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가 말하는 5가지 에너지 유지 습관

05 8월, 2017

우리는 인간으로서,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바를 이루고, 매일 매일 자신의 존재를 단련하며, 우리의 내면을 발전시킨다. 이를 위해, 우리의 에너지를 잘 돌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매일 매일의 활력을 회복하며, 우리의 내면의 힘을 발전시켜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인간성을 위해 살아가는 방법이다.

우리가 갖고 있는 이 에너지 때문에, 그 힘 때문에 우리의 인간적인 성장을 견뎌낼 수 있다. 이에 티벳의 종교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우리의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한 5가지 방침을 알렸다. 이를 통해, 우리는 에너지를 잃을 수도 있는 순간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적이 바로 우리의 최고의 스승이라 말한다. 스승과 함께 함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인내심, 조절능력의 소중함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이를 실제로 연습할 순간은 부족하다. 진정한 연습은, 우리가 적을 마주 했을 때 비로소 할 수 있다.”

– 달라이 라마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여라

우리는 우리의 지금 이 순간, 내일도, 모레도 곧 다가오게 될 순간을 살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의 힘을 간과하고, 살아가고 있는 이 순간을 즐기지 못하며, 미래를 위한 우리 자신의 모습을 잃고, 지금의 우리의 모습을 판단하지 못하고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는 우리가 마주할 부정적인 순간을 무조건 거부하게 되며, 우리가 인지의 능력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런 변화도 이룰 수가 없다.

그러므로, 우리의 미래를 받아들이기 위해, 우리는 ‘만트라’를 연습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가 무언가를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우리가 우리의 계획을 바꿀 가능성을 인지했다는 것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마음을 열었음을 인지하게 될 것이다. “받아들이는 것, 그것은 우리가 물러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더 이상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막고, 당신이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 애쓰는 무의미함을 막기 위함이다.”

쉬어라, 그리고 차분히 조금씩 나아가라

하루 하루는, 시간으로 이루어져있고, 그것은 인간과 자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내면의 충만함, 그것은 우리가 시간을 받아들이되,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것에서 온다. 우리는 이미 우리가 시간을 따라야 할 때, 그리고 우리 각기 한 명은 다른 사람보다 약함을 아는 그 때, 영원한 리듬이 있음을 알고 있다. “당신에게 필요할 때 쉴 수 있도록 허락하고, 기회의 순간에 행동할 수 있도록 허락하라.”

이를 위해, 멈춰야 할 때를 알고, 적절히 행동할 때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의 가치, 인간으로서의 본질, 그리고 자기애를 잃고, 인지할 수 없게 된다.

우리는 우리를 가로막고 우리를 성장하게 두지 않는 불안, 슬픔, 그리고 우울함의 문을 연다. 당신에게 이 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조언을 해라:

올바르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채워라

우리가 올바른 사람에 대해, 당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 당신을 진실하게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진솔하게, 아무런 보답도 바라지 않고 당신을 도와준다. 사랑, 이 하나 때문에 사람은 너그러워진다.

사랑하는 사람은 우리를 좀 더 살아있게 해주고, 우리 스스로에 대해 좀 더 자유롭게 만들어준다. “불평만 늘어놓고, 문제만 내고, 나쁜 이야기만 하고, 다른 사람을 욕하고 불만만 늘어놓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만일 사람들이 자신들의 화풀이 대상을 찾는다면, 당신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라.”

당신의 건강을 신경써라

인간에게 있어서, 건강이란 우리의 존재를 제대로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이다. 마치 온도계처럼, 우리의 감정적인 건강에 활력을 주고, 우리의 신체기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에너지에 대해, 우리의 몸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우리의 몸을 편히 하고, 충분히 영양을 주고, 명상을 할 시간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라; 당신의 몸을 최대한 끌어내지 마라. 당신의 몸은 그렇게 튼튼하지 않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라.”

용서 하라

용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우리에게 과거로부터 해방되고, 긍정적인 미래를 마주할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분노, 슬픔, 후회, 그리고 심지어 복수심으로 가득차는 때가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감정, 그 목적, 용서라는 것을 배우는 것, 이 모두를 이해하면, 우리는 우리의 존재, 시간, 그리고 우리의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용서하라, 그리고 당신을 아프게 하는 순간을 놓아주고, 당신은 그 아픔을 기억 저편으로 보내줄 수 있다.”

약속을 깨지 마라

우리가 한 번 약속을 맺을 때, 우리는 그 상대에게 우리의 마음 한 조각을 주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약속과 신뢰의 뿌리는, 타인에 대한 사랑,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기 때문이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각기 다른 경험을 겪는다. 그것이 우리가 하는 약속에 무한한 가치가 있고, 약속을 하는 사람에게도 그만한 가치를 주는 이유이다. 그 약속을 깨는 것은, 자신과 상대에게 모두 큰 고통을 주는 것과 같다.

만일 당신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왜 그런지 스스로에게 먼저 물어봐라. 당신은 당신의 가치관을 바꾸고, 사과하고, 보상하고, 약속에 대해 다시 토론하고, 다른 방법을 제시할 권리가 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약속을 어기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처음부터 못할 약속은 하지 않는 것이다.

“영적인 삶의 본질은, 우리의 감정, 그리고 타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서 비롯된다”

– 달라이 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