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후안 마누엘: 5가지 명언

05 1월, 2020
돈 후안 마누엘은 중세 시대에 중요한 인물이었다. 오늘 우리는 이 인물이 우리에게 남긴 명언 중 일부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이다.

돈 후안 마누엘은 중세 시대에 살았던 작가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중세 산문 소설을 첫 번째로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 돈 후안 마누엘이 했던 가장 중요한 명언을 소개하려 한다.

그러나 이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돈 후안 마누엘이 알폰소 11세의 가정교사였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또한 그는 여러 작품의 작가이지만 무엇보다도 뛰어난 작품에는 ‘루카노르 백작의 이야기’가 있다.

곧 소개될 돈 후안 마누엘의 명언들은 오래된 스페인어로 작성되었으며, 이를 번역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그 당시의 오래된 느낌이 전해질 수 있을 것이다.

1. 우정의 이점에 대해 말한 돈 후안 마누엘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의 가십과 행동으로 인해 좋은 사람들과의 우정을 끝내지 말라.

돈 후안 마누엘의 첫 번째 명언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분명하고 직접적인 비판을 담고 있다.

바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 위해 체계적으로 거짓말하거나 타인에게 너무도 큰 질투를 느낀 나머지 거짓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말이다.

예를 들어, 이 작가는 좋은 사람들을 향해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을 그렇게 부르고 있다.

이것의 결과로는 종종 진실의 절반 정도만이 돌아다니게 된다.

또한 친구라고 생각하는 일부 사람들의 평판이나 관점에 해를 주게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돈 후안 마누엘은 우리에게 가십과 거짓말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돈 후안 마누엘: 5가지 명언 01

2. 환상에서 벗어나라

입증된 현실에서는 신뢰할 수도 있겠지만 환상으로부터 도망쳐야 한다.

우리가 자주 빠지게 되는 함정은 돈 후안 마누엘이 말하는 환상이다.

또한 그것을 공상 또는 낭만적인 개념에서 온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현실과의 완전한 분리다.

그러나 환상에서부터 진정한 현실을 인식하는 방법을 궁금해할 것이다. 글쎄, 이것에 대해 돈 후안 마누엘이 설명하진 않았다.

우리 각자가 현실에 대한 완전히 다른 인식을 가졌다는 점에서 이를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이는 주로 우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이러한 경험들은 다 유효하기 때문이다.

3. 두려움 없이 원하는 것을 하라

잘못을 저지르는 것만 아니라면 비판에 대한 두려움 없이 모든 상황에서 자신에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멈추지 마라.

두려움은 지금 시대의 가장 사악한 것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분명하게도 우리를 마비시키는 이 감정은 13세기와 14세기에도 이미 존재했다.

타인의 말과 비판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한다. 이러한 두려움에 적응하는 것은 어렵다.

돈 후안 마누엘의 세 번째 명언은 우리 자신 혹은 우리의 행동과 관련하여 타인이 말하거나 지적하는 것을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음을 상기시켜준다.

잘못된 것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확신이 있다면 그대로 계속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멀지 않은 미래에 확신을 더 갖지 않았던 것에 후회하게 될 것이다.

4. 알코올 남용에 대해 말하는 돈 후안 마누엘

와인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해롭다.

와인을 조금만 마시는 것은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것을 모두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작가가 우리에게 경고하려고 하는 것이다. 즉, 와인의 남용 또는 섭취에 대한 통제력 상실하는 것에 대해서다.

물론, 우리는 이와 똑같은 개념을 우리 삶의 다른 영역에도 적용할 수 있다.

과한 것이 결국 우리에게 좋은 것을 가져다주기보다는 해를 더 입히기 때문이다.

이 문구에서 피력하는 예시에서는, 정확히 말해서 와인이 해로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것을 통제할 수 없는 것이 해로운 것을 의미한다.

돈 후안 마누엘: 5가지 명언 02

5. 찬사는 기만을 숨긴다

자신이 받아 마땅한 것보다 과한 칭찬을 하는 사람들을 조심하라. 그들은 당신을 기만하려 하고 있다.

우리는 돈 후안 마누엘의 이 명언으로 끝을 맺으려고 한다.

비록 우리 모두 자신에 대한 좋은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우리가 받게 될 과도한 칭찬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 작가가 지적한 것처럼 칭찬 뒤에 숨겨진 동기가 기만적인 경우가 많다.

그가 말하는 기만은 다른 사람들의 칭찬 뒤에는 이면적인 동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그런 사람들은 대가로 또는 우리를 조종하기 위해 무언가를 원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주의하길 바란다.

본인만이 그런 칭찬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잘 알고 있을 테니 말이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이미 돈 후안 마누엘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었는가?

‘루카노르 백작 이야기’를 읽어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명언들을 통해 중세 시대에서 중요했던 가치들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는가?

분명히 이 명언들로 하여금 몇 가지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을 것이다. 어느 명언이 가장 마음에 들었는가?

  • Casalduero, J. G. (1975). El Conde Lucanor: composición y significado. Nueva Revista de Filología Hispánica24(1), 101-112.
  • De Stefano, L. (1962). La sociedad estamental en las obras de Don Juan Manuel. Nueva revista de filología hispánica16(3/4), 329-354.
  • Gómez Redondo, F. (1992). Géneros literarios en don Juan Manuel. Cahiers d’Études Hispaniques Médiévales17(1), 87-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