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은 건강에 좋다: 뇌를 식히는 방법

2020-01-05
우리는 왜 하품을 할까? 우리의 건강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신경과학자인 라켈 마린은 하품의 중요성과 기능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하루에 약 28번 하품을 한다고 추정한다. 당신은 이 불필요해 보이고 종종 통제할 수 없는 활동으로 매일 대략 4분을 소비한다. 임신 5 개월째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며칠 동안 하품을 하며 일생을 보낼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하품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다. 하지만 하품은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 그 이유는 하품이 무엇보다도 뇌를 식히기 때문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왜 하품을 할까?

당신은 하품을 피곤하거나 지루한 것과 연관 지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이야기의 일부일 뿐이다.

대부분의 척추동물(어류, 파충류, 조류 및 포유류)도 하품한다.

많은 문화권에서, 사람들은 공공장소에서 하품을 하는 것을 무례하다고 여긴다. 그런데도, 모든 사람, 심지어 매우 잘 교육받은 사람들까지도 하품한다. 

그뿐만 아니라 하품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누군가가 당신의 가까운 곳에서 하품하는 것을 보는 것이다.

하품은 뇌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 하품은 당신의 삶 전체에 걸쳐 적절한 두뇌의 발달과 기능에 이바지한다.

하품은 뇌 발달을 돕는다

태아의 하품은 뇌 발달을 돕는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태아도 하품한다. 그들은 20주 경에 시작해서 평생 하품을 한다.

자궁에 있는 아기들은 지루하거나 피곤하기 때문에 하품하지 않는다. 이 성장 단계에서  하품은 순차적 두뇌발달을 촉진한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하품은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뇌와 말초신경이 적절하게 발달하고 있다는 신호라는 것을 보여준다.

태아의 하품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하품의 부재는 신경 기능 장애의 징후가 될 수 있다.

태어나면, 뇌는 하루에 몇 번씩 하품해야 한다.

하품은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인간이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하품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타당하지 않다.

결국, 입과 코를 통해 밤낮을 쉬지 않고 숨을 쉬는데, 그것은 뇌 산소 공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뇌세포에 공급되는 산소는 주로 뇌에 수렴하는 혈관의 네트워크에 의해 운반된다.

하품의 목적이 뇌 산소 공급이었다면, 숨을 참을 때 더 하품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니면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 있는가?

따라서, 그 설명은 적합하지 않다. 하품하면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에서 주의력 네트워크로 전환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더욱 최근의 다른 설명들이 있다.

왈루신스키(Walusinski, 2014년)에 따르면 하품은 뇌의 체액량을 증가 시켜 더 복잡한 작업에 필요한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즉, 하품은 어떻게든 일을 전환하고 완전히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품은 온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뇌를 식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품은 뇌를 식힌다

올버니 대학(University of Albany)의 연구원들이 개발한 이 실험을 시도해 보라. 우선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하품할 준비를 해야 한다.

차가운 팩을 이마에 올린다. 너무 차갑다면 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이마에 붙여야 하는 이유는 이마에 땀샘이 많아 몸의 어느 부위보다 열을 잘 식히기 때문이다.

이마에 냉찜질하고 있으면 주위 사람들이 하품할 때, 당신이 하품을 하고 싶은 충동이 평소보다 다섯 배나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이마에 핫팩을 붙이면 하품을 하고 싶은 충동이 줄어들지 않는다.

이 실험은 이마를 식히는 것이 뇌를 식히고 전염되는 하품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코로 숨을 강하게 쉬어 냉각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그것도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하품할 때 일어나는 환기의 증가는 뇌의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격렬한 정신 활동 후에 수면 부족과 정신적 피로는 뇌의 온도를 높인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나거나 잠자리에 들거나, 정신적으로 부담스러운 일로 한동안 일을 했다면 하품을 더 많이 하는 것이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이 여전히 하품을 특정한 맥락에서 무례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정상적이고 필요한 활동이다.

하품하는 것

정상보다 더 많이 하품하는 것은 뇌 병리학의 신호일 수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하품이 얼마나 좋은지에 관해 얘기했다. 그러나 하품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질병의 징조일 수 있다.  15분마다 세 번 이상 계속해서 하품한다면, 이는 하품을 많이 하는 것이다.

뇌졸중,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병, 편두통, 뇌종양, 두개내압 항진, 만성 불면증 또는 간질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정상보다 훨씬 더 하품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파킨슨병의 경우, 지속적이고 과도한 하품은 그 병의 증상 중 하나이다.

만약 어느 날 평상시보다 더 많이 하품한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마도 당신의 뇌는 피곤해서 열을 식혀야 할 것이다. 하품은 매우 정상적임을 기억하라.

과도한 하품의 또 다른 원인은 항우울제, 오피오이드 또는 신경안정제 같은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도 하품을 더 자주 하게 할 수 있다.

만약 이 글을 읽으면서 하품이 나온다면, 정말 좋다! 그것은 당신의 흥미를 유발하고 당신의 두뇌 활동을 증가시켰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품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