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는 7가지 방법

· 2018-07-19

자신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개입해야 할 때와 아이들의 공간을 인정해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그것은 삶의 기술을 얻는 데 필요한 공간으로,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한 뒤에도 그들에게 계속 남는 곳이다. 이렇게 양육은 큰 인내심 및 엄청난 애정, 그리고 아이들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지혜를 요구한다.

불과 몇 주 전에 교육에 관한 흥미로운 책이 출판되었는데, 그 책의 제목은 “독립적이고 자신감 있는 아이 키우기(“Raising Independent, Self-Confident Kids)”이다. 두 명의 아동 정신학자인 웬디 모스(Wendy Moss)와 도널드 모제스(Donald Moses)는 이 책에서 많은 부모들이 실행하고 있는 자녀-양육 모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혼자서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우리는 아이가 맞닥뜨린 모든 문제를 하나씩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가끔 우리는 삶을 더 쉽게, 더 평온하게, 더 보람 있게 만들기 위해 문제를 예측하려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거의 마법 같은 평온함 속에 둘러싸일 수 있고, 무엇보다도 모든 것이 제대로 되어가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확실히 이 모든 것은 이해할 만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부모들은 이것을 극단적으로 받아들인다. 매일 그리고 모든 상황에서 부모들은 아이를 다듬어 주려고 하고, 그러면서 아이에게 필요한 기술을 빼앗아간다. 사실, 아이는 자신을 위해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능력은 공식적으로 실행 기능이라 한다.

아동 정신학자 웬디 모스와 도널드 모제스는 실행 기능을 이것으로 정의했다: 자신의 세계를 위해 책임감을 배우고, 자기 일을 조직하고 관리하며, 실수에서 다시 배우고, 자기 효능감을 키우는 기술이다.

자신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는 7가지 방법

자신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살펴보자.

자신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는 7가지 방법

1. 개입할 때와 멀리서 인도할 때를 알라

아이를 기르는 것은 춤을 추는 것과 같다. 어떤 때는 껴안아 주거나 잡아주어야 하고 그러고 나서 곧 풀어주기도 해야 한다. 춤 파트너가 자신의 스텝과 동작으로 자유롭게 출수 있도록 풀어주어야 할 때를 알아야 하고, 또 어떤 때에는 멀리에서 거리를 두고 관찰하고 인도해야 한다.

아이를 위해서 언제 행동해야 하고, 언제 뒤로 물러나야 하는지 알기란 쉽지 않다. 우선, 공존의 기본 규칙이 필요하다.

가정의 각 구성원이 각자의 책임을 지는 구조에 대한 것이다. 만약 이러한 책임을 잘 받아들이고 수행할 수 있다면 가정에서 확실한 권리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가족 합의는 아이가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게 도와주고, 항상 아이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2. 신뢰를 심어주라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신뢰가 있어야 한다. 아이는 부모 및 선생님을 신뢰하고, 또 자신을 신뢰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는 양육을 지속하는 환경에서 그리고 애정과 관심이 있는 환경에서 성장을 한다. 이런 아이에게는 문제와 요구가 생길 때 두려움이나 장벽이 없다. 대신 스스로 어떤 것이든 할 수 있다는 커다란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3. 건강한 선택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건강한 선택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건강하고 성취감을 주는 선택은 아이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것은 그들이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자신의 행동이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나쁜 행동이 자기 자신과 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하지만 그 조언을 받아들이거나, 자신의 본능을 따르는 자유가 있다는 것도 알려주어야 한다.

독립심이 있는 아이를 키우기 위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자신만의 개성, 기호와 열정을 가지는 것이다. 어른으로서 우리는 아이의 결정과 선택을 중재할 수 없다. 대신에, 인도하고 조언할 수 있다.

독립심있는 아이 신뢰

4. 작은 일부터 큰 일까지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라

아이가 책임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 시간, 인내, 애정이다. 육아에 있어서 가장 나쁜 “적”은 방대한 기술을 빨리 습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며, 또 다른 요소는 우리가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일상적인 문제를 다루기 힘든 무능력이다.

이러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한 가지 방법은 아주 어린 시기부터 아이가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3살 때 이미 장난감을 치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식탁을 차리고 나서 치우고, 식물에 물을 주고, 반려동물을 돌보는 등 이러한 작은 집안의 임무를 도울 수도 있다.

규칙, 의무, 책임의 적용은 필수다. 가능하다고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 자라게 한다. 책임을 지는 것과 자라는 것이 같은 뜻이라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면서 성공적으로 자신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을 본다.

5. 좌절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기 위한 한 가지 필수 전략은 일상생활의 작은 어려움을 다룰 수 있는 능력과 인내심을 키우도록 돕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아이가 좌절을 경험하고, 대처하는 것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아이는 자신감 있는 청소년이 되고 어른이 된다. 그래서 필요한 시기에 사용하는 “아니오”라는 말의 힘을 의심하지 마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상황에서 “아니오”라는 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소리치는 아이

6. 자제력을 길러주어라

아이에게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라고 가르쳐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라.

이것은 그날 그날의 문제와 도전을 더 잘 관리하게 해준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감성 지능으로 키우는 양육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7. 사회성을 키워라

아이가 올바른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은 더욱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결국, 아이는 더욱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며 건전하고 풍부한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진정한 공감과 자기주장을 확립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것이 아이가 주변 환경과 더 긍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 괴롭힘을 당하는 잠재적 상황을 피하거나 다룰 수 있게 하고, 사회적이고 감정적인 여행에서 더 건강한 방식으로 살아남을 수 있게 한다.

양육 기술

독립적인 아이를 키우는 이 “모험”에서,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고 무엇보다도 행복하게 이 과정을 즐겨야 한다. 아이에게  삶의 모든 부분은 엄마, 아빠, 조부모 그리고 다른 가족 구성원이이다.

우리는 아이를 모범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우리는 양육을 할 수도, 해를 입힐 수 있는 사람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날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사람이며, 망설임, 의지, 좌절의 새장에 아이를 가둬 둘 수도 있는 사람이다. 당신이 한 말은 아이들의 기억에 남으며, 애정이 그들을 자라게 하고, 모범적인 행동이 그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