화가 꺼져 있거나 하지 않는 한 말이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전자 장치가 야간 휴식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알람으로서 사용하는 겨우에도, 머리맡에서 멀리 두는 것이 좋다.

명상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아침에 이메일을 제일 먼저 확인하는 사람들은 하루를 나쁘게 시작한다고 한다. 샤워를 하고 옷을 입고 아침을 먹을 때까지 기다리는 건 그렇게 중요한 일도 아니다. 오늘의 첫 순간은 오직 당신만을 위한 것이다. 그걸 다른 사람을 생각한답시고 낭비하지 말자.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이 자기 일상을 한번 돌아보자. 당신은 스스로에 대해 신경 쓰는 데에  5분 이상 걸리지 않으면서, 하루 종일 더 좋은 태도와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당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당신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실습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