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 6가지

· 2018-11-08

육체적으로 멀리 떨어지는 것만이 멀어지게 되는 유일한 길은 아니다. 가끔은 바로 옆에 있지만, 거기에 있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관계에서는 육체적으로 곁에 있다고 해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니다. 연결은 애정, 행동, 의도를 교환함으로써 성장해간다.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가 있다. 관계에 있어서는 태도가 중요하다.

또한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심리적 거리는 많은 문제나 장애물의 결과일 수도 있다. 누구의 문제이든 관계 없이 말이다. 그래서 자신 자신의 상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사람 간의 거리에 관해 가장 무서운 것은 남이 당신을 그리워할지 혹은 잊어버릴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Nicholas Sparks

무엇이 당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심리적 문제만으로도 멀어질 수가 있다. 누군가가 계속 당신을 피한다면,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임상적 수준에서는 우울증이 그 이유일 수도 있다. 그게 이유라면 전문가만이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멀어지게 만드는 심리적 특성과 관련된 다른 태도들이 있다. 장애까지는 아니지만 태도가 그래도 사람들과의 관계에 해를 줄 수가 있다.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기심은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든다

이기심

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이기심은 “다른 사람에 앞서, 자신만의 이익, 쾌락,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을 뜻한다. 이기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관심사나 욕망은 개의치 않는다. 자신의 관심과 욕망이 항상 더 중요하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문제는 별 생각을 하지 않는다. 다른 곳을 본다. 이기적인 사람과 이런 얘기를 하기 힘들다.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문제는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들은 관심사에 대해서 말을 하는 사람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거의 항상 멀어지게 된다. 육체적, 정서적으로.

학대

학대자가 보여주는 유독한 태도는 피학대자에게 반영이 된다. 학대는 “규칙적으로 반복하여 잔혹함이나 폭력으로 대하는 것”을 뜻한다. 피학대자는 아주 부정적인 심리적 경험을 하게 된다. 학대자는 피학대자가 의미없는 물건인 것처럼 취급하면서, 감정에 관심을 전혀 쓰지 않는다.

학대자의 행동과 태도가 피학대자를 밀어내기는 하지만, 여전히 학대자는 피학대자를 조종하는 측면이 있어서, 실제로 두 사람은 대부분의 시간을 떨어지지를 못한다. 기본적으로이런 관계는 애정이 담긴 건강한 유대와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경멸

학대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멸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극도의 풍자를 띈 유머가 타인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를 숨길 수가 있다. 이는 보통 경멸을 느끼는 입장에서는 (지적인) 우월감 때문이다.

사실, 사전에 따르면 경멸의 동의어는 “업신여김”이다. 일종의 무시를 뜻하고, 타인과 멀리 거리를 두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 중의 하나이다. 우월감의 입장에서 사람을 대하는 것은 거절의 한 형태일 뿐이다.

거짓말

이는 가장 흔한 태도로 사람들을 멀리하게 만든다.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진실을 숨기거나 왜곡하는 것을 뜻한다.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을 가면으로 숨기는 것과 같다.

하지만, 거짓말하는 사람을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 거짓말을 한다면 다른 사람이 신뢰해주기를 어떻게 기대할 수가 있는가? 거짓말 하는 행위가 사람을 멀리 한다는 것은 자명하다. 그것은 정직을 거부하는 것과 같고, 다른 사람과의 유대를 갉아먹을 뿐이다. 거짓말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이 당신이란 사람에 대해서 알기를 허락하지 않는 행위이다.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 6가지

희생

피해자를 희생시키는 태도를 취하면, 관계에 정말 타격을 줄 수가 있다. 피해자가 무엇인가 하는 의미를 축소하고, 피해자가 신용을 잃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타인에게 쓸데없이 죄의식을 느끼게 강요하기 때문이다.

희생시키는 일은 일종의 자기 기만이다. 이는 자기 규제하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능력이 없다는 증거이다. 이런 사람들은 생존의 방법으로 불평과 비판을 늘 하는 습성이 있다. 이들은 자신의 불행이나 부정적인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을 비난한다.

조종

경멸, 학대와 관련이 있는 조종은 지적으로 우위라는 느낌에서 비롯된다. 조종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려고 한다. 보통 그런 지적 우월감 때문에 자신의 의도를 가지고 돌진해 온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가 하는 일을 깨닫기 시작하면 본능적으로 그런 사람을 거절해버리게 된다.

사람들으 멀어지게 만드는 태도는 어떤 관계에도 해롭다. 그런 부정적인 태도를 잘 피하여 건강하고 유익한 관계를 맺도록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