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와 서스펜스 차이점

요즘 왜 스릴러물에 푹 빠졌는지 그 이유를 아는가? 아슬아슬한 주인공의 미래를 보며 음모 또는 서스펜스를 경험하고 있는가? 이번 글에서 음모와 서스펜스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음모와 서스펜스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30 10월, 2022

흥미진진한 영화나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의 마지막 장면은 서스펜스와 흥미진진한 플레이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장면에 몰입하게 되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음모와 서스펜스 차이점을 확인해야 한다.

특정 이벤트와 그에 대한 기대는 관심 또는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사건의 귀인이 좌우하는데 현재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나려고 하는 특정 사건에 기인하는 생각을 포함한다.

귀인은 접근과 철회로 나뉜다. 사건을 유쾌하거나 바람직한 방식으로 지각할 때 더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그 사건을 나쁘고 불쾌하거나 역겨운 것으로 인식하면 그 사건에서 멀어진다. 간단히 말해서, 귀인으로 행동을 유발하는 특정 감정 상태를 심리학자들은 각성이라고 부른다.

음모와 서스펜스 두려움
서스펜스는 특정 상황의 결과에 관한 기대로 인한 희망 또는 두려움이다.

각성

일반 용어로 각성은 예상한 상황에서 느끼는 경계 또는 준비다. 좀 더 엄밀하게 각성은 사건을 전후하는 생물학 및 심리적 변화다. 심박수 증가, 사건에 대한 과민성, 주의력 상승, 주관적인 각성감이 특징이다.

마지막까지 옴짝달싹 못 하고 영화를 보거나 좋아하는 비디오 게임에서 끔찍한 악당의 던전에 도착했을 때도 이런 종류의 흥분을 느낀다. 몸은 어떤 식으로든 비정상적인 일이 일어나려고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에 준비 상태에 돌입한다.

접근 및 철회 귀인 모두에서 각성을 경험한다. 다른 말로 하면, 각성을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지 여부다. 각성 상태는 결과를 더 강하게 느끼게 한다. 좋아하는 영화, 책, 비디오 게임의 결말이 즐거운 것은 서스펜스 덕분이다.

미국 루이지애나 대학교 연구원인 줄리 안나 퀴드리는 자신이 쓴 ‘… 서스펜스의 경험’에서 각성 현상에 관해 설명한다. 퀴드리는 서스펜스가 ‘희망, 두려움 또는 두 감정을 동시에 포함하는 예상되는 각성 경험으로 다가올 또는 중요한 결과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유발된다.’라고 말한다.

서스펜스를 즐기는 이유

따라서 서스펜스는 특정 상황의 결과를 기대하면서 느끼는 희망이나 두려움의 감정이다. 치밀한 각본이 뇌가 지치기 시작하기 전에 절정을 악용한다고 볼 수 있다.

서스펜스는 예측하고 있는 사건에 의해 생성되며, 그 사건은 각성 상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서스펜스는 흥미진진하면서도 예상된 결말과 관계 깊다.

그러나 서스펜스가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기대하는 사건이 얼마나 흥미진진한가와 관련이 있다.

최적의 서스펜스 수준은 사건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수준이다. 관련된 사람들이 그 결과에 대처하거나 피할 기회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할 수 있지만 주인공이 무엇을 하고 어떤 결과를 겪을지는 예상하지 못할 수 있다. 도둑이 강도를 준비하는 것을 보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할 수 있지만 그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지는 예상하기 어렵다.

서스펜스는 다른 사람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대리 감정이므로 서스펜스적인 이야기에서 캐릭터와 자신이 진정으로 동일시하게 된다.

음모와 서스펜스 호기심
음모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음모와 서스펜스 차이점

이제 음모의 메커니즘도 알아보자. 서스펜스는 임박한 위험에 대한 예상을 기반으로 하지만 음모는 훨씬 덜 침습적이다. 기본적으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서스펜스와 음모의 차이점은 시청자가 등장인물보다 얼마나 더 많은 정보를 아느냐다. 보안 요원이 아무것도 모른 채 이상한 소리를 듣는 상황은 서스펜스를 유발한다.

음모는 특정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간주되며 자연스럽게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이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서스펜스와 마찬가지로 각성 상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호기심과 함께 등장인물보다 더 많이 알고 있든 말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사건에 대한 기대감이나 가능성은 흥미를 불러일으켜 훨씬 더 즐거운 결과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심리 치료사인 애나 리비에르 고베아(Govea, 2022)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스릴러는 음모, 미스터리, 위험에 대한 강한 감정을 유발한다. 갈등의 해결이 야기할 수 있는 긴장의 정도는 말할 것도 없다. 음모와 서스펜스는 함께 가지만 그 원인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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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idry, JA (2005).La experiencia de …suspense: comprender el constructo, sus antecedentes y sus consecuencias en contextos de consumo y adquisición.
  • Govea, A. L. (2022, 15 marzo). Psicoterapia de juego: Desde Los Enfoques Congnitivo-Conductual, Psicoanalítico, Humanista, Gestalt (Primera edición). Editorial Terrac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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