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우울증: 효과적인 개입

2020-02-16
아동기 우울증은 슬픈 현실이다. 이 글에서 우리는 아동기 우울증에 대한 가장 적절한 심리 치료법에 알려줄 것이다.

아동기 우울증 (Childhood depression)은 어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많은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유사한 임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일부 행동 장애로 훌륭한 차등 진단을 내리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기 우울증은 보통 슬픔보다 더 짜증 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우울증에 걸린 아이들은 더 많은 수면 문제를 갖는 경향이 있다. 아동기 우울증은 남녀 모두 비슷한 발병률을 보인다. 그러나 사춘기 동안의 모든 변화는 주로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고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 유지된다.

아동기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유전적 또는 유전적 변수와 기능장애 적 환경의 조합은 분명히 아동기 우울증을 촉진할 수 있다.

만약 부모 중 한 명이 우울하거나 우울증에 걸린 경우, 아이 역시 삶의 어느 시점에 이런 상태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학교, 과외 요건, 권위적이고 모순된 명령도 위험 요인이다.

우리는 아동기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현재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심리 치료법에 대해 더 알려주고자 한다. 좋은 소식은 아이들이 성인보다 심리 치료로 더 많은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아동기 우울증은 심각한 사회적 박탈, 왕따, 가정 폭력, 전시 경험, 기근과 가장 빈번하게 연관된 도심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로버트 윈스턴-

아동기 우울증 치료

아동기 우울증 치료

약리 요법과 관련하여 약리학 및 심리 치료가 성인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둘 다 제1의 대안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아동기 우울증과 청소년기 우울증의 경우 심리요법만이 충분한 경험적 승인을 받았다.

따라서 아동의 약물은 성인보다 효과가 떨어지고 부작용도 더 많이 발생한다. 기존 치료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할 수 있다.

스타크의 자기 통제 요법

우울증이 우발상황의 자기관찰, 자기평가, 자기 행정의 실패에 기인한다고 생각하는 렘 모델에 기초한다. 여기에서 목표는 아이들이 하는 즐거운 활동을 선정하고 기록하고, 그들의 기분을 평가하며, 이 모든 일을 당장 할 것이 아니라 지연된 결과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아이에게 자신의 성취를 강화하고 현실적으로 가치를 부여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칸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 우울증 자기 모델링 프로그램

기준기간에 각 아동의 우울증 행동의 전형적인 모습을 영상으로 녹화한 것이다. 누군가는 공공연하게 그리고 은밀하게 표현된 우울증과 양립할 수 없는 일련의 행동을 선택한다. 그 아이는 그런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연습하고 비디오를 녹화한다. 이후 동영상을 보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로스 바움의 1차 및 2차 제어 강화 교육

이것은 두 가지 제어 프로세스 모델에 기초한 인지 행동 치료법이다.

  • 1차. 아이의 삶의 객관적인 조건을 수정하려는 의도이다.
  • 2차. 아이의 믿음과 같은 주관적인 것을 바꾼다. 그것의 구성 요소는 즐거운 활동, 자기 통제, 인지재구성 그리고 점진적인 이완이다.

멘데스의 프로그램: 감성-작용-행동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 감성 교육
  • 즐거운 활동
  • 인지재구성

수면위생이나 문제해결 등 특정 케이스의 기능적 분석에 따라 다른 절차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감정 샤레이드”나 활동 카드와 같은 단체 게임을 통해 이루어진다. 여기서는 부모의 개입이 중요하다. 부모는 전문가나 공동 치료자로 활동할 수 있지만, 환자로도 활동할 수 있다. 이것은 약물의 사용을 고려하지 않은 치료법이다.

르윈손의 우울증 치료

이것은 십 대들을 위해 고안된 치료법이다. 형식은 10명의 십 대그룹이지만 개인과 함께 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강화를 이루고 파괴적인 사고를 건설적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목표다. 그 구성 요소로는 자제력, 사회적 기술, 쾌적한 활동, 이완, 인지재구성, 갈등 해결, 소통, 성과 유지, 부모의 참여 등이 있다.

브렌트의 10대 인지 행동 치료

이것은 벡스타일 (Beck-style)인지 요법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사회와 의사소통 기술을 교육받는다. 정서교육도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 “감정 온도계”를 이용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 구성 요소도 있다.

아동기 우울증 – 결론

인지행동치료

아동기 우울증을 예방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렇게 하려면, 좋은 출발은 아이들을 위한 확고하고 안전한 한계를 정립할 필요성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부모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긍정적 강화가 풍부한 환경은 어린 시절의 우울증 발달을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부모들은 자녀들이 스스로 또는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자유 놀이의 시간을 갖는 것이 얼마나 긍정적인지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교정은 반드시 행동과 일치해야 하며 징계가 아닌 목표와 일치해야 한다. 분명히, 체벌은 비록 가벼운 처벌일지라도 그 어떤 형태로든 권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아이가 이미 우울증 증상을 보인다면 인지 행동 치료는 치료의 첫 번째 선택이 되어야 한다.

십 대의 경우, 선택의 두 가지 대안은 인지 행동과 대인 관계 치료다. 둘 이상의 실험적 그룹 연구를 통해, 두 치료법 모두 개입의 결여나 위약보다 통계적으로 우월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2014): Manual de Diagnóstico y Estadísitico de los Trastornos Mentales, DSM5. Editorial Médica Panamericana. Madrid.
  • Comeche, M y Vallejo, P, M (2016). Manual de Terapia de Conducta en la infancia. 3º edición. Editorial: Dykinson-Psicolog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