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은 누구인가: 유명한 마법사의 기원을 찾아서

30 1월, 2020
멀린은 켈트신화의 주인공 중 한 명이며, 수많은 문학 작품과 영화 작품도 있다. 몇몇 단서들은, 그의 이야기가 비록 대중의 상상력에 의해 약간 왜곡되었지만, 그의 실재를 암시한다.
 

멀린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마법사다. 지금까지, 그가 실제로 존재했다는 절대적인 확신은 없지만, 많은 문학 서적과 역사적인 책들이 종종 그를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멀린의 존재는 아서 왕의 존재보다 더 확실하다고 한다.

멀린이 존재했든 아니든 사실은 그의 주위에는 무수히 많은 전설이 있어 그의 삶의 믿을 만한 연대표를 세우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그래도 멀린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신비로운 아우라를 가진 멋진 인물이다. 그는 많은 중세 영국의 이야기와 신화에 등장한다.

“마법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결코 마법을 찾지 못할 것이다.”

로알드 달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멀린을 영국의 전통에 처음으로 도입한 사람은 스코틀랜드 남부에 살았던 시인 라일로켄(Lailoken)이었다.

현명한 질다(Gildas)는 또한 암브로시우스 아우렐리아누스(Ambrosius Aurelianus)의 행동을 말하곤 했기 때문에 이 인물의 또 다른 원천이다.

이 마지막 등장인물인 암브로시우스 아우렐리아누스는 아서왕으로 추정되며, 질다는 그를 멀린의 형상과 연관시켰다.

멀린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마법사
 

멀린의 기원

멀린과 관련된 대부분의 전설은 그가 선천적으로 악한 존재였으며, 그가 이 세상에 와서 해를 끼쳤음을 지적한다.

그러나, 그가 자라면서 멀린은 그의 모든 능력을 현명하게 사용했고, 현명한 사람이 되었고 왕의 조언자가 되었다.

일부 문서에서는 멀린이 마귀와 수녀의 아들이었다고 주장한다. 다른 버전에서는 마법사의 어머니가 사실 숲에서 온 마녀나 남자 없이 잉태한 여자였다고 말한다.

역사적 자료에 기초하여, 가장 인정되는 버전은 멀린의 진짜 이름이 미르딘 엠리스(Myrddin Emris)라는 것이다.

그는 영국의 왕 중 한 명인 암브로시우스 아우렐리아누스의 사생아로, 그 후 아서왕으로 역사에 남을 사람이었다. 하지만 물론, 이 주장들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은 없다.

멀린과 아서왕

멀린과 같이 수수께끼 같은 인물인 아서 왕의 이야기는 마법사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그가 유명한 마법사의 안내 덕분에 현명하고 공정하게 통치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너무 앞서가지 말자.

이 모든 것은 영국의 왕이 한 유부녀와 미친 듯이 사랑에 빠졌을 때 시작되었다.

그녀의 남편이 전쟁터에서 싸우던 군인이라는 사실을 틈타, 멀린이 끼어들어, 남편 없는 여자라 속이고 왕은 그 여자와 하룻밤을 보낼 수 있었다.

결국 그녀의 남편은 죽고 왕은 그녀와 결혼했다. 그들은 멀린에게 첫 아이인 아서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아서가 아주 어렸을 때 멀린의 도움으로 아서는 칼을 넣은 돌에서 엑스칼리버를 뽑을 수 있었다. 그것이 그가 대왕이 된 방법이다.

그 후 아서는 카멜롯이라는 성을 세우고 마법사의 안내로 다스렸는데, 멀린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아서에게 조언을 해주었다.

마법사는 어떻게 됐는가?

멀린은 어떻게 마법사가 됐는가?

고전적인 전설에 따르면, 멀린이 노년 시절 젊은 아가씨와 깊은 사랑에 빠졌다고 지적한다. 멀린은 그녀가 자신의 애인이 되는 대가로 그녀에게 모든 마술의 비밀을 가르쳐 주었다. 멀린은 그녀를 위해 호수에 궁전을 짓고 호수의 아가씨라고 불렀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녀는 멀린의 악한 기원에 대해 알게 되자 그를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멀린은 그녀에게 남자를 함정에 빠뜨리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 후 호수의 아가씨는 그를 수정 우리에 가두었다. 그녀는 그것을 들락거릴 수 있었지만, 그는 그럴 수 없었다. 전설에 의하면 멀린은 그곳에 영원히 갇혔으며 여전히 그를 풀어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역사학자 존 매튜스는 그 이야기의 다른 버전을 제안했다. 그에 따르면, 멀린의 전설은 스코틀랜드에 살면서 픽트 부족의 지도자였던 미르딘이라는 전사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573년, 멀린은 피비린내 나는 전투에서 아일랜드에서 오는 침략에 큰 용기를 가지고 맞섰다. 불행히도, 그는 그의 가족이 전쟁 중에 죽는 것을 보았다.

그 후 전사는 미쳐서 숲속의 은둔자처럼 살기 시작했다. 그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습관을 지니고 있었다; 그것이 그의 마법사의 평판에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전설이 그의 주변에서 탄생했다. 아마도, 멀린은 사람들의 상상력으로 인해 이야기가 조금씩 바뀌는 불명예스러운 영웅이었을 것이다.

 
  • Nasif, M. (2002). La historia del mago Merlín: desde la perspectiva demonológica de la Baja Edad Media”. Studia hispánica medievalia VI, Actas de las VII Jornadas Internacionales de Literatura Española Medie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