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2020-07-29
간질은 신경계 질환으로 심한 경우 이로 인해 의식을 잃거나 정신적 혼란을 겪을 수 있다. 간질로 인한 발작이 발생하기 전, 환자들이 확인할 수 있는 일련의 증상들이 있는데, 오늘 우린 그 증상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볼 것이다.

간질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계 질환으로, 비정상적인 뇌 활동으로 인해 이상 행동, 이상 감각 그리고 더 나아가 발작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런 발작이 생기기 직전 느끼는 감각이 바로 간질 증상이다. 오늘의 글에서 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이상한 냄새나 맛을 느껴 속이 울렁거리거나, 갑작스러운 공포, 불안함, 심지어는 행복을 느끼는 감정의 변화 또한 모두 증상에 포함이 된다. 간질 증상은 보통 사람이 의식을 잃기 전에 발생한다. 이런 증상을 통해 발작이 발생하기 전 미리 조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간질의 증상은 최악의 상황으로부터 나를 보호해 주는 기회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간질 증상은 뇌 신경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발화하며, 대뇌피질 활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일어난다. 증상은 뇌의 특정 부위에서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한다. (몇 초에서 몇 분까지) 다시 말해, 즉, 정상적인 뇌 기능을 방해한다는 뜻으로, 증상은 뇌 어느 부분에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간질 증상이 발생하고, 오직 뇌의 특정 부위에서만 비정상적인 활동이 파악되는 경우는 부분 발작이나 초점 인식 발작(FAS: Focal Aware Seizures)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종종 이러한 초점 인식 발작이 또 다른 유형으로 악화하여 의식을 잃게 만드는 경우가 있음으로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증상의 종류

아직도 증상 분류 기준과 관련하여 애매한 부분들이 있지만, 전문가들은 주로 몸에 어떠한 변화가 생기느냐를 놓고 분류를 한다.

그 이유는 바로 몸에 일어나는 변화와 발작이 일어나는 뇌 부위가 서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자율신경계 증상

뇌의 자율신경계에 비정상적인 활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구토, 두근거림, 소름, 창백한 피부 등이 증상에 해당한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은 상복부 통증으로, 이는 측두엽의 간질과 연관이 있으며, 매스꺼움과 복부 압박을 유발한다.

경험 증상

경험 증상은 변연계와 측두엽피질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기억력, 감정, 인지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또한 시감각적 환상을 유발하기도 해 ‘초자연적인 증상’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로 인해 종종 증상의 원인이 심리적 문제인지 신경 세포의 문제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기억의 소실 또한 이 범주에 속하는데, 환자의 기억 왜곡, 데자뷔, 시공감각 상실 등을 경험하는 것들이 그 예이다.

그리고 극적인 감정의 변화를 겪는 환자의 경우, (내측 전두엽 간질에 있는 편도체와 관련이 있음), 슬픔, 기쁨, 쾌락 또는 분노 등 극적인 감정 변동을 겪거나, 심장 마비 등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으로부터 두려움과 불안함을 호소하기도 한다.

신경계 증상

신경계 증상은 여러 감각 중 하나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후두부 또는 일시적 발작과 관련한 증상은 시야를 방해하거나 실명을 유발하기도 한다.

시력에 더 복잡한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는, 환각 또는 실명에 가까운 시각 문제뿐만 아니라 휘파람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이외 다른 노이즈를 유발하는 청각 문제나 후각, 미각에 관련된 문제 또한 발생할 수 있다.

두정엽 또는 전두 간질은 무감각증, 이상감각증, 오한, 열, 통증 등을 동반하는 체성 감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다른 증상들

간질 증상은 눈에 보이는 뚜렷한 징후 없이 환자들이 겪는 감각에 의존하여 정의되기 때문에 간질 증상 분류는 여전히 많은 논쟁과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간질 환자들이 운동 신경, 뇌, 성 기능 등 감각 기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그저 근거 없는 논란만으로는 치부할 수는 없다.

운동 신경 증상은 근육 수축, 발성 기관 장애, 신체의 움직임과 연관된 문제를 수반한다.

놀랍게도 이러한 증상은 심리적인 증상, 자율적 증상 또는 체성 감각 증상과 같은 증상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뇌 신경의 관련 징후가 현기증, 무기력, 머리의 압박 등으로 나타나는 것을 고려하여 체성 감각 증상으로 분류를 한다.

마지막 증상은 성적 기능, 성적 감각과 관계가 있는 증상으로 종종 성교 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여 ‘성적 자극 간질’이라 불리기도 한다.

많은 전문가는 이를 자율신경계 증상에 포함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독립적인 카테고리로 분류시키기도 한다.

간질

간질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감별진단

간질 증상의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다른 질병과 혼동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의사들도 간질 증상을 심혈관 질환이나 공황 발작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간질 증상은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질병, 심각한 정신 장애 또는 약물 복용 부작용의 증상과도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전문가를 통해 알맞은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질은 다른 질병의 증상들과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들이 겪고 있는 간질 증상뿐만 아니라 모든 징후, 관련 변화를 꼭 확인해야 한다.

  • Fernández-Torre, J.L. (2002). Auras epilépticas: clasificación, fisiopatología, utilidad práctica, diagnóstico diferencial y controversias. Neurología, 34(10), 977-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