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일까?

12 2월, 2020
사람들은 가끔 당신을 실망시킨다. 당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항상 당신이 생각하는 그런 사람은 아니다. 어떤 면에서는, 당신이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누군가를 진정으로 아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이것은 그들이 좋든 나쁘든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당신을 실망하게 하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 관해서라면 아무것도 가정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이 정말 사실일까?

영국의 시인 존 돈 (John Donne)은 “어떤 사람도 섬이 아니다, 그 자체로 전부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가 의미하는 것은 우리가 모두 지구의 일부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식이기를 바라는 한, 당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항상 당신이 기대하거나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는 않는다.

예측 가능성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좋게 느껴진다. 누군가에게 뭔가를 기대한다면, 그들이 자신의 기대를 충족해주길 바란다.

당신은 당신의 파트너, 가족 또는 친구들이 특정한 상황에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할 것이고 당신은 항상 그것들을 믿을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인간은 엄마가 아이를 낳는 날에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삶은 계속해서 자기 자신을 낳도록 강요한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즈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이 사실일까?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이 사실일까?

단순한 진실은 당신이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적어도 깊숙이, 그리고 당신이 정말로 그들의 정신세계에 자신을 집어넣고 그들이 무엇을 할지 혹은 하지 않을지를 완전히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확신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

하지만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걱정거리가 될 필요는 없다. 아무도 그들의 세계를 완전히 지배하지 못한다. 이것은 사물과 사람 모두에게 적용된다.

사람은 변할 수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 모두가 변화할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새로운 삶의 목표를 취하고, 앞으로 나아가고, 성숙하며, 심지어 우리의 성격적 특성들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성격이 성년에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논란이 된다.

  • 하지만, 만약 이 생각을 받아들인다면, 당신이 실망을 거듭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인생 경험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인생은 때때로 사물을 다시 생각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변한다.
  • 미시간 대학의 나탄 허드슨 (Nathan W.) 박사에 의해 수행된 연구는 흥미로운 결과를 내놓았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에 완전히 만족하지 못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다듬고 싶어 한다. 그것은 불안감을 극복하는 일, 정체성을 강화시키는 일, 그리고 더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특정한 특징들을 바꾸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종종 특정한 사람들을 남겨두거나 가까운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자기 성취의 길을 떠날 때, 불가피하게 당신의 결정으로 한두 사람을 놀라게 할 것이다. 심지어 당신 자신을 놀라게 할 수도 있다!

당신은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

당신은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들을 보고자 하는 방식으로만 보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듣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이것은 보통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쓰라림과 좌절의 시기에 일어난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 모두는 실수를 하고, 그것을 막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어느 순간, 우리 모두는 우리를 사랑하거나 그들이 기대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실망시킨다.

하지만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은 그것뿐만이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미 마음속에 스케치한 이미지 외에 다른 이미지의 공간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보고 싶지 않은 것은 그냥 밀어 버릴 수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실제로 절대적이고 비현실적인 완벽함의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그들은 너무 많은 것들을 추측한다. 이것은 그들이 상대방을 이상화시키고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보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과장된 이미지로 이끌게 한다.

결론

인간성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인 루이스 R 골드버그 (Lewis R. Goldberg)는, 만약 누군가가 그들의 삶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하고 싶다면 성격이 항상 믿을만하고 경직된 곳은 아니라고 말한다.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다른 작은 측면들,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변수들 이 있다.

그렇다. 사실이다. 아무리 가까이 있어도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 수는 없다. 당신이 가진 최선의 선택은 그들을 신뢰하는 것이다. 당신은 단지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된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이 세상에는 확실한 것이 없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현재를 즐기고 삶이 변화, 불확실성, 놀라움과 동의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 Nathan W. Hudson, Brent W. Roberts (2014) Goals to change personality traits: Concurrent links between personality traits, daily behavior, and goals to change oneself.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76 (2), 1–16.  doi https://experts.illinois.edu/en/publications/goals-to-change-personality-traits-concurrent-links-between-per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